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웃는 집
법륜스님 지음 / 김영사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진정으로 자유를 원하고 행복을 원한다면 마음을 가볍게 가지기 바랍니다. 삶이 별거 아닌 줄 알면 도리어 삶이 위대해집니다. 이 진리를 알고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 나가기 바랍니다.” (작가소개 글 중에서)
바로 이 글이 '날마다 웃는 집'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생각된다.

가장 가깝고 항상 서로의 의지가 되는 인생의 동반자들인 부모와 자녀, 남편과 아내, 시부모와 며느리, 형제 자매가 때론 가장 삶을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다.

그것의 가장 큰 원인은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이 있기때문이다. 내가 그리는 상대방은 이런 모습인데 실상은 그렇지 않기때문이다.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이 이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상대방은 전혀 그렇지 않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상대방에게 나는 꼭 마음에 드는 생각과 행동을 하는 것일까?'라고 자신에게 물어 본 적이 있는가?

나는 그대로 내멋대로이면서 상대방만 변하기를 바라고 상대방만 잘해 주기를 바라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모든 갈등은 비롯되는 것이다.

행복을 이루는 조건을 물질, 능력, 외모, 학벌 등에서 찾기때문에 언제나 인생은 고달프고 외롭고 괴로운 것이다.

법륜스님은 '날마다 웃는 집'을 통해 행복의 중심에는 가족이 있어야 함을 일깨워준다.

   

* 하나. 날마다 웃는 집을 위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
      1. 부모와 자식 사이에도 거리가 필요합니다 
      2. 키워 온 습관, 자라 온 습관 
      3. 한집에 살며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법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이야기해 준다. 부모의 갈등이 자녀에게 주는 영향은 무척 커서 부모가 없는 것만 못할 정도라고 한다. 부모는 자녀의 행동이 '그럴 수도 있겠구나.' '그래서 그랬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하며, 부모의 행동은 부모의 틀에 가두는 존재가 되어서는 안된다.

성인이 된 자녀들은 부모의 일방적인 요구에도 부모의 의견을 꺾으려는 생각보다는 긍정의 표시를 나타내 주는 것이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편안하게 해 준다.

* 둘. 날마다 웃는 집을 위한 부부의 믿음
    4.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해야 할 존재 
    5. 남편이나 아내는 전지전능한 신이 아닙니다
    6. 섭섭한 마음 다스리는 법

일례로 퍼즐을 맞추는데도 여러 시간이 걸리는데, 오랫동안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성인이 서로를 맞추어 살아간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부부들은 서로의 행동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고 거기에서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이것 역시 따지고 보면 모두 자신의 욕망과 욕심을 채우기 위한 행동일 뿐이다.

* 셋. 날마다 웃는 집을 한 가족의 마음가짐
    7. 제1의 화살을 맞을지언정 제2의 화살은 맞지 마십시오
    8. 과거와 미래는 모두 꿈에 불과합니다
    9. 이유를 알 수 없는 우울함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한다. 과거의 마음의 상처가 다시 내 가슴에 제2, 제3,제4의 화살이 되어 되돌아와서는 안 될 것이다.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재앙들을 기회로 삼아야 한다.

'과거의 상처때문에 지금도 괴롭게 사는 사람은 꿈속에서 사는 사람과 같은 것이다.'

* 넷. 날마다 웃는 집을 위한 엄마의 마음결
     10. 아이가 세 살이 될 때까지는 늘 함께하십시오
     11. 자녀를 지키는 흔들림 없는 마음
     12. 내 이야기를 하는 연습, 남의 이야기를 듣는 연습

자녀들이 세살이 될 때까지의 엄마의 필요성를 강조한다. 인간의 자아형성은 3살까지 모두 이루어진다. 그이후에 인성의 변화라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것이다. 그런데,요즘 엄마들의 역할은 자녀보다는 자신의 일에 더 관심을 가진다. 최소한 엄마는 자녀가 세살이 될 때까지는 자녀를 직접 키워야 함을 강조한다.

'어머니의 무조건적인 마음이 곧 부처님의 마음이고 보살의 마음'이라면서....

* 다시웃기 : 사례별 1~11

     

법륜 스님은 '날마다 웃는 집'을 통해서 다섯분야로 나누어서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데, 형식은 '즉문즉설(則問則說)이다. 자신이 처해져 있는 불행한 사례를 어떤 방법으로 풀어 나가야 할 것인지를 물으면 법륜 스님은 아주 쉬운 설법으로 그 문제점을 헤쳐 나갈 방안을 제시해 준다.

결국에는 인간들이 원하는 행복에 미치지 못하는 원인은 자기자신의 욕망과 욕심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을 고치겠다고 생각하기 이전에 상대방을 '그럴 수도 있겠다. 그랬구나'하는 식으로 이해를 하고 그것이 힘들다면 상대방의 행동을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이야기이다.

상대방을 고치는 것보다는 자신이 고쳐지는 것이 더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된다는 것이다.

부모님과의 의견 충돌, 종교문제, 결혼문제, 남편의 외도와 폭력, 남성들의 권위의식, 재혼, 과거의 아픈 추억이나 상처, 우울증, 열등감과 열등의식 등의 사례마다 일반적인 제3자의 입장에서 질문을 분석해 보고 해석해주면서 해결방안을 모색해 준다.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법륜스님은 불교의 법문도 인용하고 아주 쉽고 간결하게 해답을 제시해 준다.

행복의 첫 걸음은 부모와 자녀, 부부, 시부모 등의 가족관계가 원만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가는 것이 인생의 지혜임을 일깨워 준다.

물론, 그 중심에는 모든 갈등의 원인이 되는 자기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인생, 그거 별거 아니지 않을까? 
내가 변하면 모든 것은 변할 수 있는 것이며, 가족의 화목도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일테니까.....


책 중간 중간에 이영철 화백이 동화같은 이미지의 그림을 그려 주시고 거기에 간단한 내용 요약이 되어 있어서 다시 읽고자 할 때는 그 글들만 모아 읽어도 마음의 수행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