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발달장애가 아닙니다
한창완 지음, 이호정 옮김, Mamiko OTA 삽화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이상한 행동을 하는 아이를 만난 경험이 있을 것이다. 혼자 중얼거리는 아이, 왔다 갔다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 주변 사람은 의식하지 않고 큰소리를 내는 아이....

이런 아이들을 지적 장애가 있다고 쉽게 단정지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 <우리 아이는 발달장애가 아닙니다>이다.

 

 

 

물론, 이런 아이들 중에는 자폐아들도 있기는 하지만 ADHD/ASD/SLD 등의 발달양상을 보인다고해서 발달장애아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그런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면 좋을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우리 아이는 발달장애가 아닙니다>에는 생소한 용어가 나온다. IN-Child라는 처음 들어보는 말인데, 이 용어를 먼저 알아봐야 한다.

 IN-Child (Inclusive Needs Child)란 포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란 뜻이다. 즉, 발달 지연이나 지적 지연인 아동, 신체면이나 정신면에 지원이 필요한 아동, 가정 환경이 원인인 아동 등 전문가가포함된 팀에 의해서 포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아동의 발달 과정은 개인차가 있기에 조금 늦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아동을 발달 장애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인간의 발달에는 표준이 어뵤다.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발달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에 포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는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전문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IN-Child 란 용어는 2015년에 처음 사용되었으니 우리에게 생소하게 다가오는 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포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는 있다.

 IN-Child 의 기본 목적은 이런 아동들에게 '지금' 무엇이 필요할지, 이 아동의 니즈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15년간의 조사 연구를 바탕으로 < IN-Child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연수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은 15년 간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2015년부터 시작한  IN-Child 프로젝트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쓴 책이다.

Part 1 : 다양한 패턴의  IN-Child 에서는 23개의 사례가 소개된다.

학교 현장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다양한 패턴의 아이들이다. 집착, 고집이 강한 아이, 반복 행동을 하는 아이, 자주 뛰쳐 나가는 아이, 혼자 노는 아이, 수업 중에 돌아 다니는 아이, 어리광이 심한 아이, 뭐든 잘 잊어 버리는 아이, 산수를 매우 못하는 아이, 그림만 그리는 아이, 소리에 민감한 아이, 몸과 마음에 상처를 받고 있는 아이....

사례 23개는 각각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 및 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패턴 이름 - 사례 소개 - 소개된 내용 이외에 이런 일은 없나요? (저자의 질문) : 생활상의 모습, 학습상의 모습 -  IN-Child Record -  지원 방향 - 행동에 대한 분석 - 생활면의 지원, 학습면의 지원

여기에서 또 생소한 용어는 IN-Child Record 이다. IN-Child Record (아동 관찰 기록지)는 책에서 상세하게 소개되는데, 아동의 행동에 대하여 14영역 82문항으로 기록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기록지이다. 그 분석을 토대로 교육플랜이 만들어 교육을 한다.

Part 2  ( IN-Child 의 실제 성공사례 )에서는 소개된 패턴 등을 비롯하여 그동안 IN-Child 프로젝트를 통하여 실제 성공한 사례 10개가 소개된다.

요즘 아이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사례로 밤늦게까지 게임을 하기 때문에 항상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을 2년간 지원한 경우가 소개된다.

이 학생은 밤에는 게임, 낮에는 학교에 가서 졸고 수업에 집중을 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아존중감이 저하되고 수업 의욕도 없다.

이 경우에 학습 의욕을 갖게 하는 교육이 필요하고 친구의 도움을 받게 된다.수면시간을 가시화하고 가정과 연계한 일관된 지원, 적적한 학급 편성과 도움 학생을 배치...

지원 후에는 스스로 수면 시간을 기록하고 관리하며 취약한 과목에도 의욕을 보이게 된다.

이처럼  IN-Child 프로젝트는 가정, 학교, 사회, 교우관계 등 복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책에는 다양한 패턴과 사례가 소개되고 프로젝트를 통하여 IN-Child Record 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교육을 한다. 이런 패턴과 사례는 우리들의 주변 아동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행동들이기에 이 책을 꼼꼼하게 읽으면 얼마든지  IN-Child 개별 교육 플랜을 설계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에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로 정리되어 있다.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대하는 선생님들은 읽어보면 학생들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