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피라, 세계를 향한 영혼의 승부
김한철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SPIRRA' 우리나라 최초의 수제 스포츠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스피라'라는 자동차 이름이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스포츠카라고 하면, 페라리, 포르쉐. 람보르기니 정도는 들어 보았지만, '스피리'는 그 이름도 생소하고, 국내에서 생산된 수제 스포츠카라는 것도 처음 들어 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스피리'가 탄생하기까지에는 어릴적에 오토바이와 자동차에 매료되었던 한 사람의 열정과 도전과 꿈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것이다. 그런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스피리'는 당당하게 2008년 5월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GT Master Series 에 등장을 하였고, 그해 10월 12일의 GT Master Series 제5전에서는 예선 경기 1위, 그리고 경기출전 5번째만에 승리.... 이어서 11/19일의 제 7전에서는 2위와의 격차가 한바퀴이상이 벌어질 정도의 큰 차이로 1위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국내 스포츠카의 등장마저도 걱정스럽고 우려깊은 시선으로 바라보던 많은 사람들에게는 경이로운 사건이었겠지만, 그런 승리의 순간은 젊은날부터 차곡차곡 자신의 꿈을 일구어 나간 한 사람과 그를 격려해주고 도와주었던 사람들에게는 꿈을 이루는 순간이었을 것이다.
자신의 차를 언젠가는 만들겠다는 어린 소년(김한철)의 꿈은 아버지의 반대로 좌절될 뻔도 했지만, 그는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대학 1학년때에 이탈리아에 건너가서 자동차 디자인을 공부하는 것을 시작으로 그의 도전은 시작된다. 아버지는 미술대학을 가는 것부터 강력하게 반대를 했지만, 그의 어머니는 그를 언제나 격려해 주었다.
그는 중학교때부터 외국 잡지를 통해서 자동차를 접하게 되고, 천부적인 그림 실력으로 자동차 디자인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위해서 그의 도전과 열정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한 사람 그를 항상 옆에서 도와주고 격려해주고 함께 꿈을 이룬 사람은 그의 아내이다.

이 책의 내용은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이 책의 저자이자 스피라를 만들기 위해서 인생의 모든 것을 걸었던 김한철의 수제 스포츠카를 만들기 까지의 과정들이다. 그가 처음 자동차를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에서부터, 이탈리아 유학, 그리고 7년간의 유학후의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의 업무,자동차 디자인에서부터 만들어지기까지의 세세한 과정들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기때문에 자동차 디자인이나설계, 만들기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자동차 생산의 전반적인 입문서 역할을 하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 관련 학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아버지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계획적으로 인생을 설계해 나가는 모습에서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자신의 갈 길을 설계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가 IMF 당시에 회사가 부도를 당했을 적에도
그의 아름다운 도전과 뜨거운 열정... 그것은 '스피라'를 만들었지만, 그의 꿈은 결코 여기에서 끝이 아닐 것이다. 그는 앞으로도 '스피라'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현재의 '스피라'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수제 스포츠카 사랑에 빠질 것이다.
그런 그에게서 본 받을 점이 어떤 것일지는 독자들이 이 책의 몇 페이지만 읽어보아도 금방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