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했던 정원에서
파스칼 키냐르 지음, 송의경 옮김 / 프란츠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냐르의 <세상의 모든 아침>(1991)과 <우리가 사랑했던 정원에서(2017>는 한 쌍을 이루는 작품이다. 

<세상의 모든 아침>은 1680년대에 아름다운 비올라 디 감바 이중주를 작곡한 잘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 생트 콜롱브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어 보지 않았기에 작품의 내용을 알지 못한다.



<우리가 사랑했던 정원에서>는 가톨릭 사제이며 최초로 새소리를 기보한 음악가인 시미언 피즈 체니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체니는 1860년에서 1880년 사제직에  있으면서 사제관 정원의 새들의 기저귀는 소리, 풀잎의 소리, 반쯤 찬 양동이에 똑똑 떨어지는 물소리까지도 기보로 썼다. 그러나 그의 이런 기보는 당시 출판 거절을 당했다.


후에, 그의 딸 로즈먼드가 사비로 출판한 유고집이 <야생의 숲>이다.


유명한 작곡가인 안토닌 드보르 자크는 1893년 체니의 유일한 책 <야생의 숲 노트>를 읽고 기보하면서 혹은 나무들과 갈대밭에 가득한 새들의 소리를 채보하면서 명곡 현악 4중주 제 12번을 썼다고 한다.


사제관에 있는 정원은 체니의 아내인 에바가 사랑했던 정원 이자 시미언이 가꾸면서 죽은 아내를 그리워 했던 정원, 훗날 딸인 로즈먼드가 사랑하게 되는 정원이다.


이 이야기는 슬프고 아름다운 이야기이다. 시미언의 아내인 에바는 딸을 낳은 후, 1시간도 못 되어서 죽는다. 어떤 이유에서였는지 시미언은 출산의 고통을 겪는 아내 대신 태어날 아이가 살아 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산파에게 말한다.

태어날 딸 보다 아내를 더욱 사랑했지만.....


에바는 화장을 하여 그가 가꾸던 정원의 연못에 뿌려진다. 에바의 장례식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에바의 죽음에 대한 슬픔은 담시 태어난 딸 로즈먼드에게 더 관심을 가진다.


아내의 정원을 가꾸면서 그곳에 오는 새들의 소리, 작은 물방울 소리까지도 음악이 되어 기보로 써지지만 그의 이런 기보는 출판사의 거절로 출판 조차 못한다.


어른이 된 딸이 아버지의 품을 벗어나지 못하니 딸을 사제관에서 쫒아 내고 홀로 정원을 가꾼다. 아내에 대한 사랑을 마음에 간직한 채....


딸은 다시 사제관으로 돌아오고 아버지는 세상을 떠난다. 이후 딸은 그 정원을 가꾸게 되면서 많은 깨달음을 갖게 된다.


<우리가 사랑했던 정원에서>는 소설과 희곡의 중간, 이야기와 산문시, 희곡이 어우러진 형태 등등 여러 의견이 있다. 작가는 일본의 전통극인 노와 흡사하다고 한다. 


그러나 책의 내용을 보면 공연을  위한 희곡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무대가 있고, 배우인 시미언, 1인2역인 로즈먼드와 에바 그리고 내래이터가 있다. 아니 초혼극이라 할 수 있다. 작가인 키냐르가 죽은 시미언을 불러 오고, 시미언이 죽은 아내인 에바를 부르는 초혼극이다.


안타까운 것은 아내를 잃은 시미언의 아내에 대한 사랑 그리고 아내의 죽음이 딸 때문이라는 생각에 딸에 대한 원망과 무관심으로 로즈먼드의 삶이 피폐해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마지막 장면에서 무지개가 뜨고 로즈먼드와 내래이터가 무대를 등지고 무지개를 바라보는 모습에서 서로에 대한 원망, 아픔은 사라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새소리까지 음악으로 표현할 정도의 아름다움이 있기에 책의 한 문장, 한 문장은 아름답고 경이롭기도 하다.


작가는 이 작품으로 도빌 시의 <책과 음악상>을 수상했다. 



작가는 " 이 책은 음악에 대한 찬가입니다. 죽은 이들에 대한 애도와 그리움의 음악, 위로가 되는 음악, 새들의 노랫소리에 담긴 생생한 자연이 소리 같은 그런 음악: 이라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