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 이것만 알면 쏙쏙 - 이게 그런 뜻이었어?!
이사무엘 지음 / 이비락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생활에서 한자를 알면 쉽게 파악될 수 있는 상황들이 많다. 일례로 정치인들의 사자성어는 그 의미를 알면 지금 상황에서 왜 그런 말을 하는 지를 알 수 있다.


어떤 지역에 갔을 때에 그곳의 지명을 보면 그 지역의 자연환경이나 역사를 알 수 있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우리들은 한자어가 쓰기도 어렵고 그 뜻을 알기도 어려운 경우가 있어서 답답한 경우를 접하게 된다


한자를 공부하려는 생각을 갖고 교재를 구입하면 너무 딱딱한 내용이어서 지루해서 끝까지 마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중국의 역사, 고사성어, 한자의 생성과정과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한자 교재 구입이 필수이다.


<한자어, 이것만 알면 쏙쏙>은 이렇게 한자 공부를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그 이유는 한자를 공부할 때는 요령이 필요한데, 그런 한자어 학습의 요령이 담긴 책이기 때문이다.


한자를 익히기 위해서는 한자 부수를 공부하는 것이 필수이다. 모든 한자는 부수가 있다. 물론 단독 부수가 하나의 글자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한자는 부수가 있고 그 부수 옆에 다른 한자가 붙게 된다


, 부수이지만 한 글자가 아닌 것, 부수이자 그 자체가 하나의 완전한 글자인 경우가 있다.


또한, 한자는 상형문자이기에 부수를 통해서 어떤 글자가 생성되는가를 익힐 수 있다. 복잡한 한자일지라도 부수를 먼저 살펴보고 그 부수의 의미를 알면 한자의 음, 한자의 뜻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의 구성을 따라서 한자를 익히면 한자 실력이 향상될 것이다.


1: 재미있는 한자의 세계


한자어를 어떤 그룹으로 알아본다. 우리 몸을 나타내는 한자어, 의식주를 뜻하는 한자어, 생활과 관련된 한자어, 스포츠 속의 한자어, 지명 속의 한자어


이렇게 어떤 연관성을 가진 한자어를 연이어 살펴보면 오래도록 기억하기 쉽다. 그리고 1장에서는 재미있는 한자어의 세계, 부수를 배우기 이전에 공부할 수 있는 한자어를 알아본다.


2: 부수로 익히는 한자어


부수로 익히는 한자어는 같은 부수를 가진 한자어이기에 연관성도 있어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두울 암 ()의 경우에는,


암흑 (暗黑), 암송(暗誦), 암담 (暗澹), 암시 (暗示), 암행어사(暗行御史) ..

..

구슬 옥 ()의 경우에는,


옥석 (玉石), 섬섬옥수 (纖纖玉手)...

부수의 경우에는 한자어 사전이 따로 없어도 이 책만 있으면 어떤 한자어라도 찾을 수 있도록 획수가 적은 부수부터 시작해서 복잡한 부수에 이르기 까지 찾아 보고 익힐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공부할 때에 한꺼번에 많이 익히려고 하기 보다는 차근차근 쉬운 한자어부터 어려운 한자어로 옮겨 가면서 공부하면 좋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을 펼칠 때에는 뉴스에 나오는 한자어들, 상식적인 한자어 등을 많이 익히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