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이 어때서? - 노경실 작가의 최초의 성장소설
노경실 지음 / 홍익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겨우(?) 열네 살 소녀, 연주.
그가 살아온 날은 365일* 14 살 = 5,110 일인 것이다.
열네 살, 그것은 '그냥, 그냥, 그대처럼 한 존재이다.' (p7)
그렇기에, 이 이야기는 열네 살 소년 소녀들의 이야기이자, 그들의 일기장 속의 한 부분이 될 수도 있는 그런 이야기들이다.


어른들은 그들이 편리한대로 말한다. 때론, '이제 너희들도 열네 살이잖아' 라고 하기도 하고, 때론, '겨우 열네 살인데, 너희들이 뭘 안다고?' .....
그러나, 열네 살의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나이가 되면 꿈이 이루어질 줄 알았고, 예뻐질 수도 있을 줄 알았고, 공부도 잘 할 수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자신의 미래를 꿈꾸기는 하되, 이루어지기엔 힘겹게만 느껴지고, 공부도 그다지 흥미롭게 느껴지지 않고, 첫사랑의 느낌은 있으되, 그것이 사랑이라는 확신도 없고, 그냥,그냥 힘겨운 날들의 연속인 것이다.
  이 소설은 열네 살, 연주와 그의 단짝 친구 민지를 통해서 본 열네 살 소녀들의 성장통을 그들의 일상 속에서 작가는 섬세하게 그려나간다.
연주가 꿈꾸는 아이돌 가수가 되고자하는 희망, 그리고 학교 생활, 가정 생활, 그리고 엄마와의 관계.... 연주 부모님의 이혼, 연주의 첫사랑이자 짝사랑인 기섭의 이민.... 열네 살 소녀가 겪을 수 있는 꿈과 사랑, 기쁨과 슬픔, 공부... 이런 일상적인 이야기들을 통해 조금씩 커가는 청소년의 모습을 그려나간다.
연주 엄마의 열네 살 시절은 어땠을까?
엄마의 열네 살은 어디로 갔을까? 엄마는 그때에 뭘 하고 살았을까? 인생에 있어서 열네 살이 가지는 의미는?
엄마의 열네 살이 그랬듯이, 연주의 열네 살도, 그저 지나가는 한 순간의 연속 중의 한 부분일 것이다.
  청소년들이 자주 느끼는 감정중에 '기분이 나빠서', ' 째려봐서' 라는 단순하다면 단순한 느낌이 어떤 사건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에 대한 담임선생님의 말씀이 학생들의 마음에 큰 깨달음을 줄 수도 있겠기에 적어본다.

"너희가 앞으로 수많은 일과 감정의 변화 속에 있게 될텐데, 내가 읽어준 신문기사들처럼 명분없는 일로 너희의 인생을 우울하게 만들지 않기를 바란다. 인생은 셀 수 없이 너희를  째려볼 것이다. 겨우 그 정도밖에 못 사느냐? 넌 겨우 이것밖에 안 되느 인간이냐? 등등의 조롱으로 말이다. 또 삶은 너희를 기분 나쁘게 째려 볼 것이다. 네가 뭘 하게써? 네가 뭐 대단하다고? 네가 하는 게 다 그렇지 뭐! 하면서(...) 너희가 울든, 웃든, 노력하든, 포기하든, 주저 앉든, 다시 일어나든.... 시간은 단 한 번도 멈추거나 쉬거나 요령피우지 안호 계속 앞으로, 앞으로마 가고 있다는 것을" (p164~165)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 1,2 학년이 된 열네 살 청소년들.
어른들이 보기엔 믿음직하지도 않고, 어설프게만 생각되지만 그래도 이들은 나름대로의 자신의 꿈을 가꾸어 나가기도 하고, 인생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나이임에는 틀림없다.

연주가 계산하듯. 우리가 85살을 산다고 해도 365일* 85살 = 31,025 일.
우리가 살아갈 날은 많아야 3만 일인 것이다. 그중에 열네 살은 일부분에 속하는 것이고, 살아갈 날 들 중의 시작 단계인 것이다.
내가 꿈꾸는 미래도 이런게 아닐까? 내가 무얼 꿈꾸든, 내가 무엇을 해내든... 그것도 사실 내 삶의 조각조각들. 알고 보면 별 볼일 없는 색종이 조각 같은 것들... 만화경 속의 "색종이, 셀로판지, 은박지, 금박지가 뒤섞이며 쉴 새 없이, 셀 수없이 다양한 세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또 나타나고 또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고 다시 사라지고 .... (p246)
그래, 열네 살은 아직 시작일뿐이고, 앞으로 얼마나 많은 모습으로 변하고 표현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 아닌가?
그러니, 열네 살 청소년들이여!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도 말고, 너무 서두르지도 말고, 차근 차근 꿈을 향해서 앞으로~~ 앞으로~~
 
내 인생도 핑크색 ! 아니면 말고 1 색깔이 뭐든 상관말자 ! (p253)
그래,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도...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어...
노경실 작가의 첫 성장소설인 이 책은 아주 사소한 열네 살 소녀의 일상 속에서 청소년들의 꿈과 고민과 생각을 예쁘게 잘 표현한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