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 마음 탐구생활 세트 - 전2권 - 슬기로운 중년 생활을 위한 셀-프 문답 슬기로운 중년 생활을 위한 셀-프 문답
이소 인문상담소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년의 엄마, 아빠 !!

그들은 어떤 세대일까? 전쟁과 빈곤을 경험한 부모세대의 기대를 짊어지고, 부모세대 보다 교육을 많이 받고 정치적, 경제적 성장을 위해서 청춘을 바쳤던 세대.

자식세대에게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해 주었지만 그들에게 존경받기 보다는 따돌림 당하는 세대.

전통과 변화를 동시에 수용해야 하기에 부모세대와 자식세대에 낀 세대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가족으로 해야 할 역할과 자아실현 사이에서 세대 차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한다. 하지만 그들은 중년이 되면서 정신적인 공허감에 빠지게 된다.

어느날, 세월의 흐름 속에서 멀리 와 있는 자신을 느끼면서 힘겨워 하고 있다. 그래서 중년의 엄나들은 짜증이 늘어가고, 중년의 아빠들은 눈물도 많아진다.

그 어느 해 보다도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엄마, 아빠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 아빠 마음 탐구생활>, <엄마 마음 탐구생활>은 2권이 세트로 되어 있다. 슬기로운 중년 생활을 위한 셀-프 문답이라는 부제가 붙은 2권의 책.

이 책은 자식들이 부모님을 위해서 선물을 해도 좋은 책이고, 중년의 엄마, 아빠가 직접 구입하여 책의 내용을 순서대로 체크하면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을 계획하고 실천해 나가기에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이소상담소 대표 이철승과 상담사 김성연, 김지향, 정춘화 공저이다. 이소 상담소는 상담 전문가와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하였는데, 자체 개발한 소그룹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기 돌봄을 통한 삶을 추구'하도록 도와주는 일을 한다.

이소상담소에서는 ' 일상 속에 있는 근원적인 단서를 찾아내 사유와 실천이 주체적으로 통합되도록 한다면 개인이 가진 고유의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책의 내용은 읽는 책이라기 보다는 이소 상담소의 프로그램에 따라서 엄마 아빠의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삶의 모습을 하나 하나 돌이켜 생각하고 각 문항의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자신의 삶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게 해 준다.

 

 

책의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루에 한 장씩 부담없이 활동기록장을 기록해 나가면 된다. 그리고 거기에서 얻은 생각을 활동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 된다.

제1장~제 6장 : 자녀의 물음에 답한다.

제 7장 ~ 제10장 : 배우자와의 대화

제 11장~ 제 15장 : 자신에게 물어본다.

당신은 누구인가, 어린시절은, 어떤 아이였나, 하루 일과는, 일상생활은, 부모가 된다는 것과 부모로 산다는 것은, 자신의 갈등은, 자신만의 언어는,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행복을 위한 용기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으면 된다.

 

 

" 나를 알아가는 작업은 '지금 이 순간에 느끼고 생각하는 '나'로 부터 출발한다. 또한 자신의 문제는 자신만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다. 가족관계를 비롯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문제들이다.

이 책을 통해서 지금까지 '나'를 중심으로 이렇게 많은 질문을 받고 그에 대한 답을 했던 적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마음탐구생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받은 질문들 속에서 내 안의 보물을 찾을 수 있고, 숨겨져 있던 나만의 진정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가족들도 몰랐던 엄마, 아빠의 진짜 속마음을 읽을 수 있다. 아니, 엄마,아빠 자신들도 몰랐던 자신의 참 모습과 속마음을 찾을 수 있다.

 

 

중년이란 성취 지향에서 의미 지향으로 전환하는 시기이다. 이 책의 사례들은 실제 상담에서 있었던 내용들이고, 각 장의 질문들이나 활동 내용은 실제 상담이론 활동지를 기반으로 만들어 낸 다양한 질문들이다.

요즘은 예전과 달라서 심리상담을 받는 사람들도 많은데 비싼 심리상담으로 비용의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의 내용을 따라해 보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