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을 열면 책고래마을 61
김준호 지음, 용달 그림 / 책고래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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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신학기가 되면 두근 두근, 우리 반 선생님은 어떤 분이실까?, 어떤 친구들이 우리 반일까? 
낯설기만한 새 학년, 첫 날
드디어 교실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새로운 선생님과 새로운 친구들과 만나게 된다. 처음에는 어색하기만 했던 교실 풍경이 며칠이 지나면 차츰 차츰 익숙해지기 시작한다. 
선생님의 수업방식, 성격, 친구들의 이름 그리고 친구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문을 열면>은 이런 새학기의 시작과 함께 우리가 되어 가는 과정을 마음의 문에 비교했다.

우리반의 친구들은 25명, 선생님 1분 그래서 모두 26명이다.
그렇지만 어떤 날은 선생님의 눈에는 어린이들이 한 명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어떤 날은 두 명처럼, 또 다른 날은 세 명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어떤 날은 25명이 된다. 

학습 분위기에 따라서 이렇게 변하는 것이겠지.

선생님은 어느 날은 호랑이처럼 '어흥'그렇지만 어린이들은 금새 우당탕 ! 우당탕!
이렇게 소란을 피우면  고릴라처럼 '크아아아! 크아!'
어떤 상황에서는 공룡으로 변하지만 어린이들은 고개를 갸웃거리며 '선생님 왜 그러세요'

이렇게 어린이들과 선생님은 마음의 문이 열리면서 서로 익숙해지는 것이다. 수목원에 가던 날, 드디어 우리 반은 서로가 마음의 문을 활짝 열 수 있는 일이 생기게 된다.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 마음의 문은 더 빨리 더 크게 열리는 것이 아닐까.

서로가 서로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일까?


어린이를 위한 좋은 책을 출간하는 <책고래>의 책들은 마음이 푸근해지는 그런 이야기가 담겨 있다. 책의 내용은 그림책이기는 하지만 어린이들의 마음을 너무도 잘 이해하는 교사 '김준호'의 간결한 문장과 일러스트 '용달'의  책의 내용을 풋풋하게 표현한 그림이 잘 어우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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