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손하's 소소한 도쿄 - ソナ‘s 細-しい東京
윤손하 지음 / 페이퍼북(Paperbook)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바비 인형처럼 갸날프고 예쁜 연예인, 청순가련형 탤렌트 겸 가수, 한류스타의 원조.... 윤손하에 대한 단상들이다.
어느날 갑자기 우리곁을 떠나서 일본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가끔씩 우리곁으로 돌아오기도 했었던 그녀.
인사말 정도 겨우 알고 일본으로 건너가서 'sona'라는 이름으로 10 년간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금은 한 아이의 엄마로. 그리고 아내로, 가정과 연예계에서 무리없이 자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그녀가 보여주는 포토에세이는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는데, 제목처럼 아주~~ 아주 ~~ 사소한 일상의 이야기들이 차곡차곡 담겨져 있다.
어찌보면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에서 한류스타로 살아가는 것이 힘겹기도 했겠지만, 그녀의 표정은 너무도 밝고 맑은 것이다.

  
  
 
"아니, 아기 엄마 맞아?" 하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앳띤 모습이 엿보인다.
그녀와 함께 사는 도쿄 산책코스는 바로 그녀의 집근처인 도쿄 안의 작은 유럽이라고 불린다는 에비스, 그리고 나카메구로, 지유가오카, 다이칸야마....
손하에게 좋은 추억들이 깃든 곳이다. 그 길위에서 그가 자주 찾는 소품가게, 음식점, 과일가게, 패션잡화점, 애견센터, 액세서리점.....
모두 일상적이고 소소한 느낌이 드는 곳들이다.

 
 
특히, 일본은 아기자기한 느낌이 드는 물건들이 많은 곳이기에, 그녀가 가는 곳을  따라 다니는 재미도 '소~올~ 솔'하다.
일본의 관광코스가 아닌 그녀와 함께 가는 거리들은 산책을 하면서 경쾌하게 걸어갈 수 있는 길들이고, 그 길위에는 그녀의 추억속의.... 아니, 지금의 일상 속의 이야기가 있는 것이다.
한국인인 윤손하를 따라서 도쿄진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그녀의 어머니덕분에 맛깔스러운 남도 음식을 어릴 적부터 맛보고, 익혀왔기에 그녀가 만드는 간편한 음식들도 맛나 보인다. 그리고 그 음식을 같이 나누는 그녀의 모습에서 일본에서의 일상을 또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윤손하와 함께 가보는 일본의 소문난 맛집들, 그곳에는 소바, 팬케이크, 일본의 가정식, 불량과자, 맛있기로 소문난  빵류, 카레.....
그녀가 새로 이사하여 자신이 직접 인테리어를 하는 집. 거창한 인테리어는 아니지만 정말로 소소한 느낌이 어쩌면 더 다정다감하게 다가오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이야기들 속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일본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야기일 것이다.
한국 관광객이 남기는 사소한 실수가 우리나라 전체의 이미지가 될 수 있음을 일깨워준다.

 
 
여행의 재미는 그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 보는 것이듯이 포장된 이미지가 아닌, 살아 숨쉬는 도쿄의 모습을 이 책속에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그녀의 소녀적 취향의 아기자기한 사진들이 함께 한다.
일본말은 인삿말 정도밖에 모르던 그녀가 일본의 연예계에서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의 지독한 열성과 반복적인 학습의 결과였던 것이다.
일본에서 활동중에 문화적 차이를 겪으면서 하나 하나 배우고 익힐 수 있었기에 지금은 인생에 있어서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고 또 배우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녀가 소소한 일상 속에서 작은 행복을 느꼈듯이 이 책을 읽는 사람들도 작은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