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2 (스프링) - 동물, 로봇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2
이지숙 구성 / 스쿨존(굿인포메이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는 3권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1권 : 탈것 (땅), 큐브

2권 : 동물, 로봇

3권 : 탈것 (하늘, 물), 공룡, 집


 

이 책은 옆면이 스프링으로 되어 있어서 한 장씩 뜯어서 입체 종이접기를 하면 된다. 앞 페이지에서 뒷 페이지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기는 하지만 아이들이 내용을 보고 먼저 종이접기를 하고 싶은 페이지부터 하면 된다.

먼저, 종이접기를 할 페이지를 선정한 후에 그림을 가위로 오려서 번호에 맞춰서 풀로 붙이면 입체물이 완성된다.  풀 대신 양면 테이프 또는 셀로판 테이프를 사용해도 된다.

 

 

흔히 종이접기라고 하면 색종이로 비행기를 접고, 꽃모양을 접고 공을 접고....

이런 종이접기를 생각하는데 <뚝딱뚝딱 종이접기>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대상의 멋진 입체물이 된다.

만들기도 전에 '나는 만들기에는 소질이 없는데...' 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만들기 실력 1도 없어도 괜찮다!'

종이접기를 하는 요령은 먼저 큰 조각을 가위로 오리고, 작은 조각을 오린다. 붙이는 순서는 큰 조각의 숫자를 보고 작은 조각들 끼리 몸통에 붙이고 큰 조각 입체를 나중에 붙이면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큰 조각을 먼저 붙인 후에 작은 조각을 붙이는 건 힘들 수가 있다.

먼저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붙이는 요령을 가르쳐 주어도 좋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혼자 붙이겠다고 하면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해 주는 것이 좋다.

" 아~~ 그렇구나, 그렇게 할 수도 있네 ~~' 이런 반응을 보여줘서 아이들이 입체 종이접기를 할 때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도와 주는 것이 좋다.

 

 

입체 종이접기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단순한 놀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1. 손가락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소근육이 발달된다.

2. 종이접기를 통해서 두뇌계발이 된다.

3. 한 작품을 완성할 때 마다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4. 작품을 만들다 보면 수월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끝까지 완성하겠다는 생각은 지구력이 생긴다.

4. 부모님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서 가족간의 유대감과 친밀감이 생긴다.

5. 같은 방법이 아닌 여러 방법으로 입체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창의력이 발달한다.

6. 알록달록한 색감과 모양은 오감 발달과 공간감각을 향상시킨다.

 

1권의 책으로 12개의 입체 장난감을 완성할 수 있다. 입체 장난감을 만든 후에는 이것을 가지고 역할놀이를 할 수도 있고, 아이방에 전시를 하면 아이의 자존감이 생기게 된다.

 

 

<뚝딱뚝딱 입체 종이접기 2권>은 동물과 로봇을 접을 수 있다. 동물은 '우유흘 품은 소',  ' 핑크 돼지',  '반짝반짝 유니콘',  '개구진 다람쥐', ' 핑크 토끼', '멋진 뿔을 뽐내는 사슴' '장난꾸러기 원숭이'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이다. 동물의 이름, 울음소리, 생김새, 하는 일, 동물과 인간의 관계 등을 종이접기를 하는 동안, 입체물이 완성된 후에 함께 생각하는 것도 좋은 교육이 된다.

유니콘은 상상 속의 동물인데. 알록달록한 뿔과 등, 엉덩이 모습이 색감 놀이에 좋다.

 

 

토끼는 깡총깡총 뛰는 모습의 의태어를 배울 수 있고 빨간 눈동자와 기다란 귀도 특징임을 종이접기를 하면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 보자.

로봇의 경우에는 '파란 로봇', '이상한 로봇', ' 탱크 로봇', '사람을 닮은 로봇', '네모네모 만능 로봇'이 있다. 탱크 로봇은 탱크처럼 생긴 바퀴로 어디든지 갈 수 있고, 사람을 닮은 로봇은 완성된 모습이 사람을 닮았다. 

 

 

로봇의 역할, 로봇이 우리에게 어떤 존재가 될 것인지도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상장이 있다. 12장의 종이접기를 모두 마친 아이를 칭찬해 주는 상장

 

 

아이들에게는 칭찬이 가장 선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