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가 - 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아낸 파리의 관찰자 클래식 클라우드 24
이연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아르테의 클래식 클라우드 스물네번 째 책은 <드가 × 이연식 ; 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아낸 파리의 관찰자>이다.

 

 

드가는 인상주의 화가로 발레를 소재로 한 그림을 1,500여 점 남겼다. 그 중의 대부분은 발레 수업 장면을 화폭에 담은 그림이다.

 

 

그래서 드가를 '발레리나의 화가'라고 부른다.  그는 1834년에 파리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나 파리에서 살다 세상을 떠났다. 파리를 떠나서 이탈리아로 유학을 가거나 미국 등지를 여행을 한 적은 있어서 삶의 대부분을 파리에서 보냈다.

 

 

드가의 삶의 발자취를 따라 떠난 여행자는 서울대학교에서 서양화를 공부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예술전문사 과정에서 이론을 배운 화가를 꿈꿨던 이연식이다.

그는 화가의 꿈을 이루지는 못했으나 책을 쓰고 외국 도서를 번역하고 미술사 강의를 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연식은 드가의 주요 활동 무대였던 파리의 곳곳을 찾아 드가의 화가 인생을 조명한다.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불로뉴 숲, 오페라가르니에, 드가의 묘가 있는 몽마르트 공동묘지를 간다.  그 곳들을 다니면서 드가와 관련이 있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하지만 우리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소소한 정보도 많이 알려 준다.

 

 

특히 드가를 중심으로 하여 드가와 화풍이 같았던 화가, 친밀했던 화가들의 이야기도 전해 준다. 앵그르, 쿠르베, 모네, 마네, 모로, 로트레크, 르누아르, 벨라스케스 등의 그림도 드가와 연관지어서 설명해 준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드가가 살던 시대의 화가들에 관한 폭넓은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드가는 인상주의에 속했지만 풍경이 아닌 인물을 주로 그렸다. 그 중에서도 순간을 포착해야 하는 경마와 발레를 그린 그림을 많이 남겼다.

드가의 그림은 그래서 순간적인 동작이나 역동적인 모습을 많이 담고 있다.

 

 

드가는 약 3년 간의 이탈리아 유학을 한다. 초기 르네상스 작품들과 프랑스 고전주의 미술작품700점 이상을 모사한다.

이탈리아에서 오래도록 친하게 지내게 되는 퀴스타브 모로를 만난다. 파리로 돌아 온 후에 둘의 사이는 멀어지게 되지만 드가는 모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루브르 박물관은 드가가 자주 찾아서 그곳의 그림들을 모사하곤 하던 장소인데, 여기에서 드가는 마네를 만나게 된다.

드가가 벨라스케스의 작품을 판화로 옮기고 있을 때에 마네가 말을 건다. 마네와의 만남은 역사화에 몰두하던 드가를 당대의 일상을 주제로 한 그림을 그리게 한다.

당시에는 화단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살롱의 전시회에서 호평을 받아야 했는데 드가는 살롱 중심의 체제에서 벗어나 인상주의 전시회를 개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예술가의 생애와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상황을 살펴 봐야 하는데,

19세기 프랑스는 혁명의 소요, 프로이센과 프랑스 전쟁, 기술의 발전, 사회적 갈등이 혼재되어 있었다. 그래서 예술을 둘러싼 기준과 유행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고, 사진의 등장은 미술의 흐름을 바꿔 놓기도 했다.

 

 

드가는 수채화 뿐만 아니라 파스텔화, 모노타이프 (석탄에 물감을 묻힌 으로 그림을 그린 후에 그것을 종이에 찍어내는 기법, 판화는 같은 그림을 여러 장 찍어 낼 수 있지만 모노타이프는 같은 그림을 딱 한 장만 찍어 낼 수 있다)

드가의 발레 그림들이 화사한 느낌을 주는 것은 파스텔화로 그린 그림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드가는 화가이지만 점토나 밀랍으로 형상을 만드는 조소 작업도 많이 했다. 생전에 습작처럼 남겼던 조소 작품들은 조각가 바르톨로메에 의해 청동으로 주조되면서 조각가로서의 면모를 드러낸다.

 

 

드가의 인생 이야기, 화가로서의 이야기, 드가의 초기작에서 말년의 작품까지 명작이 탄생하게 된 과정, 그리고 인상주의를 이끌었던 이야기, 드가와 친했거나 그 시대를 프랑스에서 활동을 했던 화가들의 이야기와 그림까지를 이 책을 통해서 읽을 수 있다.

 

 

드가의 화풍은 초기에서 말기로 가면서 많은 변화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