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문희정 지음 / 동녘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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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의 저자인 문희정에게 미술관은 다양한 공간으로 인식된다.




데이트 공간, 약속시간에 일찍 도착했을 때 시간을 보내기 위한 곳, 생각에 잠기거나 정리할  때 찾는 곳.
그러나, 미술관을 가장 많이 찾게 되는 것은 전시회나 작가전을 보기위한 목적이 가장 클 것이다.
 우리들이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찾는 것에 비하면 그녀에게 미술관은 일상의 한 부분인 것이다.
나의 경우에 있어서 미술관은 놀러가는 곳이 아닌 월중 행사정도로 유명 해외작가들의 전시회를 보러가는 감상의 장(場)인 것이다.
우리들이 흔히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단어 중에 '미술관'과 '갤러리'의 개념이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것에 관하여 정확하게 짚어준다.
간단하게 말하면, 미술관 작품들 사고 파는 것이 금지된 비영리 공익기관으로 전시장 규모가 관람하는데 1시간이상이 걸리는 곳이며 각종 부대시설,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전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도슨트와 오디오 가이드가 준비되어 있으며, 국내외 유명작가의 특별전을 비롯한 상설전시 등을 열고 있으며 입장료를 받는다.
그런데, 비해서 갤러리는 작품 전시,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를 추구하는 곳으로 갤러리에 소속된 작가들이 3~4명에서 많게는 수십 명이 작가가 있다. 그러나 소규모의 갤러리 들도 많고, 전시회가 있을 때만 문을 여는 갤러리도 있으니 방문시에는 홈페이지 등을 참고해야 한다. 특별전이 아닌 경우에는  입장료는 없다.

 
 
그런데, 일반인들의 경우에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예술의 전당에 있는 한가람 미술관 덕수궁 돌담길을 돌아서 만나게 되는 시립미술관이 아닐까 한다.
내 경우에도 이 곳을 가장 많이 찾았던 것이다. 이곳들은 해외 거장들의 미술품을 전시하는 경우가 많아서 평일 오전에 도슨트 운영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한적하게 관람할 수 있는 것이다.
방학, 토요일, 일요일에는 초중학생들이 엄마와 함께 와서 북적거리기에 제대로 전시를 관람하기가 쉽지가 않다.
나에게 시립미술관은 원추리 꽃이 피는 계절이 가장 아름다웠던 것같다. 미술관 올라가는 입구부터 주황색의 원추리꽃의 군락은 그야말로 여름의 시작을 알려주는 것이다.



미술관을 그래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데, 갤러리는 약간 좀 껄끄럽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인사동의 많은 갤러리들은 소규모이기에 들고 나는 사람들이 부자연스럽기 마련이다.
처음 갤러리를 찾는 사람들은 도대체 입장료를 받는지 안 받는지도 혼란스럽고, 관람객을 빤히 쳐다보는 갤러리 측의 사람들의 표정도 신경쓰이고, 거의 모든 갤러리들이 한적하여 관람하려면 뒤꼭지가 어색하기도 하다.
이런 내 마음을 이 책에는 너무도 공감있게 써 놓았다.

조용한 갤러리에 혼자 들어갈 때면 내가 전시를 보러 온건지 큐레이터와 맞선을 보러 온 건지 모르게 긴장하게 된다. 땀이 삐질나고 걸음걸이 하나하나도 의식하면서 갤러리를 돌아본다. 그림에 집중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한편으로는 그부도 사랑이라곤 나뿐인지라 시선이 가는 거야 당연하겠지만 관람객의 입장에선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다. 훔치러 온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죄지은 것 같은 기분이 드는지. (p16)

아마도 갤러리를 찾았을 때에 이런 경험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인사동에 가면 그 많은 갤러리 앞에서 서성거리다  관람객이 없는 것같으면 포기하고 돌아서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인사동의 갤러리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인사 아트센터'와 '가나 아트 스페이스'이다.
그중에 내가 가장 자주 가는 곳은 '인사 아트센터'인데, 그곳은 6층 건물로 총 10개 전시실이 있다. 한 건물에서 오르내리면서 여러 전시회를 접할 수 있어서 좋은 것이다.
그리고, 인사동 골목이 아닌 큰 길에 있어서 다른 곳보다는 관람객이 항상 몇 명씩은 있는 곳이다.
2010년 가을이 끝날 무렵에 인사동 골목길을 걷다가 '유학다녀온 딸'이라는 곳을 보게 되었는데, 약간 들어가서 있는 이곳은 문이 닫혀 있었다.



들어가는 입구에 깔린 철로가 인상적이었는데, 카페?, 레스토랑?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 이곳은 갤러리, 카페, 레스토랑이 결합된 공간이었는데, 지금은 운영이 중단되었다고 한다.
<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에서는 서울에 있는 주로 미술관과 갤러리를 소개해 준다.
저자는 비교적 자세하게 자신이 그곳을 갔을 때에 인상깊었던 이야기에서부터 그곳의 특징들, 그리고 그곳을 나와서 갈 수 있는 주변의 카페, 북카페, 헌책방, 레스토랑, 근처의 꽃트럭, 그곳의 약도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아마도 간송 전형필에 대해서 알고 있을 것이다. 조선 최대 지주집안의 자제로 일제 강점기에 25살에 자신이 물려 받은 재산 10 만석으로 우리의 문화재를 수집했던 분인데, 그 문화재들과 함께 1년에 봄(5월), 가을(10월), 이렇게 두 번 짦은 전시를 가지는 '간송미술관'.



 



주변 경관이 뛰어난 곳이기도 한 이곳을 찾으려면 그 시기를 놓치면 안된다.
이 책의 저자가 올림픽 공원 안에 있는 '소마 미술관' 찾았을 때에는 그 옆의 공간에서 야외 결혼식이 있었다고 한다. 미술관옆 결혼식~~ 예술적 감각의 결혼식이 아닐까.





2010 년 6월에 6.25 관련 사진전이 열려서 '대림미술관'을 찾은 적이 있다 경복궁 역에서 내려서 골목으로 깊숙히 들어가 있는 미술관. 건물도 특이하지만 미술관 뒤뜰이 한적하면서도 아름답다.
또한 미술관 실내의 모습도 깔끔하면서도 아늑한 멋을 가진 곳이다.

 



이곳이 1993년 한국 최초의 사진 전물 미술관인 한림 미술관에서 출발하였다고 한다. 건축 역시 미술관 전문 해외 건축가의 작품이고.
최근에 가본 갤러리는 '공근혜 갤러리'. 이곳을 찾아 가면서 전경들을 많이 만났다. 국무총리 공관과 청와대 춘추관 사이에 있는 갤러리이다.

 



그때의 내 생각을 이 책을 풀어준다. 청와대와 맞닿아 있는 이곳을 전에는 어떻게 왔을까 하는 생각을 했든데, 공근혜갤러리는 2005 년에 논현동에 있다가 2006년 팔판동으로 그리고 2010년에 지금의 자리로 온 것이다. 청와대 앞길이 일반인 통행이 가능하기에 이곳에 자리잡은 것인가보다.
청와대에서 광화문에 이르는 곳. 그리고 삼청동에서 경복궁에 이르는 곳에는 크고 작은 갤러리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갤러리를 열기 위해 작업중인 곳도 여러 곳이 눈에 띈다.
아마도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곳 중에 '리움'이 있지 않을까?

 

 

 
삼성가의 미술관이니 관심은 있지만 선뜻 가기에는 주저하게 되는 곳인데, 이 책에서는 그곳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내가 가 본 미술관과 갤러리, 그리고 가보지 못한 미술관과 갤러리.
서울에 있는 주요 미술관과 갤러리를 이 책에서는 담아내기에 시간나는대로 가 볼 곳들이 많이 생긴 것이다.
그런데, 꼭 갤러리를 찾지 않더라도, 요새는 미술품들을 여기 저기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이다.
꼭 유명인들의 작품이 아니더라도, 예술가의 꿈을 꾸는 사람들의 작품은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지하철 역사에서도, 병원의 복도에서도, 그리고 백화점 문화공간에서도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예술을 접한다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갤러리들이 많은 인사동, 삼청동. 대학로, 홍대앞 등을 지나다가 한 번 쯤 들어가 보면 좋을 것이다.
<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를 읽으면서 이 책이 단순히 미술관, 갤러리 소개만을 하는것이 아니라. 예술품을 접하는 마음이나 미술관 관람 예의, 주변의 풍물들까지 소개해주기에 책이 풍기는 느낌보다는 더 즐겁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미술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접했기에 어느날 그곳을 찾게 되면 좀더 친근감이 생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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