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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무선) ㅣ 보름달문고 44
김려령 지음, 장경혜 그림 / 문학동네 / 2011년 4월
평점 :
김려령의 이름 앞에는 항상 <완득이>의 작가라는 타이틀이 붙어 다닌다.
마해송 문학상, 문학동네 문학상, 창비 청소년 문학상을 받은 작가이며, 동화도 몇 편을 발표했고, 청소년 문학을 주로 쓰는 작가이다.
그녀의 작품으로는 <완득이>, <우아한 거짓말> 등이 있는데, 내가 읽은 작품은 <완득이>였다.
<완득이>에 대한 소개는 참 거창하다.
성장소설을 대표하는 <호밀밭의 파수꾼>과 <Go!>와 비견할 만한 작품으로 이야기를 하지만, 우리나라의 청소년 소설들이 그렇듯이 가정형편은 불우하고, 엄마와는 이혼으로 인해 헤어지고, 공부는 바닥에서 기어 다니고, 싸움은 잘 하는 그런 학생이 등장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겪는 힘든 나날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이다.
그런데, <완득이>는 좀 특이하게도 난장이 아빠와 이혼한 베트남 엄마, 그리고 문제 학생보다 더 문제스러운 똥주 선생, 공부는 잘하지만 왕따인 윤하가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활기차게 진행되는 것이다.
어른들이 읽으면 좀 뻔한 이야기와 전개이기는 하지만, 청소년 성장소설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청소년들에게는 깨달음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드는 소설이다.
김려령의 성장소설 <완득이>를 떠올리면서 읽게 된 <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는 <완득이>보다도 더 감동적이고 깔끔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다.
동화는 어른들의 소설보다 설정은 간단하고, 분량도 짧지만, 훨씬 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을 이 작품은 잘 보여주는 것이다.
김려령은 어릴 적에 증조 할머니로부터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랐다고 한다. 다른 작가들은 어릴 적부터 책을 많이 읽고 자란 점과는 좀 다르기는 하지만, 같은 이야기라는 점에서 그녀가 작가의 길로 가는 데에 증조 할머니의 이야기가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역시, 작가가 어린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점에서 어린날의 자신의 기억들이 작품 속에 녹아 들어 있다는 생각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동화는 액자구조라는 구성으로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를 담아내면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동화 속의 주인공 오명랑의 현재 이야기라는 씨줄과 오명랑이 이야기 듣기 교실의 세 명의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는 오명랑 본인의 가족사가 담긴 날줄의 이야기가 결말부분에서 자연스럽게 합쳐지면서 가슴이 짠한 이야기로 가슴 속에 들어 오는 것이다.
동화의 내용은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등단은 했지만 별 볼일없이 작품 활동을 하지 못하는 오명랑이 가족들의 눈치를 보다 못해 이야기듣기 교실을 열게 된다.
그것도 1달 무료교육이라고 선전하면서....
그런데, 이야기듣기 교실에 온 아이들은 달랑 3명, 종원이, 소원이, 나경이.
그들에게 일주일에 3번, 하루에 2시간씩 들려주게 되는 이야기가 "그리운 건널목씨" 이야기이다.
아리랑 아파트 후문앞에는 건널목이 없다. 그곳에 언젠가부터 나타난 신호등 아저씨.
이동식 카펫 건널목을 둘둘 말아서 옆에 끼고, 빨강, 초록 신호등이 달린 신호등 안전모를 쓰고 아침마다 등교길의 아이들에게 교통 정리를 해 준다.
건널목에 쫙~~ 깔리는 이동식 카펫 건널목.
그런데, 건널목 신호등 아저씨에게는 아내와 쌍둥이 아이를 잃은 가슴 아픈 사연이 있었고, 그 아픔을 아이들을 위한 교통정리를 하는 것으로 치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사실을 알게 된 아리랑 아파트 주민들의 도움으로 경비실에 살게 되는데.....
그곳에서 만나게 되는 아빠의 가정 폭력에 시달리는 가족, 그리고, 가정 폭력이 있을 때만다 오갈때 없어서 서성이는 외로운 초등학생 아이와의 만남.
또, 그동안 아저씨가 기거하던 고물상에서 부모없이 살아가는 두 아이와의 아저씨의 만남.
건널목 씨 이야기는 오명랑 자신의 가족사가 담겨진 이야기인 것이다.
그녀가 그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 듣기 교실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것은 작가로서 새로운 출발을 위한 작업과도 같은 것이다.
작가인 자신이 마음의 문을 열고 독자들에게 다가가야만 자신의 작품을 읽는 사람들도 마음의 문을 열고 그의 작품을 받아 들일 수 있다는 생각에서 자신의 아픈 과거의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들려 주는 것이다.
그녀의 아픈 가족사. 숨기고 싶은 가족사를....
"나는 그동안 독자들에게 마음을 연 작가였던가... 내 가슴에 깊이 박힌 이야기도 꽁꽁 숨겨두고, 머리로 쥐어짠 이야기를 내놓으며 말로만 떠들지는 않았을까 " (p14)
동화 속의 건널목 아저씨!
이 이야기를 읽어 내려가는 내내 일본 작가인 '텐도 아라타'의 <애도하는 사람>이 떠 오른다.
이 사람은 누구에게 사랑받고,누구를 사랑했을까요? 어떤 일로 사람들이 고마워 했을까요? (애도하는 사람 중에서)
전국 방방곡곡을 헤매면서 이 세상의 모든 죽음에는 경중이 없다는 것을, 그리고 그 누구의 죽음도 애도받을 자격이 있는 죽음이라는 것을.
그리고 그 죽음들을 기억해 주고, 애도해 줌으로써 자신의 친구의 죽음에 대한, 그리고 소아 병동의 아이들의 즉음, 길가의 어떤 죽음에 대한 꽃다발에서 느꼈던 아픔을 몸소 체험하고 다녔던 시즈토가 생각났다.
이동식 카펫 건널목을 옆에 둘둘 말아 짊어지고 이곳 저곳을 떠돌면서 아이들의 교통 안전을 돌보기도 하고, 불쌍한 아이들에게 손 내밀어 돌보아 주면서 가족을 잃은 아픔을 치유하는 건널목 씨의 모습이나,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들에 대한 애도를 몸소 체험하면서 자신의 아픔을 치유하는 애도하는 사람의 모습이나 그 의미는 같지 않을까.
"자신들이 받은 상처만큼 남에게 베풀면서 그 상처를 치유하는 사람들. 이 사람들의 보살핌은 그 어떤 것보다 뜨겁고 묵직했다. " (p82)
"많은 걸 잃고도 많을 걸 주고 간 건널목 씨" (p161)
" 건널목 씨는 세상에 덩그라니 놓인 태석이와 태희한테 건널목같은 어른이었어. 건너라는 소리와 반짝거리는 신호들은 없어도 조심해서 건너면 된다고 다독여 주는 건널목같은 어른말이야.
만약에 건널목 씨가 없었더라면...." (p163)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는 동화의 소재가 다분히 어둡고 칙칙한 소재임에 틀림없다. 그런데, 작가는 이런 이야기를 동화를 읽는 어린이들이 슬프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지 않게 이야기 속의 이야기라는 기법을 이용하여 아름답고 포근한 이야기로 탈바꿈시켰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건널목 씨의 미담을 읽는 어린이들의 마음에 잔잔한 감동을 주면서 따뜻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갖게도 해주는 것이다.
가정폭력, 부모가 돌보지 않는 아이들, 건널목이 없는 등교길....
모두 모두 예쁘게 포장이 되어 좋은 결실을 맺는 것이다.
그리고, 건널목 씨가 자신이 할 일을 다 마치고, 자신의 역할이 필요한 또다른 곳인 어디론가 떠나 버린 것이 마음 속에 오래도록 여운으로 남아 도는 것이다.
건널목이 없는 길에서 인조 카펫 건널목을 펼치고, 자신이 스스로 건널목의 신호등이 되었던 아저씨.
우리들도 아저씨보다는 못하지만 아주 작은 사랑을 나눌 수 있는 건널목이 되어보면 어떨까....
♥ 건널목 아저씨 ~~ 고마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