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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다 세이지 작품집 & 원근법 테크닉 - 일러스트를 위한 투시도법 ㅣ 그리다
요시다 세이지 지음, 고영자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11월
평점 :
<요시다 세이지 작품집 & 원근법 테크닉>의 저자인 '요시다 세이지'는 배경 그래픽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로 게임 배경이나 서적 장화(裝畵)를 그린다.
어떤 그림에서나 배경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일러스트,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는 어떤 배경이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분위기가 확 달라진다. 배경의 위치가 눈높이와 어떤 차이가 있느냐에 따라서도 장면이 달라 보이기도 한다.
<요시다 세이지 작품집 & 원근법 테크닉>의 앞부분 약 1/2 정도는 '요시다 세이지 작품 Gallery이고 뒷부분은 풍경과 그림을 그리기 위한 효과적인 테크닉을 설명해 준다.
앞 부분에서는 그림 속의 세밀한 부분들을 눈여져 보면 작품을 감상하면 된다.
이론 부분에서는 배경을 단순화하는 작업을 따라 해 보면 좋다. 배경은 테크닉은 가능한 단순화하고 퍼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그릴 수 있음을 배우게 된다.
실제의 작품과 메이킹을 동시에 보면서 왜 그렇게 그렸는지, 어떤 기술이 배경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 다양한 각도에서 그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여기에서 퍼스는 투시도법으로 원근감 있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필요한 이론이다. 1점 투시 (소실점이 하나), 2점 투시(소실점이 2개), 다양한 2점 투시, 3점 투시 (소실점이 3개), 복수로 소실점이 있는 풍경 등을 배울 수 있다.
3점 투시는 앙각이나 부감같은 다이내믹한 풍경을 그리고 싶을 때, 복수의 소실점이 있는 풍경은 링러감을 표현하고 싶은 경우에는 놓여 있는 사물의 방향을 조금 돌려 보거나 기울이면 그림의 설득력을 더할 수 있다.
그래서 보기좋은 구도를 잡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퍼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나름대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의 배경으로 손색이 없으니 초보자라면 이런 방법을 배워 두면 좋을 듯하다.
배경을 그리는 테크닉에는
1. 역광을 이용해서 하얗게 날려 버리는 방법
2. 전경은 너무 자세하게 그리지 않고 단색, 2가지 정도의 색으로 채색한다.
3. 지면을 화면 밖으로 내 보내는 방법
4. 큰 그림자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므로 그림자를 그려 그림자 속을 생략하는 방법
5. 멀리 있는 부분, 그리기 귀찮은 부분은 나무로 가려 버린다.
이런 몇 가지 배경을 그리는 테크닉만 알아도 배경을 그리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복잡하고 세밀한 배경을 그리기 위해서는 체력 소모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최근의 경향은 정밀한 배경 묘사가 인기를 끌기 때문에 세세한 프레임이나 캐릭터 중심의 일러스트에 까지 배경을 그린다.
배경 묘사는 기본적으로 그림의 인상을 무겁게 하기 때문에 배경을 최소화하거나 필요 없다고 생각이 되면 배경을 그리지 않는 방법도 있다.
이런 테크닉을 알려주는 책이 <요시다 세이지의 작품집 & 원근법 테크닉>이다.
실제로 일러스트,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배경은 인물의 뒷 배경이나 부분적인 설명을 뛰어 넘어서 작품 전체의 분위기와 이야기를 전하기도 한다.
'요시다 세이지'는 자신의 작품 50점 이상을 활용하여 투시도볍, 풍경과 배경의 조화 등의 테크닉믈 설명해 준다.
이런 배경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게 되면 작품을 대할 때에 이해가 쉬워 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