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 엔트리 수학을 만나다
홍지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12월
평점 :
세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최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치닫고 있다.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읽을 수 있었던 그런 세상이 도래했다.
AI, 로봇, 빅데이터, IoT, 3D 프린터....
이런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런 4차 산업혁명의 기술에 익숙하지 못한 부모세대들도 있다.
학부모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교 교육이 4차 산업혁명에 의해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자녀들의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불안감이 생길 수도 있다.
인공지능 교육이 중고등학교, 대학교에서만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큰 잘못이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미 유치원부터 놀이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는 2025년부터 정보 교과 또는 교과 융합을 통해 수업시간에 인공지능 교육이 실시된다.
교육내용으로는 AI 프로그램, AI원리, AI윤리 등이며 고등학교에서는 진로 선택과목,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도입하여 인공지능 교육의 핵심이라고 하는 정보 교육과 수학 교육이 강화된다.
유치원, 초등학교 어린이들도 이제는 인공지능 교육을 준비해야 한다. 그 변화를 갖추기 위한 사고력은 컴퓨팅 사고력이다.
그래서 컴퓨터 관련 수험서를 출간하는 영진닷컴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 시리즈 책이 출간됐다.
* 인공지능, 언플러그드를 만나다. 인공지능, 스크래치를 만나다
인공지능, 엔트리를 만나다. 인공지능, 게임을 만나다
인공지능, 엔트리 수학을 만나다.
시리즈 중의 <인공지능, 엔트리 수학을 만나다>는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기는 하지만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어린이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인공지능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수학, 그러나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선입견이 있기도 하다.
인공지능 시스템에서는 사람은 인공지능이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학습하는 방법론을 정한다. 그리고 인공 지능이 규칙을 스스로 만들어 낼 때에 수학이 필수가 된다.
수학은 숫자를 통해 세상의 법칙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판단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인공지능, 엔트리 수학을 만나다>는 10개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SECTION을 학습하기 이전에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예제 파일을 영진닷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다.
이 책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와 수학 교과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사물을 인식해 사물의 모양인 세모, 네모, 원 등의 도형으로 재미있는 도형 마을을 만들기, 모양찾기 놀이, 도형 분류하기를 할 수있는 AI 프로그램 만들기
짜장면이 좋은가, 짬뽕이 좋은가의 메뉴 추천을 해 줄 수 있는 AI프로그램, 키 데이터를 이용하여 몸무게를 예측할 수 있는 AI 프로그램....
책 속에는 10가지 주제에 따라서 AI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
이렇게 수학은 인공지능 프로그램과 만날 수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초등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책 속에 담겨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수학을 재미있게 학숩할 수 있고 AI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실력도 키울 수 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서 인공지능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다.
#인공지능#엔트리 #수학교과 #4차산업혁명 #AI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