미스터 모차르트의 놀라운 환생
에바 바론스키 지음, 모명숙 옮김 / 베가북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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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 가면 모차르트가 이 지역사람들에게 톡톡히 한 몫을 챙겨주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각종 상품에 모차르트가 등장하는 것이다.
그중의 하나가 모차르트 초콜릿일 것이다. 
또한, 빈의 슈테판 대성당가는 길에서는 돈조반니를 비롯한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홍보하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데, 그들은 모차르트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환생한 모차르트가 자신의 오페라 공연을 홍보하는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자신의 이름을 붙인 고가의 모차르트 초콜릿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는 장면이 나온다.
정말로, 모차르트는 200년후의 이런 광경들을 생각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모차르트는 음악의 신동으로 음악사에 많은 공헌을 하였지만, 그의 최후는 비참하기 그지 없었다.
비와 눈이 내리던 겨울밤에 그의 씨늘한 시체는 입회인조차없이 인부들에 의해서 매장되었고, 그후에 매장 장소를 찾았지만, 정확한 자리조차 찾을 수 없었다고 하니, 천재 음악가의 마지막은 이처럼 쓸쓸했던 것이다.
그날이 1791년 12월 5일.
그로부터 215년후인 2006년 12월 5일 모차르트는 환생하게 된다.



'에바 바로스키'의 소설 <미스터 모차르트의 놀라운 환생>을 통해서....
에바의 첫번째 소설인 이 작품을 처음 접할 때에는 책표지 그림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유머러스한 소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의외로 이 소설은 음악적 소양이 있어야만 제대로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작품 속의 묘사가 음악과 관련지어진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들어 있다.
소설의 내용은 죽은 줄로만 알았던 모차르트 자신이 서서히 정신이 들면서 죽지 않고 살아났음을 깨닫게 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런데, 전혀 알 수 없는 세상.
죽지 않고 살아나서 그가 찾아 간 곳은 빈의 스테판 성당근처의 자신의 집.
낯익은 듯하지만 낯선 동네로 바뀐 그곳에서 그는 자신이 200년도 더 후의 세상에 오게 된 것을 알게 된다. 


" 그가 차가운 돌이 성가시기라도 한듯 머뭇거리며 손가락 끝을 모서리 기둥에 올려 놓았다. 하마터면 대리석판을 못 보고 지나칠 뻔했다. 그 대리석판은 위쪽에 높이 장착되어 있어서, 금빛 푯말을 해독하려면 머리를 뒤로 한참 젖혀야 했다. 모차르트가 1791년 12월 5일 세상을 떠난 집이 1849년까지 이 자리에 있었다. " (p61)  


18세기의 의상을 걸친 거지꼴을 한 모차르트.
자신이 볼프강 아마데 모차르트(모차르트는 자신의 이름을 이와같이 부른다. 실제로 그당시에도 프랑스어로 : Amade라 했다)라고 한들 그 누가 믿겠는가.
그는 볼프강 무스터만으로 살아간다.
그러나, 200년이 지난 시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의 눈에 보이는 것은 모두 신기하고 두려운 것들이다.
지하철, 자동차, 핸드폰, 수세식 화장실, 전기, 신분증, 여권, 청바지.
소설 속에서 모차르트는 자신의 옷을 벗어 던지고 청바지를 사 입는다.
흥미롭지 않은가.... 
모차르트가 CD 플레이어를 접하게 되는 장면은 이야말로 유머라고 해야 할까.
그 작은 원반 속에 많은 음악이 수록되어 있으니, 휘둥그래질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자신의 음악성이 인정을 받아서 취업을 하거나 콘서트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신분증, 여권이 필요한데, 그것에 대한 지식은 무지한 상태.
그런 문화적 충격이 상당히 재미있게 다루어져 있고, 마치 정말 200 년을 훌쩍 넘어온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것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차르트가 알 수없었던 200 년 후의 세상.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지만, 모차르트는 경험할 수 없었던 세상.
어떻게 이런 세상이 있으리라고 생각할 수 있었겠는가?



그런데, 작가는 왜 모차르트를 환생시켰을까.
모차르트는 자신이 완성하지 못한 미완성 레퀴엠이 있다.
그의 사후에 제자에 의해서 완성되기는 했지만, 모차르트 자신의 작품은 아닌 것이다.
그는 처음 접해보는 현대음악, 재즈까지를 섭렵하면서 자신의 음악을 완성해 나간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랑도 하게 되는 것이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평이할 수도 있지만, 소재가 특이하고, 소설 속의 내용이나 묘사가 음악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작가가 수준이상의 음악적 소양을 갖춘 인물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F장조, 빌어먹을 경박한 F장조! 그는 고개를 흔들고 허둥지둥 뛰어갔다.
 F장조!  엷은 녹색의 음표들은 작은 요정들처럼 흥분을 억제할 길 없는 윤무를 맨살로 추다가 격렬한 16분의 1박자 룰라드(두 음 사이의 빠르고 연속적인 장식음)로 비약하더니 갑자기 짓궂은 장난으로 변했다.  (..) 그리고 남성복 매장에 도착하여 최대한 정신을 집중하며 음악을 품위있는 안단테로 제어하자, 그제야 비로소 마음이 진정되었다. " (p140)

" 볼프강은 피아노 위를 계속 나는 듯이 움직이며, 블루노트에서 종종했듯이 수백 년에 걸쳐 이어지고 있는 세  가지 저녁 테마로 즉흥 연주를 했다. 때때로 무조음악 (악곡의 중심이 되는 조성이 없는 음악)적인 것의 한계를 부수고, 드디어 딸림음(주음에 대하여 5도의 관계를 가진 음)상의 긴 트레몰로와 함께 지휘자가 원하는 바로 그 부분으로 되돌아갔다. " (p266)
소설의 전개도 빠르고, 흡인력도 강해서 읽을수록 매력을 느끼게 해주는 책인 것이다.

그래서인지 <미스터 모차르트의 놀라운 환생>은 독일 최고의 권위 있는 상인 '프리트리히- 횔덜린' 문학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기발한 소재의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나 모차르트를 좋아하는 사람들,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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