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통장 - 평범한 사람이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시스템 4개의 통장 1
고경호 지음 / 다산북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개의 통장'이 출간된지도 1년이 훌쩍 넘었다. 그리고 얼마전에는 '4개의 통장 2'까지 나왔다. 그동안 인테넷 서점들의 베스트셀러 순위에 꾸준히 올라오는 책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많은 독자들이 읽었고, 리뷰 또한 100 여개가 넘게 달려 있는 책이다. 그러나 나는 별 관심없이 지나쳤었다. 재테크에 관한 책들이 대개 거기에서 거기이듯이 읽은 후에 별로 남는 것이 없다는 것도 이유 중의 하나이지만, 예금, 적금, 보험, 주식, 펀드, 부동산 등.... 그런대로 깊은 지식은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알아야 할 만큼은 알고 있다고 생각했기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요사이 이 책이 큰 폭의 세일까지 하니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즐겨 읽는 것인지 호기심이 생긴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라고나 할까.



이 책의 목차에서도 보여주다시피 평범한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경제에 관한 많은 부분들이 다루어지고 있다.
이 책이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작은 돈으로 일확천금을 누리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돈이 모이고 모여서 조금은 큰 돈으로 만들어 보고 싶은 심리에서 읽게 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경제활동을 하면서 눈치 코치 다 보아 가면서 땀흘려 번 돈... 땀흘려서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는 어떻게 하면 그 돈을 잘 관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평범한 소시민들이 다 가지고 있는 최대 관심사가 될 것이니까.
보통의 사람들은 경제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졌거나, 소위 말하는 경제에 밝은 편은 아닌 것이다. 학교생활을 마치고 경제활동을 하고. 돈을 벌기는 하지만 그 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도통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자신의 월급을 예금을 할 것인지, 적금을 할 것인지. 돈이 조금 모이면 주식에 투자할까. 펀드에 투자할까.  판단이 서지 않는다. 그렇다고 누군가에게 물어보기도 쉽지는 않은 일이고. 그래서 유행처럼 누가 주식에 투자하여 떼돈을 벌었다고 하면 주식으로.... 매스컴에서 무슨 펀드가 좋다고 하면 펀드로.... 이렇게 우왕좌왕하는 사람들에게 전반적인 돈관리를 가르쳐 주는 책이 바로 '4개의 통장'이기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선호하는 것인가보다.

 
저자는 돈관리 시스템을 4 개의 통장으로 구성한다. 급여통장, 소비통장, 예비통장, 투자통장.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관리하여야 할 것인지를 이야기해 준다.
사람들이 원하는 부(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부의 방정식 = 간절함 * 복리투자 * 시간의 제곱
여기에서 복리의 마법을 풀어준다. 복리는 이율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믿음을 갖고 오랜 세월을 기다린 사람들만이 볼 수 있는 인내의 마법이라고 풀이해 준다.



은행에 가서 상담하기에도 쉽지 않은 적금, 예금.... 그리고 보험회사에 가서 상담하기 힘든 보험의 종류에서부터 그 모든 것을 가르쳐 준다. 보험에 관한 내용이 상당히 많은 페이지를 차지하는 것은 그만큼 보험에 관한 내용을 일반인들이 잘 알고 있지 않기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각종 표와 자료들을 사용하여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예를 들어가면서 이야기를 풀어주니 돈관리의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낸다면 아무런 소득이 없을 것이다.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추어서 실천한다면 좋은 책이 될 것이고, 그냥 한 번 쓱 읽고 덮어둔다면 사장된 지식이 될 것이다.
어쨋든,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조금은 지금보다 나아진 돈관리를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