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로 읽는 세계사 - 25가지 과일 속에 감춰진 비밀스런 역사
윤덕노 지음 / 타인의사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란 커다란 변화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때로는 아주 사소한 것에 의해서 새롭게 변화하기도 한다.

그래서 역사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이 소개되지만 어떤 과일이 역사에 미친 영향은 생각하기는 쉽지 않다. 물론 과일이 역사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 오지는 않았지만 역사의 단편 단편에 소개되지는 한다.

무릉도원, 도원결의의 복숭아, 망고와 모택동, 뉴턴의 사과...

 

 

<과일로 읽는 세계사>에서는 과일로 읽는 세계사, 과일이 바꾼 세계사와 관련된 25가지 과일이야기가 소개된다.

 

 

과일이 어떻게 전파됐는지 경로를 보면 당시의 경제와 문화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과일에 담긴 전설, 동화, 민담 등도 재미로 읽는 과일 이야기이다.

 

 

이 책의 구성은,

Part 1 : 과일, 그 천일야화

Part 2 ; 과일이름에 담긴 비밀스런 역사

Part 3 : 과일이 만든 뜻밖의 역사

예전에 우리나라에서는 참외는 서민 과일, 수박은 귀족 과일이었다고 한다.

 

 

수박의 원산지는 고대 서부 아프리카로 추정이 된다. 기원전 30세기에 그곳에서 자라던 수박이 수많은 교배와 품종개량을 거쳐서 지금의 수박이 됐다. 역사적으로 수박은 수통(물 대용)역할을 하다가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채소, 과일 그리고 이후에는 의학품으로 이뇨제, 일사병 치료, 궤양 치료, 피부미용, 음식에 활용되기도 했다. 미국에서는 수박이 인종차별로 이용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고려말 13세기에 처음 들어와서 심기 시작했다고 한다. 문헌을 통해 살펴본 수박과 관련된 조선 세종때의 이야기를 살펴보면,

당시 수박은 한 통에 쌀 다섯말의 가격이었다고 한다. 주방을 담당하던 내시가 수박을 훔치다가 들켜서 장형 100대에 경상도 영해로 유배를 갔다고 하니 수박의 얼마나 귀한 과일이었는가를 알 수 있다.

유럽에서 파인애플은 아주 귀한 과일이어서 파티장의 장식품이었는데, 그 값이 비싸서 파티장에서는 시간당 돈을 지불하고 렌트를 해서  사용했다고 한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콜롬버스가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섬에서 처음 가져온 과일이다. 익지도 않은 파인애플을 먼 항해를 통해서 가져오니 오는 도중에 상하고 남은 파인애플이 이렇게 귀한 대접을 받았다. 그래서 유럽 귀족들은 열대 과일인 파인애플을 기르기 위해서 온실를 짓는 것이 유행이었다고 한다.

과일의 이름은 각나라 마다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다. 그 과일이 전해져 온 경로, 그 과일에 가졌던 인식 등에 따라서 다른 이름이 붙여지기도 한다.

토마토를 먹을 수 없는 열매, 독초라고 생각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쪽 오랑캐 땅에서 열리는 감이라 해서 남만시, 먹지 못하는 감이라고 풀감이라 하기도 했다.

 

 

복숭아의 한자 桃(도)는 미리 알려주는 조짐 兆(조)에서 유래됐다. 즉, 하늘의 뚯을 알려주는 과일, 신비한 과일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복숭아는 천상세계의 과일, 장수의 상징, 귀신을 쫒은 힘, 악땜의 기능이라는 민속적 의미가 있다.

 

 

또한 과일은 인류 역사상 상징적 의미가 강했다. 고대로 갈수록 산지가 아니거나, 제철이 아니면 구할 수 없기에 과일은 희소성때문에 보물 취급을 받았고 중요한 교역의 대상이 됐다.

그래서 역사의 흔적 속에는 과일에 얽힌 이야기들이 많다. 서양에서 포도의 위상은 높았다. 포도는 귀족의 술인 와인의 재료이기에 과일 이상의 의미를 가졌다. 고대 서양에서 포도는 국부의 원천이어서 포도밭을 차지하는 나라가 그 지역의 패권 국가가 됐다.

과일은 역사 속에서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영향력을 가졌고 중요한 교역대상이기도 했다.

 

 

<과일로 읽는 세계사>에는 수박, 참외, 사과, 귤, 멜로, 파인애플, 딸기, 블루베리, 배 등 25가지 과일과 관련된 역사 이야기가 재미있게 소개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