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디자인 산책 디자인 산책 시리즈 1
안애경 지음 / 나무수 / 200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핀란드인들이 일상속에서 즐기는 디자인이 세계인들의 트랜드로 주목을 받고 있는 근거는 오랜 세월에 걸쳐서 핀란드인들만의 일관된 철학과 노력이 디자인 속에 녹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핀란드에서 아티스트, 디자이너, 큐레이터, 아트디렉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안애경씨가 '핀란드 디자인 산책'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작가는 핀란드와 한국의 디자인 뿐만아니라, 문화 교류에도 많은 일을 하고 있다.
'핀란드 디자인 산책'은 작가가 핀란드에서 생활하면서 느낀 디자인 전반에 걸친, 그리고 핀란드인의 생활까지를 자신의 주관에 따라 쓴 책이다. 작가는 이 책에 핀란드의 풍경이나 디자인 작품을 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글의 분위기가 한 편의 시를 읽는 것 같은 문장도 있고, 핀란드를 여행하는 기분이 드는 여행 에세이와 같은 느낌도 있고, 사색적인 기분이 드는 정서적인 수필같기도 하고, 디자인에 관한 작품 소개와 작가의 성향 등을 쓸 때는 전문 서적을 읽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 한 권의 책에서 몇 가지 장르의 글을 읽는 기분이 들 정도로 작가는 다양하고 뛰어난 문장 실력을 가지고 있다.

핀란드의 중앙역의 조명은 참 예술적이다. 하늘을 향해서 뚫린 유리창을 통해서 들어오는 빛과 조명이 합쳐져서 날씨 변화에 따라 내부공간의 느낌이 사람의 감정을 좌우한다. 가로등의 디자인도 부드러우면서 아늑한 느낌을 준다.


 해파리가 수축했다가 팽창하는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메두사 조명응 위, 아래로 간격이 자유자재로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바닷속을 연상할 정도로 자연의 모습을 보는 것같다.
이처럼, 핀란드의 디자인은 자연 모습을 그대로 본딴 경우가 많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일회용컵을 사용하지만, 핀란드에서는 일회용 컵 사용을 거의 찾아 볼 수가 없으며, 직장에서도 개인 컵을 구비할 정도로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이 대단한다. 그때 사용하는 도자기컵의 디자인이나 문양도 자연에서 아이디어를 얻는다.
핀란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작나무나 사슴뿔까지도 디자인의 아이디어가 되고, 유리컵에서는 북유럽인 핀란드의 차가운 느낌이 드는 얼음이나 철새도 많이 응용된다. 디자인이 자연모습 그래로 표현되는 것이다.







 핀란드의 디자인이란 인간과 자연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이며 최대한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자연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예술적 감각을 디자인 개발에 웅용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이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이 작품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핀란드 디자인에서 '에코 디자인'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버려지는 쓰레기들이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의 손 작업을 통해서 재탄생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재료가 되는 것이다. 특히, 많이 쓰이는 재활용 재료로는 자동차 폐타이어가 여름 샌들, 가방, 벨트로 변신을 하고, 컴퓨터 자판은 반지와 귀걸이 등의 악세사리, 군용 의류나 낙하산 등은 가방, 의류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이런 '에코 디자인'의 제품만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곳이 따로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다. 그리고, 이 디자인의 특징은 버려질 수 밖에 없는 재료들이 디자이너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실용적인 제품이 탄생하는 것으로,같은 타입의 제품일지라도 모양만 같고 다른 천으로 만들 수도 있고, 재료만 같고 모양은 다르거나 일부 디테일만 변경되는 세상에 딱 하나 뿐인 제품이 된다는 것이다.
친환경적인 '에코 디자인'이야말로 핀란드의 디자인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공공디자인 분야를 살펴 보아도 우리나라와는 확연히 다른 디자인 아이템을 읽을 수 있다. 공원은 다양한 연령층을 고려하여 서로 구별되는 공간으로 나누어 진다.어린이들의 공간은 흙을 가지고 놀 수 있는 소꼽놀이 장소로, 청소년들의 공간은 탁트인 공간으로 높낮이가 다르게 점프할 수 있는 보드 시설이 있는 장소, 노인들의 공간은 낮은 나무 울타리, 비바람을 막을 수 있는 지붕이 있는 공간, 놀이 시설인 대형 체스판이 놓인 장소가 된다.

이처럼, 어떤 공간이라도 실용적이고 목적에 맞게 디자인되는 것이다.
내가 살고 있는 서울의 동네에 도로 뒷편에 아파트 담을 따라 한적하게 걸을 수 있는 길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부터 대대적인 공사가 시작되더니, 그 운치있던 길에 보도블럭을 깔아 버리는 것이다. 이것이 무슨일인가?
연말이면 서울의 여기 저기 보도는 파헤쳐진다. 별다를 것도 없는 보도블럭 교체 작업, 건널목의 조형물들의 교체....
핀란드에서는 도시계획이 100년을 전후해서 계획된다. 마스터 플랜 재정비에만 30년이 걸린다. 보도의 벽돌 하나도 함부로 옮길 수 없다고 한다.
이것은 모두 우리의 자산이 아닌 자손에게 물려 줄 문화 유산이라는 생각에서 계획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핀란드에 가면 여기 저기 놓여 있는 벤치조차도 전통이 깃든 모습 그래로라고 한다. 낡았지만 함부로 교체하지 않고 전통을 그래도 이어나가는 것이다. 핀란드의 자작나무 벤치는 자연을 그대로 이용한 것일뿐아니라 보수하거나 교체할 때도 같은 디자인으로 재생산하여 교체한다고 한다. 이것도 수년간의 연구를 거쳐서 실행된다니 우리나라 행정부에서도 한 번쯤 반성해 볼 문제인 것이다.



 만약에, 거리 구석에 서 있는 나무가 줄기나 뿌리가 차도쪽으로 한 부분이 나오게 되면, 그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서 설치대를 구부리는 세심한 배려도 아끼지 않는 것이 핀란드인들의 생각인 것이다.
우리처럼 '새 것'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을 활용하면서 인간적인 도시 모습을 그리고, 자연이 숨쉬고, 역사와 전통이 묻은 도시를 고수하는 것이다.
핀란드 작가중에 '산나 칼슨수띠수나'는 죽은 나무만을 가지고 조각을 한다고 한다. 또 어떤 판화 작가는 버려진 낡은 창틀을 판화 작업의 프레임으로 사용할 정도로 자연을 보호하려는 생각이나 재활용에 많은 디자인의 가치를 두고 있다.



그리고, 공사장의 가림막도 예술적으로 설치하고 밤이면 불빛을 비쳐서 하얀 꽃동굴을 지나가는 즐거움을 맛보게 하는 그런 디자인은 참 멋지고 인간중심적인 생각이 아닐까?



 크리스마스의 장식중에 버려진 자작나무의 얇은 부분만을 이용한 제품, 나무만을 사용한 제품도 특색이 있다.

 

 

핀란드의 디자인은 인간과 자연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최대한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버려지는 쓰레기도 활용하는 친환경 디자인, 대를 이어서 보수하고 활용하는 정신, 전통과 역사를 중요시하고 옛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에서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의 작품이 탄생하는 것이다.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고, 핀란드 디자인에서 자연 생태계를 지키려는 마음 에서 비롯되는'에코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나, 전통과 역사를 생각하는 마음을 느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