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변의 카프카 (상)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춘미 옮김 / 문학사상사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가 연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고 있다.오랫만에 낸 장편소설이고,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상력이 독자들을 소설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만들고 있다. 오래전부터 하루키의 소설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읽히고 있다. 내가 처음 읽었던 그의 소설은 '상실의 시대'그리고 다음으로 '해변의 카프카'였다. 하루키 소설의 분량은 보통 책의 2배가 될 정도로 두꺼운데도 지루한 줄 모르고 읽었던 소설을 '1Q84'를 읽은 후에 다시 꺼내 읽는 느낌은 내가 처음 읽던 그때와는 좀 다른 느낌이었다. '1Q84'와 '해변의 카프카'는 구성에서 닮은 점이 많았다. 
그리스 신화인 '오디프스의 비극'을 연상시키는 아버지의 말 '소년은 언젠가 그 손으로 아버지를 죽이고 언젠가 어머니와 관계를 맺게 될 것이다.'라는....
열다섯 살의 생일이 되는 날, 소년은 집을 떠난다. 아버지의 저주의 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그리고 어릴적에 소년을 버리고 집을 떠난 어머니와 누나를 찾아서 길을 떠난다. 자신에게 '카프카'라는 이름을 붙이고....
소년이 찾아간 곳은 도쿄에서 떨어진 낯선 지방의 고무라 도서관이다. 왠지 낯설지 않게 느껴지는 곳이다. 그는 그곳에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
현실세계인지, 환상의 세계인지 모르는 그런 경험들....
아버지의 말이 맞은 것일끼?
그곳의 신사에서 정신을 잃고 깨어보니, 피투성이인 자신,그리고 그날 아버지는 집에서 살해되었다.
고무라 도서관 책임자 사에키상의 소녀시절의 생령과는 사랑을 하게되고....
뒤죽박죽 되어가는 생활속에서 소년은 혼돈스럽다.
그리고, 어릴 적 사고이후 모든 기억을 잃었지만 고양이와는 대화를 할 수 있는 나카타상. 그런데 그의 정체 역시 심상치 않다. 
독자들은 읽으면서 읽을수록 소설 속으로 빠져 들어가는 자신을 느끼게 될 것이다.
'열다섯 살'은 유년기의 끝이자 성인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성장의 두려움에 흔들리고 방황하다가 결국에는 제자리로 돌아오고야 마는 것이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의 캐릭터처럼 '해변의 카프카'의 캐릭터도 참 독특하다.
그리고, '삶과 죽음','선과 악', '어른과 아이', '의식과 무의식'이 혼재되어 있다. 이것이 현실세계인지 환상의 세계인지 혼란스럽기도 한다.
그리고, 가장 독자들의 흥미를 끄는 것은 전개과정이 어떻게 흘러갈지 갈피를 잡을 수 없다는 것이다. 미스테리한 사건들때문에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빨려 들어 가는 것이다. 분명히 추리소설이 아닌데도 결말이 궁금해지는, 잠깐의 긴장도 늦출 수 없는 스토리 전개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의 재미인 것이다.
읽고 난 후에도 한참을 소설 속에서 벗어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무라카미 하루키의 마력일 것이다.
그런 느낌을 받고 싶다면, '1Q84'를 읽은 후에 다시 '해변의 카프카'를 읽어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