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이 인도차이나 - 어느 글쟁이의 생계형 배낭여행
정숙영 지음 / 부키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해외 여행의 스타일은 여행자마다 그들이 선호하는 여행지와 여행 방법이 각각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평범한 사람들은 짧은 여름 휴가를 이용해서 해외 여행을 해야 하기에 , 여행지에 눈도장만을 찍고 오는 것을 알면서도 패키지 여행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행기간이 자유로울 수 있다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서 배낭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명 관광지를 둘러 보는 것으로 만족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요즘 여행 에세이를 쓰는 작가들을 보면, 참 용감한 사람들이 많다.
일정 나이가 되는 것에 대한 혼란스러운 마음에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가족 모두가 살고 있는 집을 팔고, 다니던 중고등학교도 휴학을 하고, 몇 년씩 세계일주를 하는 가족들도 있는 것이다.
"여행을 갔다 와서는 어떻게 하지?" 이런 걱정은 여행에서 돌아 오면 또 해결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용기가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이번에 읽게 된 <사바이 인도차이나>.
제목부터 궁금해지는데, '사바이'은 태국어, 라오스어로 "평안"이란 뜻이란다.
그러니, 구태여 해석하자면 <안녕 !! 인도차이나>라고 할 수 있겠지....
이 책의 저자인 정숙영도 꽤나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유럽에 꽂혀서 유럽을 들락거리면서 <노플랜 사차원 유럽여행>, < 무대책 낙천주의자의 무규칙 유럽여행>을 출간했고,
일본에 꽂혀서 일본을 몇 차례 드나들면서 <도쿄만담>, <도쿄 내비게이션>을 썼다고 한다.
어떻게 되었던 정숙영은 여행을 즐기고, 남은 것은 몇 권의 여행 서적들을 출간하였으니 밑지는 여행을 하지는 않은 것같다.
그런 저자가 이번에 선택한 곳은 인도차이나 이다. 
더운 것이 싫어서 가기 싫었던 나라들인데,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과 여행을 하면서도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는 곳을 고르다 보니, 물가가 저렴한 동남아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기회가 되어서 지금은 치앙마이, 씨엠립 등지에서 반교민처럼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그녀의 직업은 프리랜서 일본어 번역과 글을 쓰는 일을 하고 있다.
여행도 하고, 일도 하고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여행~~
그것이 저자가 떠나는 인도차이나 여행이다.


그렇게 나는 통러, 우기, 서른다섯 살, 이 세 지점을 잇는 어느 선상을 걷고 있었다. 앞으로 이 점은 계속 그 좌표를 이동할 것이다. 어떻게 흘러가게 될까. 나는 어떤 좌표 이동을 하고, 어떤 여행을 하게 될까. '이대로 마흔을 맞을 수 없다.'던 한 인생 선배가 답을 찾기 위해서 왔던 이곳, 방콕, 태국, 인도차이나. 이곳에서 나는 어떤 여행을 하고, 어떤 답을 얻어갈 수 있을까. (p37~38)

 
  
첫 여행지인 Thailand Bangkok Pai.
빠이는 산골마을이다, 얽매이지 않고 서두르지 않고 흘러가는 대로 천천히 사는 사람들이 모인 Slow Life 동네,
그리고 배낭여행자의 천국이라는 카오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고 했던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는 세계의 다른 곳으로 가려면 이곳에서 비행기, 기차표를 다 구할 수 있는 곳이다.
"세상의 모든 길은 카오산으로 통하다."
'박준'이 쓴 <카오산에서 만난 사람들 - On the Road>를 읽었기에 이곳의 이야기는 낯설지가 않다.
그리고 라오스 방비엥

" 내 눈에 방비엥이라는 곳은 라오스의 아름다운 자연과 싼 물가를 이용해 서양 여행자들의 입맛과 비위에 맞는 놀이장소를 꾸며 놓은, 어딘가 기형적인 공간으로 보였다. 순수한 자연, 소박한 인심, 도시 문명에 찌든 인류가 잃어버린 인간성의 마지막 보루. 이러한 라오스의 모습은 적어도 방비엥의 여행자거리 일대에서는 이미 끝을 맺고, 다른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p172)


 
 
그녀가 간 돈뎃이라는 곳은 전기도 하루에 3시간 밖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것도 자가발전을 통해서...

"생존이 필요한 정도로만 손을 댔을 뿐, 원초 그대로의 자연인 듯한 공간에서 사람들은 제 나름의 흐름과 요령으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었다. " (p203)

문명 속에서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다분히 살기 힘든 곳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노트북으로 작업을 계속해야 하는 그녀에게까지 이곳은 문명이 비껴간 곳이 아닌 것이다.
행복이 깃든 곳인 것이다.

 


"마법같았다. 강렬한 빛의 붉은 빛과 보랏빛, 그리고 푸른빛이 하늘을 감싸고, 그 아래로는 하늘빛에 물든 강물이 세 가지 빛깔을 혼합하며 출렁인다. 배들은 가끔씩 그 현란한 색이 혼합을 가로지르며 긴 자취를 남긴다." (p214)

라오스에서 필요한 것은 '비움'이다.
그동안 우리들은 문명의 혜택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아무 생각없이 누리던 것들이 그 모두 욕심이었고, 욕망이었을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녀가 간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은 강박관념이나 욕망같은 묵직한 마음의 옷을 벗고, 벌거숭이에 가까운 여유와 순수함으로 여행자를 대하는 땅들인 것이다.
<사바이 인도차이나>는 그 흔한 여행 정보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마치 한비야가 오지 여행을 하면서 느꼈던 그 감정들처럼 정숙영이 인도차이나 반도의 나라들을 여행하면서, 그 곳에서 자신의 일을 평소처럼 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좌충우돌 여행기인 것이다.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나 별 다를 것없는 인도차이나에 대한 생각들이 그녀가 직접 그 곳에서 생활하고 여행하면서 그동안 가졌던 생각들이 얼마나 단편적이고 편견이 가득했던 생각이었는가를 깨닫고 그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인도차이나에 대한 이미지는 저마다 색깔과 개성과 의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그곳에서 생활인으로 살고, 여행하면서 알아가게 되는 것이다.
나 역시, 인도차이나에 대한 편견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그곳을 여행하게 될 경우에 당하게 되는 불편한 숙소, 비위생적인 식당, 언제 떠날지 몰라서 무작정 기다리고, 가다가 몇 번씩 고장나는 버스들, 택시의 바가지 요금, 국경에서의 여권비용외의 돈뜯는 관행 등.
이런 이야기들이 인도차이나 하면 떠오르던 생각들이었다.
저자는 여행이 계속 될수록 그곳의 풍경이나 명물보다는 사람과 그들의 생활 속에 끼어들고 싶은 욕구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도차이나의 매력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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