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픈 여우 콘라트
크리스티안 두다 지음, 율리아 프리제 그림, 지영은 옮김 / 하늘파란상상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숲속에 살고 있는 여우는 '꾸르륵'소리가 날 정도로 배가 고팠다. 머리속으로 먹이를 구하는 상상을 하면서 호숫가에 갔는데 그곳에는 알을 품고 있는 오리가 있었다. 오리요리를 먹는 상상을 하면서 다가가자 오리는 알도 버린채 줄행랑를 친다.

 
 
오리알볶음을 해 먹을까? 그런데, 알을 깨고 아기오리가 나온다. 배에서는 또 '꾸르륵', '키득키득'웃는 아기오리의 목소리가 너무 예쁘다. '엄마, 엄마!'
여우 콘라트는 아기오리에게 자신이 '아빠'라고 가르쳐준다. 아기오리의 '아빠, 아빠!'소리에 너무 행복한 여우 콘라트는 아기오리를 키워서 요리를 해 먹을 궁리를 한다. 배에서는 여전히 '꾸르륵, 꾸르륵'
  
아기오리에게 '로렌츠'라는 이름까지 지어주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그렇지만 여우'콘라트'의 마음 한구석엔 키워서 맛있는 오리찜을 해 먹어야지하는 생각도 있다. 아기오리는 점점 자라서 어렷한 숫컷 오리가 되고, 아빠 여우와 함께 호숫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어깨도 나란히, 물속에 발도 드리우고, 수다도 떨고, 이야기도 나누고 그러다 '로렌츠'는 예쁜 암컷 오리 '엠마'를 만난다. 그런데 '엠마'는 여우인 '콘라트'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콘라트','로렌츠','엠마'는 또 즐거운 하루 하루를 보낸다. 그렇지만, 여전히 여우의 맘속엔 오리요리 생각....
 
어느날, '엠마'는 다섯개의 알을 낳고, 오리들은 알이 무엇인지조차 모르고 장난을 친다. 여우'콘라트'는 알의 의미를 가르쳐주고 보살핀다. 그래서 8명의 대가족이 된다. '콘라트'는 여전히 배가 고파서 '꾸르륵' 그런데, 그 소리를 오리들은 재미있어한다. 어느덧 여우 '콘라트'는 늙어가고, 집안에는 오리들로 한가득하다.
   
  
그러던 어느날, 콘라트는 눈을 감았다. 그리고 눈을 뜨지 않았다.콘라트는 행복해 보였다. 콘라트가 행복해 보여서 오리들도 기뻤다. 그리고 오리들은 콘라트가 묻힌 숲 속을 떠나지 않았다.

   

'배고픈 여우 콘라트'는 오스트리아출신의 '크리스티안 두다'가 글을 쓰고 독일인 '율리아 프리제'가 그림을 그린 너무도 순수하고 아름다운 그림동화이다. 아이들은 동물을 좋아한다.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없는 동물들이기에 호기심이 더 많은 것이다. '여우'라는 이미지는 날카롭고 간사하고 사람들을 잘 속이는 동물로 묘사되는데 반하여 이 그림동화에서는 아주 순수하고 아름다운 마음씨를 가진 아빠의 모습으로 아이들의 마음속으로 들어간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오리는 엄마품을 벗어난 가여운 아기오리이지만 여우의 보살핌으로 사랑도 느끼고 아빠의 모습으로 변하여 즐거운 가정을 이루게 된다. 배가 고파서 항상 '꾸르륵'거리면서도 오리들과의 생활이 즐겁고 행복하기만한 콘라트는 행복한 삶을 누린 것이다.
이 책은 글씨체도 딱딱하지 않고 아름다워서 아이들이 읽기에 편하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림도 여우는 색상면이나 캐릭터가 강렬한 인상을 주기는 하지만, 글의 내용이 부드럽고 순수해서 이야기속의 여우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것이다. 아기오리들은 너무도 귀엽고 앙증스러워서 누구나 좋아하는 이미지이다.
글중에 '꾸르륵' '키득키득''둥글둥글''꽥꽥''톡톡''짹''으르렁' 등과 같은 의성어, 의태어들은 아이들이 재미있게 듣거나 읽으면서 어떤 상황에 쓰여지는 단어들인지도 의연중에 감지될 수 있는 한글 교육의 의미도 곁들여 지는 것이다.
그림동화이기에 그림과 이야기의 부분도 적절하여, 아직 글씨를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부모님이 함께 읽어주면 더욱 실감있게 들을 수 있을 것이며, 초등학교 저학년생들까지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그런 내용의 이야기이다.
'배고픈 여우 콘라트'는 항상 배는 고팠지만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었던 것은 아름다운 사랑이 있었기때문일 것이다.





이 글을 옮긴 지영은씨의 '옮긴이의 말'이 '배고픈 여우 콘라트'를 잘 표현한 것 같아서 몇 줄 소개를 한다.
'여우 콘라트는 특별히 정이 많은 동물은 아니었어요, 오리아빠가 되고 싶었던 것은 더더욱 아니고요, 아주 우연히 생긴 가족과 몸을 부비며 살아가면서, 자기희생의대가로 얻어진 삶의 기쁨을 맛보게 된 것이지요, 선한 마음을 작고 있던 콘라트에게 어느 날 찾아온 우연이 운명처럼 강한 힘을 발휘한 것입니다. 여우 콘라드는 다만 그런 자신의 참 모습을 예전에는 미처 알지 못했을 뿐입니다. 꾸르륵거리는 소리를 해결하기 바빠, 진정한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데 인색한 우리들처럼 말이예요. 오리와 여우! 여러분들을 위한 이야기로 그다지 어울리는 조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우선 선입견을 깰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걸요, 사실, 처음부터 어울리지 않는 것은, 세상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배고픔 하나 해결하지 못해 고민하는, 여우로서는 매우 어리석었던 주인공 콘라트는 자신을 무조건 믿고 따르는 로렌츠앞에서 마음의 벽을 허물어버렸지요, 그리고 완전한 가족이 되었답니다.(중략) 오리와 함께 했던 여우 콘라트의 삶은 배고팠지만 행복했으니까요....'(옮긴이의 말 中에서)
'옮긴이의 말'을 이글에 덧붙이는 것은 이 그림동화에 대한 느낌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림동화는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는 생각을 하기 쉬운데, 그림동화속에는 어른들의 책이상의 더 깊고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많은 것이다. 때로는 머리를 식힌다는 생각으로 그림동화를 접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우리들의 자녀들에게도 어릴적부터 책읽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 좋은 책들을 많이 읽혔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