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3 (스프링) - 탈것(하늘.물), 공룡, 집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3
이지숙 구성 / 스쿨존(굿인포메이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와 함께 종이접기를 한 기억들이 생각난다. 가장 먼저 접었던 종이접기는 비행기, 배, 공, 꽃 등 단순한 것들이었다. 비행기를 접어서 하늘에 날려 보기도 했고, 종이배를 접어서 물에 띄웠던 추억이 있다.  그런데 언젠가부턴가  종이접기 책이 나오면서 난이도가 높은 종이접기를 하게 됐다. 이런 종이접기는 책을 보고 하지 않으면 접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 추억이 간직한 부모세대가 아이들과 함께 접어 보는 입체 종이접기 책이 나왔다.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인데, 이 책은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1권 : 탈것 (땅), 큐브

2권 : 동물, 로봇

3권 : 탈것 (하늘, 물), 공룡, 집

<뚝딱 뚝딱 입체 종이접기>는  옆면이 스프링으로 되어 있어서 한 장씩 뜯어서 입체 종이접기를 하면 된다. 앞 페이지에서 뒷 페이지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기는 하지만 아이들이 내용을 보고 먼저 종이접기를 하고 싶은 페이지부터 하면 된다.

 

 

먼저, 종이접기를 할 페이지를 선정한 후에 그림을 가위로 오려서 번호에 맞춰서 풀로 붙이면 입체물이 완성된다.  풀 대신 양면 테이프 또는 셀로판 테이프를 사용해도 된다.

 

 

흔히 종이접기라고 하면 색종이로 비행기를 접고, 꽃모양을 접고 공을 접고....

이런 종이접기를 생각하는데 <뚝딱뚝딱 종이접기>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대상의 멋진 입체물이 된다.

만들기도 전에 '나는 만들기에는 소질이 없는데...' 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만들기 실력 1도 없어도 괜찮다!'

종이접기를 하는 요령은 먼저 큰 조각을 가위로 오리고, 작은 조각을 오린다. 붙이는 순서는 큰 조각의 숫자를 보고 작은 조각들 끼리 몸통에 붙이고 큰 조각 입체를 나중에 붙이면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큰 조각을 먼저 붙인 후에 작은 조각을 붙이는 건 힘들 수가 있다.

먼저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붙이는 요령을 가르쳐 주어도 좋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혼자 붙이겠다고 하면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해 주는 것이 좋다.

" 아~~ 그렇구나, 그렇게 할 수도 있네 ~~' 이런 반응을 보여줘서 아이들이 입체 종이접기를 할 때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도와 주는 것이 좋다.

 

 

입체 종이접기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단순한 놀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1. 손가락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소근육이 발달된다.

2. 종이접기를 통해서 두뇌계발이 된다.

3. 한 작품을 완성할 때 마다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4. 작품을 만들다 보면 수월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끝까지 완성하겠다는 생각은 지구력이 생긴다.

4. 부모님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서 가족간의 유대감과 친밀감이 생긴다.

5. 같은 방법이 아닌 여러 방법으로 입체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창의력이 발달한다.

6. 알록달록한 색감과 모양은 오감 발달과 공간감각을 향상시킨다.

 한 권의 책으로 12개의 입체 장난감을 완성할 수 있다. 입체 장난감을 만든 후에는 이것을 가지고 역할놀이를 할 수도 있고, 아이방에 전시를 하면 아이의 자존감이 생기게 된다.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3권>은 탈것 (하늘, 물), 공룡, 집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탈것 그리고 공룡의 종이접기이다. 아이들이 살고 있는 다양한 집에 대한 종이접기도 있다.

교통기관 중의 땅에서 탈 수 있는 자동차 종류는 1권에서 접을 수 있고, 3권에서는 하늘과 물에서 탈 수 있는 것들이다.

아이들이 탈 수 있는 교통기관은 아니지만 로켓으로는 '우주 멀리 로켓', '최신형 로켓', '물고기 좋아~ 배'의 종이접기를 할 수 있다.

 

 

'초록 헬리콥터', ' 장난감 비행기', '쟁반 우주선'등의 종이접기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이런 기관들의  특징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공룡으로는 '귀여운 아기 공룡', '날개 달린 익룡'이 있다.

집의 경우에는 '파란 지붕 집', ' 숲속의 집 한 채', '빨간색 동물 농장', '빨간색 벽돌집'이 있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상장이 있다. 12장의 종이접기를 모두 마친 아이를 칭찬해 주는 상장

 

 

아이들에게는 칭찬이 가장 큰 선물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