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밍 - 다시 열일곱 살이 된다면
정여울 지음 / 민음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 누구나 읽는 필독도서 그리고 어린날에 읽었던 동화, 시간이 흘러서 다시 읽어보면 그때는 작품 속의 줄거리만을 생각하면서 읽었던 이야기 속에서 그당시에 미처 느낄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을 찾아 낼 수 있다.

어떤 작품의 경우에는 너무 지루해서 이 소설이 왜 필독도서인지, 명작인지 의문이 들기도 했었는데 지금 다시 읽어보면 생각이 달라지기도 한다.

 

'책 읽기와 글쓰기를 통해 꾸밈없는 나로서 행복하게 사는 법을 터득한 천생작가, 솔직하게, 나답게, 있는 그대로의 나로 사는 삶을 남에게 인정받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여긴다' (작가 소개글 중에서)는 작가이자 문학평론가인 정여울.

 

 

나는 그가 쓴 모든 책을 좋아한다. 그래서 무조건 '정여울'의 이름이 보이면 그 책을 꼭 산다. 책에 관하여 쓴 책들도 좋고, 문학가에 대하여 쓴 책도 좋고, 여행 관련 글들도 좋고....

요즘에는 정여울의 글 속에는 심리학에 관한 글들도 담겨 있어서 좋다.

 

이번에 읽은 책은 <블루밍>이다.  책 읽기를 좋아했던 정여울이 열일곱 살쯤에 읽었던 책들을 다시 꺼내 읽고 그 책들에 대한 이야기를 쓴 책이다.

작가 뿐만 아니라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열일곱 살이란 나이는 고등학생이 되어 대학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서 책 일기 보다는 공부를 해야했던 시기이다.  작가는 부모 몰래 선생님 몰래 교과서 아래 소설책을 숨겨 놓고 읽었던 그 시절에 읽었던 그 책들에 대한 추억이 있다.

 

" 열일곱 살은 나에게 정말 뜻깊은 나이야. 고등학생이 된 나이, 지옥 같은 입시전쟁의 출발선에 선나이, 그리고 내가 처음으로 '이제 나는 내 인생에 책임을 져야 하는다'라고 생각한 나이거든. 게다가 내 인생이 도대체 어디로 흘러갈 지 알 수 없는 기나긴 암흑의 터널로 들어가는 것 같은 공포를 처음으로 제대로 느낀 나이였어. (....) 내가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은 소설책을 그야말로 끝없이, 지칠 때까지 읽고 또 읽는 거였어. 이야기의 힘만이 내 모든 고통을 잊게 해 주었거든. 또한 이야기의 힘만이 내가 살아가야 할 날들이 결코 끝없는 절망의 시간이 아니라고 증언해 주었거든. (...)"  (프롤로그 중에서)

 

 

<블루밍>에는 정여울이 어른이 되어 꼭 다시 읽어 보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책 25권의 이야기와 이 책에 대한 작가 나름대로의 해석을 담고 있다.

 

 

" 블루밍, 여물고 피어나고 흐드러지는 우리들의 열일곱 살을 위하여 <데미안>에서 <빨간 머리 앤>까지, 작가 정여울이 사랑한 온갖 '여묾' 과 '피어남'과 '흐드러짐'의 이야기들' (...) 다시 열일곱 살이 된다면, 꼭 꼼꼼하게 다시 읽고 싶은 작품들, 엄마에게 사 달라고 조르고 싶은 책들, 친구들과 독서모임을 하고 싶은 책들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고 싶어요 (...)" (프롤로그 중에서)

 

 

어른이 되어서 꼭 다시 읽고 싶어서 읽은 책들은 새롭게 다가옴을 여러 번 느꼈기에 <블루밍>에 나오는 책들 중에도 다시 읽고 싶은 책들이 여러 권이 있다.

 

 

1부 :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비밀의 화원>, < 라푼첼>, <마틸다>, < 어바웃 어 보이>, <올리버 트위스트>, <어린 왕자>, <칠드런 액트>

 

 

2부 : <데미안>, <피노키오>, <키다리 아저씨>, < 목걸이>, <미녀와 야수>, <백설공주>, <죄와 벌>, <테스>, < 시련>

 

 

3부 : <오즈의 마법사>, <작은 아씨들>, <빨간 머리 앤>, < 기억 전달자>, <모모>, <종이 동물원>, <인어 공주>, <플라톤의 대화편>

 

 

<블루밍>에 실린 책들은 비교적 초중고등학생일 때에 주로 많이 읽는 책이어서 내용은 비교적 쉽고, 간결하다. 그래도 지금 다시 읽는다면 예전에 미처 느끼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새롭게 해석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