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의 시대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유유정 옮김 / 문학사상사 / 200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은 출간되기가 무섭게 베스트 셀러의 자리에 오른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최신작인 '1Q84'로 일본 문학계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베스트 셀러 1위를 고수하고 있다. 그래서 오래전에 읽었던 그의 작품들을 다시 꺼내 읽는다는 것도 작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다. 

작가는 '상실의 시대'는 가장 리얼리즘에 입각해서 쓴 소설이라고도 한다. 하루키의 소설이 독특한 캐릭터의 인물들과  다양한 주제의 구성으로 복선이 많이 깔린데 비한다면 '상실의 시대'는 이해하기에는 좀 무난한 작품인 것이다. 

이 소설의 원제는 비틀즈의 노래인 '노르웨이의 숲'이다. 출간 당시 그 노래가 흘러 나오는 TV의 CF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기도 했다.  이 소설은 연애소설이라고 할 수 있고, 조금은 야한 장면들도 많이 나오는 그런 소설이면서 우리나라의 소설들처럼 잔잔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음울한 느낌이 든다. 화자인 와타나베와 나오코. 와타나베와 미도리의 관계가 주요 인물의 설정이고 이야기의 중심이다. 

작가는 '삶과 죽음, 이것은 공존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죽음의 끝을 생각하면 너무 무섭고 슬프니까 이런 생각이 더 바람직 할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잃어버리는 것과 영원히 기억하는 것, 떠나 보내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 책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싶다.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 세계나 표현 능력은 참 뛰어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