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호! 춤을 추자 - 우리춤 야호! 신나는 체험 시리즈 3
이야기꽃.김지원 지음, 이지원 그림, 김찬복 사진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어깨가 들썩들썩, 발을 동동동. 이 세상에서 가장 신명나는 춤, 어떤 것에 구애받지 않고 내 멋에 겨워서, 내 흥에 취해서 추는 춤. 바로 그건 우리 춤인 것이다. 그런데, 요즘에 들어서는 우리춤을 구경하기가 그리 쉽지 않은 것같다. 아이돌 가수들의 춤이 유행하다보니, 어느새 우리 아이들도 그런 춤에 매료되고 그러다 보니 점점 멀어져 가는 것이 우리의 신명나는 춤이다.


'우리의 것은 좋은 것이여~~'라고 아무리 일깨워 준다고 해도, 우리춤의 본질을 모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을까? 바로 이런 춤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야호! 춤을 추자'라고 생각된다.
'야호' 시리즈'는  '야호! 난장판이다'에서 우리의 場에 관한 이야기를.  '야호! 돈이다'에서는 화폐이야기를 들려 주었는데, 이제 우리의 춤이야기로 다시 우리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찾아 온 것이다.  '야호! 춤을 추자'는 춤의 기원에서 부터 어원, 그리고 춤의 종류,함께 따라하기 까지 다양한 우리춤에 관한 이야기를 체계적이면서도 재미있게 들려준다.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경건하게 추었던 '궁중춤'
종교의식을 행하며 엄숙하게 진행되었던 '의식춤'
희로애락을 함께 나누었던 '민속춤'
세계무대에서 한국춤의 아름다움을 더욱 승화시켰던 '신무용'
우리춤을 이와같이 4분야로 나누어서 설명해 주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우리들이 많이 접해본 춤은 1920년대 이후에 최승희에 의해서 발전된 신무용이 아닐까 한다. 궁중연회와 궁중춤의 우아함을 더욱 발전시킨 '화관무'나 화려한 '부채춤'을 우리들은 많이 보아 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화려한 춤과 함께 서민들을 중심으로 추었던 '농악' '강강술래''탈춤' '병신춤' 그리고 '승무' '강강술래'' 살풀이' 등도 낯설지는 않은 춤들인 것이다. 특히, 이 책에는 우리춤의 설명후에 '어디 한 번 따라 해 볼까?' 라는 내용이 있어서 춤동작이나 숨쉬기, 표정까지도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기때문에 어린이들이 한 번쯤 따라해 볼만도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춤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학창시절이 떠오르기도 한다. 평소에는 우리의 춤에 대해서 등한시하다가도 체육대회때는 부모님들께 우리의 춤을 보여주곤 했었다. 방과후에 부채를 들고 땀을 흘리면서 연습을 하는 것이 때론 힘들기는 했지만, 고운 한복과 함께 펼쳐지는 부채 펼치지는 소리. 그리고 부채로 수놓았던 아름다운 꽃모양. 화려한 부채를 펼쳐서 나풀나풀거리기도 하고, 파도타기처럼 앉아다 일어섰다를 하기도 하고, 부채춤의 꽃중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소담스러운 원형의 꽃를 만들내면 부모님들의 박수소리는 공연장을 떠나갈 듯 우렁차게 들렸었던 그런 추억들이 생각난다. 한국적 곡선미를 한껏 살린 화려하고 아름다움 춤. 그것은 우리의 자연의 모습을 많이 닮아 있기도 했다. 이처럼 우리의 춤이 아름다운 것은 우리의 조상들이 '멋'을 중요시하였기때문이 아닐까?  


우리의 춤은 우리 민족과 함께 울고 웃으면서 승화된 결정체이기도 하며, 춤 속에는 우리 민족의 살아온 삶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서양의 문물에만 길들여지는 우리의 자녀들에게 우리춤의 모든 것을 알려줄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야호'시리즈는 앞으로도 '야호! 놀자' '야호! 장담그기'가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그 또한 기대가 되는 것이다.
짧은 독서 시간이었지만,  '우리 춤'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참 유익한 독서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