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슨트 정우철의 미술 극장 - 언택트 미술관 여행 EBS CLASS ⓔ
정우철 지음 / EBS BOOKS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슨트 정우철의 그림 해설을 처음 들었던 건 <베르나르 뷔페전>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뷔페의 그림은 낯익었지만 화가에 대한 이야기는 잘 알지 못했다. 그런데, 도슨트시간에 맞춰서 간 전시에서 정우철의 해설은 너무도 재미있었고 작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그 이후에는 정우철 도슨트의 해설을 듣기 위해서 그가 해설을 하는 요일에 맞춰서 전시회를 가곤 했다.

정우철은 '미술계의 스토리텔러'라고 불리면서 본업인 도슨트를 비롯하여 EBS 클래스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를 통해서 많은 미술 애호가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요즘은 대중들을 위한 미술 강연을 꾸준히 하고 있다.



 

정우철은 기존의 도슨트 해설에서 작품 위주로 해설하는 것에 반하여 화가의 삶을 조명하면서 작품이 나오게 된 배경을 설명해 준다.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은 EBS의 명품 강연 시리즈로 그동안 EBS에서 방송했던 작가들을 중심으로 엮은 책이다. 

이 책에는 5명의 화가의 일생 그리고 화가의 삶에서 탄생한 작품들에 대한 해설이 담겨 있다.

5명의 화가는 구스타프 클림트, 툴루즈로트레크, 알폰스 무하,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클로드 모네이다. 

클림트의 대표작은 <키스>,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 등인데, 미술 관련 책에서는 이런 작품을 중심으로 클림트를 설명한다.



 


 

그러나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에서는 지금까지는 많이 언급되지 않았던 클림트의 출생, 성장과정 그리고 초기작품부터 다룬다. 

클림트의 초기 작품인 <옛 부르크 극장의 관객석> 그리고 부르크 극장의 천장화, 빈 대학교 대강당의 천정화에 얽힌 이야기 등이 소개된다.



 

이런 작품들은 클림트의 대표작에서 금색 장식을 했던 그림들과는 완연하게 다른 느낌을 준다. 또한 클림트가 남긴 작품의 1/4이 풍경화라는 사실도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이다. 

툴루즈로트레크는 남 프랑스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지만 근친혼으로 인한 유전병이 있었고 14살에는 왼쪽 다리가 부러지고 1년 후에는 오른쪽 다리 마저 손상되면서 하체의 성장이 멈추게 된다. 그런 로트레크의 그림 중에는 무대 위의 무희를 그린 그림들이 다수 있다.



 

페르낭 코르몽의 화실에서 반 고흐를 만나게 되면서 그들은 평생의 단짝이 된다. 이 시기의 로트레크의 그림 속에는 고흐의 독특한 그림체가 스며 있다. 뮬랭루주의 특징을 살린 포스터 여러 장은 그가 그래픽 아트의 선구자였음을 알려주는 그림들이다. 




 

로트레크는 생전에는 사람들에게 비난받는 그림만을 그렸지만 사후에는 어머니의 공으로 그의 모든 작품들이 고향인 알비에 기증되고 나중에는 궁전을 개조한 툴루즈로트레크 미술관이 지어져서 그곳에는 약 6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알폰스 무하는 체코의 위대한 화가인데 살아 생전에 이미 수많은 명예와 부를 누린 화가이다. 그의 성공은 어느 크리스마스 이브에 일어난 일에서 출발하는데, 프랑스 대 배우 사라베르나르의 홍보 포스터를 새로 만드는 일에서 시작된다.



 

<알폰스 무하> 전시회에서 직접 해설을 들으면서 작품 감상을 했기에 무하에 대한 이야기는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무하의 말년 작품인 <슬라브 서서시>는 화가가 그의 민족을 위해서 그린 연작이기에 큰 의미가 있다. 



 

모딜리아니는 '프랑스 미술 역사상 가장 잘 생긴 화가이자 가장 슬픈 이야기의 주인공, (...) 비운의 화가'라고한다. 모딜리아니의 <큰 모자를 쓴 에뷔테른>은 내가 좋아하는 작품이다. 그런데 그 작품은 아내 잔에뷔테른을 그린 작품인데 눈에 눈동자가 없다. 모딜리아니은 잔에게 '당신의 영혼을 보게 되면 눈동자를 그리겠다' 라는 말을 했다 고 한다. 이후의 작품에서 눈동자가 그려지기는 하지만....



 

모네는 워낙 작가의 일생이나 작품들이 잘 알려져 있지만 모네가 15살에 그린 캐리커쳐는 놀랍고도 재미있은 상상력이 엿보인다.



 

모네의 노년기의 수련 연작은 잘 알려져 있지만 초기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게 다가온다.



 

모네의 수련은 국내 전시에서도 감상을 할 수 있었지만 뉴욕에서 본 수련은 작품을 보는 순간 그 자리를 떠날 수 없을 정도로 매료되었던 기억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정우철의 도슨트 해설처럼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그동안 국내의 미술 관련 책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화가들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그리고 작품들이 소개된다.

지금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는 <앙드레 브라질리에 특별전>이 열리고 있으며 화요일에 정우철이 도슨트로 활동을 한다. 앙드레 브라지리에는 나에게는 생소한 작가여서 기대가 되는 전시회다.



그리고 얼마 전에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 2>가 출간되었는데 그 책에는 앙드레 브라질리에가 소개된다고 하니 이 책에도 관심이 간다.   


<내가 사랑한 화가들>과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 1>,<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 2>의 목차를 보면 서로 곁치는 화가들이 있으니 독자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화가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