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하나로 시작하는 느낌 있는 그림 그리기 그리다
OCHABI Institute 지음, 김재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는 과정에서 어떤 순간이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하곤한다. 그래서 학창시절, 선생님의 한 마디가 자신의 인생을 좌우했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초등학교때까지만 해도 그림그리기를 전문적으로 배우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소질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 전국적인 미술대회에 나가서 상도 타고 했기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그런데, 중학교 미술시간에 정물 수채화를 그리고, 다음 과제로 석고상 데생을 하면서 미술에 대한 생각을 접게 됐다. 그때 그린 석고상 아그리파는 지금도 머릿속에 남아 있다.

데생의 기초를 몰랐기에 기본도형이나 명암, 입체감을 그린다는 것이 힘겨웠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서 이런 기본적인 것들에 대한 소양이 쌓이면서 학창시절 데생을 그릴 때의 기억이 소환됐다.  석고상을 탁자에 올려 놓고 그리라고만 했던 미술 선생님의 학습방법이 얼마나 잘못되었던가를 생각하게 됐다.


    

그림그리기의 기본기를 쉽게 배우고 싶은 사람들, 데생의 기초를 익히고 싶은 사람들, 그림을 그릴 기회가 많은 사람들, 앞으로 그림을 취미로 하고 싶은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책이 <선 하나로 시작하는 느낌있는 그림 그리기>이다. 이 책은 영진닷컴에서 나온 '그리다 시리즈'이다.

'그리다 시리즈'는 최고의 그림을 그리는 방법, 애니메이션 캐릭터 작화기술, 웹툰 만들기, 일러스트와 만화를 위한 구도 노하우, 캐릭터를 살리는 배경 그리기 노하우 등을 주제로 한 시리즈이다.

<선 하나로 시작하는 느낌있는 그림 그리기>는 처음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에게 선 하나로 시작하여 평면적 그림, 인물그리기, 입체적 그림 그리기, 풍경 그리기 등의 원리를 알려준다. 

간단한 선 하나가 얼마나 좋은 그림을 그리는 바탕이 되는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논리적 데생 기법'을 알려준다. '논리적 데생 기법'이란 사람이나 사물의 형태를 기본적인 도형으로 분해한 다음, 그림을 완성해 나가는 방법이다.

즉, '그림을 그리는 순서'를 설명해 준다. 또한 그림 그리기에서 중요한 것은 누군가의 평가 보다 자신이 두근거릴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우선, 그림 그릴 준비가 되었다면, 종이와 펜, 지우개를 준비한다. 

책의 그림 그리는 원리를 따라하기 위해서는 1장~3장까지는 볼펜(걸펜), 4장~5장은 연필이면 충분하다. 종이는 A4용지 또는 노트부터 시작한다.

그림에 소질이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그림을 그리는 요령만 알면 잘 그릴 수 있다.

먼저 그릴 대상의 형태,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찰력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그림을 그릴 때에 가장 중요한 선은 단순한 선이라기 보다는 그 선에서 다양한 소리, 촉감, 움직임, 질감, 깊이 등이 담겨 있어야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선을 긋는 작업을 한 후에 그 선으로 평면적인 그림, 주변의 사물들, 인물 그리기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입체적인 그림, 풍경 그림까지 그릴 수 있다.

입체적인 그림을 그리려면 명암을 공부해야 하고, 풍경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원근법이 중요해 진다.

눈높이에 따른 입체의 형태의 변화 등도 직접 찾아보고 이런 연습이 끝나면 석고데생, 정물 데생, 풍경화를 그려 보자.

이 책은 '그림을 그리는 논리를 알려 주는 책'이다. 그림은 소질이 있으면 더 잘 그릴 수 있겠지만 그림을 좋아하고 그리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논리적인 데생 기법을 익히는 것이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구입하면, 드로잉 필기구 (연필/ 지우개)를 증정한다. A4용지만 있으면 책을 차근차근 읽어가면서 책에서 익힌 그림 그리기의 기본기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그림을 그려 볼 수 있다.

#데생 #드로잉책 #인체드로잉 #크로키 # 미대입시 # 논리적데생기법 #영진닷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