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맛보기 - 미슐랭도 모르는 유럽의 진짜 음식 이야기
김보연 글 사진 / 시공사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언젠가부터 출판계에 음식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명 셰프가 쓴 책도 있고, 외국 셰프가  쓴 책도 있고... 일반인이 미식여행을 하면서 쓴 책들도 있다.  그런데, 그런 책들이 꽤나 잘 팔린다는 것이다. 그만큼 경제수준이나 의식수준이 높아지다 보니, 맛있는 한 끼를 먹기를 원하기도 하고, 해외 여행길에 이왕이면 맛있고, 특색있는 레스트랑의 음식을 즐기기를 희망하는 마음들이 많기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28 살에 잘 다니던 직장을 뒤로 하고, 여행길에 오른다. 100 일동안 유럽 6개 도시의 300 개가 넘는 맛집을 찾아서.... 그리고, 또 1 년후쯤에 다시 유럽 맛기행을 떠난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탄생한 책이 '유럽 맛보기'이다.



많은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관광지의 음식점이나 대도시의 화려하고 호화로운 레스트랑보다는 맛있는 집이라면 유럽의 시골마을을 버스를 갈아타면서까지 가서 색다르고 특색있는 음식을 찾아 내는 것이다.
그런데, 그곳에는 멋지고 푸짐한 음식이 있느가하면, 디저트, 와인, 초콜릿, 발사믹 식초, 치즈, 젤라토 까지를 맛보러 가는 것이다. 물론, 맛있게 먹기 위함도 있지만, 저자가 직접 그곳에서 만들어 보기도 하고,들어가는 재료를 살펴보기도 하고, 그런 것들을 만드는 곳을 살펴보기도 하고, 노하우를 배우기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는 음식이야기와 함께 사람사는 이야기가 숨어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처음 접할 때는 유럽 대도시의 미각 여행기라는 생각이 하고 읽기 시작했지만, 책 속의 이야기들은 유난하지도 않지만 특별한 음식 이야기인 것이다.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에서 만나게 되는 화이트 트뤼프 (하얀 송로버섯), 송로버석은 재배가 안되는 100% 자연산만이 존재한다고 한다. 65 년동안 송로버섯을 채취한 80 대 할아버지. 그는 우리의 산삼을 캐는 심마니에 버금가는 것이다.



그 비싸고 귀하다는 송로버섯의 맛은 어떨까? 처음 송로버섯을 보면 코로 냄새를 맡는다고 하는데, 그 냄새가 얼마나 지독한지 지금까지 맡아보지 못한, 표현할 수 없는 냄새란다. 그런데 이 화이트 트뤼프를 대패로 쓱싹 쓱싹 갈아서 음식과 조화를 이루면 그 냄새는 어디에 갔는지, 달콤한 냄새가 나는 맛난 음식으로 변한다니....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의 맛 기행... 그러나, 이탈리아 음식이 유명해서인지 이탈리아의 각 지방의 맛을 찾아 나선 이야기가 주류를 이룬다.
그리고. tip으로 음식점의 주소와 전화번호, 가격까지.....
 
그녀의 음식 이야기는 맛깔스럽고, 가끔씩 우리의 음식을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어릴적에 가족들이 함께 어울려서 먹던 향토적인 냄새도 물씬 풍긴다.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해외여행길에 몇 군데의 음식점은 들려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