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날엔 꽃떡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마을 37
김바다 지음, 이은선 그림 / 책고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떡집에 가면 한 번 먹을 정도의 작은 크기의 떡들이 많다. 그렇지만 예전에는 떡을 시루에 쪄서 먹어야 했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잘 먹을 수가 없었다.

명절이나 생일에, 아니면 이사를 가게 되면 이웃집에 인사를 가면서 떡을 가지고 가곤 했다. 그래서 떡은 경사스러운 날에 이웃과 함께 나누어 먹었다.

요즘에는 예쁜 떡들이 많다. 생일에 케이크 대신에 떡을 선물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에 떡은 마음이 담긴 음식이라고 볼 수 있다.

책고래에서 출간된 <좋은 날엔 꽃떡>은 이웃과의 사랑이 넘치는 이야기이다. 꽃별씨는 좋은 날엔 꽃떡을 만든다.


 

딸기, 치자, 단호박, 오미자, 시금치, 자색 고구마, 백년초....

이런 재료들은 예쁜 색을 만들어 준다. 이런 재료로 예쁜 색깔의 꽃모양 떡을 만든다. 그리고 떡 위에는 각종 꽃들을 빚어서 올려 놓는다.

매화, 장미, 모란, 카네이션, 쟈스민, 국화, 개나리, 목화, 동백꽃 모양으로....

 

 

너무 예븐 꽃떡을 본 사람들의 마음 속에도 꽃이 활짝 핀다. 그리고 사람들의 얼굴에는 웃음꽃이 활짝 핀다.

슬픔에 빠진 아가씨도, 할머니를 먼저 보낸 할아버지도, 눈물을 흘리던 아주머니도....

결혼을 하는 신부도 꽃떡을.....

 

 

" 좋은 날엔 꽃떡... 좋은 날엔 꽃떡을 먹어서 더 좋아지고, 안 좋은 날엔 꽃떡을 먹고 좋은 날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책 속에서)

 

 

그림책 <좋은 날엔 꽃떡>은 책 전체에 꽃이 활짝 폈다. 한 사람의 작은 사랑이 이웃에게 그리고 동네 전체에 퍼진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작은 사랑의 마음이 얼마나 멀리 퍼질 수 있는가를 알려 준다.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떡 보다는 케이크를 좋아하는데, 책을 읽고 우리의 떡에 대한 사랑, 떡을 맛있게 먹는 어린이가 될 수 있을 듯하다.

요즘은 동네에도 예쁜 떡을 파는 곳들이 많으니 이번 기회에 이웃과 함께 떡을 나누는 마음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