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독해 논술 2 : 과학·환경 편 - 이야기로 생각을 키우는 ㅣ 처음 독해 논술 2
미래스쿨콘텐츠연구소 지음, 달콩 그림 / 미래주니어 / 2025년 9월
평점 :
<미래스쿨콘텐츠연구소>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위한 독해, 논술 관련 책을 출간했다.
<이야기로 생각을 키우는 처음 독해, 논술: 이솝, 탈무드, 동화편> 과 <이야기로 생각을 키우는 처음 독해 : 과학, 환경편>으로 2권이 출간됐다.
1권인 이솝, 탈무드, 동화편은 어린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독해, 논술을 학습할 수 있는 책이다. 2권의 경우는 과학, 환경 편은 어린이들에게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얼마 전에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어린이를 만났는데, 어린이들이 과학, 환경 등에도 관심이 많고 배경지식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 책에서는 어린이가 꼭 읽어야 할 자연과 환경 이야기가 소개된다.

책의 내용은 1주차~4주차에 걸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는데, 주차 마다 7개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1주차 : 자연 속 호기심 놀이터 (자연과 과학의 만남)2주차 : 동식물이 아름다운 우리별 (환경 보호와 다양한 생명체)
3주차 : 신비로운 우리 몸 (신체와 감각, 건강한 생활 습관)
4주차 : 상상 속 과학 (호기심 가득한 미래의 과학)
이처럼 책 속에서는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 자연과 환경 이야기이다.

이 책을 지도하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은 매일 하나의 이야기를 학습하도록 도와주면 된다. 학습을 위해서 걸리는 시간은 매일 10분씩이기 때문에 부담감이 없다. 아이들에게 글을 읽게 한 후에 그 이야기에 대한 질문을 하여 어린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특히, 과학 환경 이야기는 본문에 등장하는 동식물, 사물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구름의 형성과정, 무지개, 낮과 밤의 원리, 얼음, 바람, 풀잎에 맺힌 아침 이슬.

그리고 환경 문제로는 지구온난화로 점점 살아갈 지역이 좁아지는 북극곰 이야기, 우리의 몸에 관해서는 신체 기관, 위생, 질병 등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예전에는 상상 속의 이야기였지만 이제는 현실 가능한 이야기인 AI, 로봇, 드론, 투명 망토 등의 이야기가 흥미롭다.어린이들은 매일 하나의 주제에 따른 이야기를 읽고 그 이야기에 담긴 내용에 관련된 질문에 조리있게 답을 간단하게 말하고 그에 관련된 내용을 짧게 글로 쓴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글 속에 담긴 표현이나 뜻을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서 어린이들은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읽고, 쓰고, 생각하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서 익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