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크리스마스 프랑스 여성작가 소설 3
쥬느비에브 브리작 지음, 조현실 옮김 / 열림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마스는 누구에게나 신나고 즐거운 날일까? 동화 속의 성냥팔이 소녀는 그 날이 더 힘들고 외로운 날이었다. 그렇게 크리스마스를 비롯한 많은 이에게 행복한 날은 외로운 사람들에게는 더 힘겹고 쓸쓸한 날이다.

< 엄마의 크리스마스>는 이혼 후에 아들을 홀로 키우는 젊은 엄마와 아들의 크리스마스 이야기가 펼쳐진다.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4일간의 짧은 기간의 이야기이지만 크리스마스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엄마와 아들의 내면이 섬세하게 표현된 작품이다.

엄마와 아들, 아빠도 없으니 가장 신뢰하고 의지하는 두 사람이지만 티격태격 불안하다. 엄마는 나름대로 잘 나가던 화가인데 이혼 후에 더 이상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도서관 사서로 일을 한다.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아들과 어떻게 크리스마스를 보낼 것인가에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 평범한 모자지간이라기 보다는 서로 까칠하고 하고 싶은 말은 툭툭 던지기도 하고 그 말들에 삐지기도 하는 그런 사이이다.

아들은 이번 크리스마스도 그 이전의 심심하고 별볼 일없었던 크리스마스와 같을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엄마에게 툭툭 말 한마디씩을 던진다.

이번 크리스마스는 어떻게 지낼 것인지, 무엇을 먹을 것인지, 어떤 선물을 받고 싶은지...

엄마는 "내가 다 준비했다"고 말은 하지만 크리스마스의 들뜬 분위기를 전투하듯 "통과해야한 하는" 일종의 의례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완벽한 행복의 순간을 기대하지만 아무 것도 준비되어 있지 않은...

" 누가 우릴 기다려 주는 것도 아니고, 선물도 없고, 이 불쌍한 으제니오를 위한 벽난로도 없고, 거봐, 엄마, 도대체 이혼을 왜 한 거야? " (p.20)

아들이 선물로 고른 카나리아 한 쌍, 암수컷이 아닌 수컷들이었기에 몸집이 큰 수컷이 다른 수컷이 모이를 먹지 못하게 해서 굶어 죽는다.

작년 크리스마스에는 아빠가 선물한 고양이가 수의사의 잘못으로 죽었는데...

크리스마스의 음식도 백화점에서 사 온 한끼 식사 세트이니...

크리스마스라고 찾아 오는 사람도 없고, 갈 곳도 없는 엄마와 아들. 둘이 장난감 가게에도 가고, 공원에도 가고, 백화점에도 가고, 워터파크에도 가지만, 처량하기만한 크리스마스 이브.

엄마의 친구의 초대로 친구 별장에 가는데, 그곳은 엄마의 추억이 담긴 곳. 그렇지만 그곳에서도 엄마와 아들은 속물스럽고 괴팍한 친구와 친구 엄마 등의 언행으로 상처만 받는다.

크리스마스 다음날, 엄마는 해변가에서 다정한 부자의 모습을 보게 된다. 엄마와의 생활로 피폐해지는 아들을 걱정하는 아빠를 그곳에서 만나고....

아빠는 새로운 가정을 이루려고 하지만 아들과 함께 살기를 희망한다고...

아들도 그런 아빠와 살고 싶은 마음이지만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엄마가 걱정이라고는 하지만.

" 가끔 이런 생각이 들때가 있다. 아픔을 주지 않는 엄마, 한없이 자애롭기만 한 엄마, 완벽한 엄마는 오로지 죽은 엄마밖엔 없을거라고, "

엄마 보다 더 세상물정을 잘 알고 있는 아들, 싱글맘으로 살아가는 것이 힘들기만 한 엄마.

크리스마스는 모든 사람에게 " 하늘에서는 영광, 땅에서는 평화"일까?

엄마는 아들을 전남편에게 보내면 버거운 삶이 조금은 나아질 수 있을 수도 있고, 아들도 아빠와의 삶이 더 행복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엄마의 마음이 한없이 슬퍼 보인다.

엄마의 친구, 전남편, 아들, 모두가 아들의 행복은 아빠와 함께 하는 것이고, 그것은 곧 엄마가 새로운 인생을 사는 길이라고는 하지만, 즐거워야 할 크리스마스가 아들을 보내야 하는 크리스마스가 된다면 얼마나 슬픈 크리스마스일까....

선택은 엄마 몫일 수도 있고, 아들 몫일 수도 있고...

엄마와 아들이 티격태격하지만 그것도 사랑이고, 아들을 보낼 수 밖에 없는 것도 사랑이고, 어떤 선택이 기다리고 있는지는 대충 짐작은 가지만 그래도 남겨질 엄마가 지금 보다 더 힘들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사랑이란 무엇일까? " 하는 너무도 식상한 주제를 크리스마스 전후 4일 간의 이야기를 통해서 다시 생각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