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가벼운 깃털 하나 - 공지영 에세이
공지영 지음 / 한겨레출판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가벼운 깃털 하나'는 한겨레 신문에 연재되었던 글들을 모아 놓은 책이다.
이 글을 쓸 때 작가는 아주 사소하고 가벼운 이야기를 써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쓴 것 같다. 글중에 여러번 아주 가벼운 글을 써야 됨을 자신에게 각인시키는 내용이 나온다. 아마도, 이 글을 쓸 당시에 어수선한 나라일이 있었고, 촛불 집회도 있고 했기에 작가의 성격상 그냥 넘어간다는 것이 힘들었었는가 보다.

나는 공지영의 작품 중에 '수도원 기행'을 제일 좋아한다.
그 책에서 톡톡 튀는 삶의 모습이 참 좋았었나 보다.
그 작품을 읽은 후에 공지영의 소설이나 에세이들을 찾아 가면서 읽기도 했으니까....

작가 자신도 느끼는 그녀의 작품에 대한 엇갈리는 평가나, 안티들의 댓글이 알게 모르게 마음의 상처가 되었음을 다른 작품에서도 언뜻 언뜻 언급하는 것을 보기도 했다. 그런데, 이 책에도 그런 내용들이 살짝 보인다.
작가의 작품들에서 느껴지는 차갑고 쌀쌀맞고 자기 주장 똑똑하게 내세우는 그런 이미지뒤에 그녀만이 지닌 유머감각이 이 책에서는 많이 느껴진다.
이 책의 내용들은 작가 주변의 친구 이야기, 가족 이야기, 어릴적 이야기 등 신변잡기적인 이야기들인데,  책을 읽다가 웃음이 터져 나오는 대목들이 구석 구석에 있다.
술버릇에 관한 이야기 중, 술마시면 '정읍사'를 외운다는 친구 이야기, 술에 취해 집을 잃어버리는 남편의 '미쇼', '당기쇼'는 한 밤중에 책을 읽다가 크게 웃을 수 밖에 없는 이야기들이다.
귀신을 위해 기도를 드린다든가, 어릴 적 통장의 이야기도 재미있으면서도 작가의 성품이 고스란히 묻어 나는 대목들이다.
'아주 사소하고 가벼운 깃털'들이지만, 이 깃털 하나 하나는 작가 공지영의 삶의 이야기이고, 그녀의 가치관과 인생관이 담겨 있는 깃털인 것이다.
때론 재미있고,때론 기쁘고, 때론 상처받고, 때론 슬펐던, 깃털 하나 하나가 모여서 우리의 인생이 되듯이, 이 작품 하나 하나의 깃털이 모여서 오늘날의 작가가 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이나 '도가니'를 읽을 때의 무거운 마음이 아닌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접할 수 있는 책이고, 군데 군데 유머가 넘치는 글에서 '하하'거리며 웃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자기 인터뷰'에 작가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쓴 글이 바로 아래의 글인데. 이 글을 읽으면 작가가 이 책에서 하고자 했던 모든 말이 다 들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아주 가벼운 깃털'이라고 했지만, 가볍기만 한 것이 아닌 작가의 마음이 깃들어 있다.
'집착과 상처를 버리는 곳에 조금씩 고이는 이 평화스러운 연둣빛 자유가 너무 좋다. 편견과 소문과 비방과 비난 속에서도 나는 한줄기 신선한 바람을 늘 쐬고 있으며 내게 덕지덕지 묻은 결점들을 똑바로 바라보고 있노라면 그 고통 속에서도 내게 또 다가올 그 자유가 그립고 설레인다.' (p255)




 그리고, 책에 실린 삽화는 누가 그렸는지 궁금한데, 글의 내용을 표현한 삽화들이 재미있어서 깔깔거릴 수 있고  또한, 삽화의 이미지가 공지영 작품의 이미지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듯 한 것이 더 큰 재미를 준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