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타인을 바꿀 수 없다 -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적’이 아닌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코르넬리아 슈바르츠.슈테판 슈바르츠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상대방의 의견은 무시한 채로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는 토론 프로그램을 기피하게 됐다. 아무리 성향이 다른 상대방이라고 해도 그의 의견 이 모두 잘못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 무조건 반대 의사만을 내세우는 경우가 많다.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사람들 중에도 말이 통하지 않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내 생각을 이야기해도 돌아오는 것은 상대방의 억지 주장이기에 '그래, 나와 생각의 차이는 있지만 그냥 지나치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생각이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그들의 생각을 바꾸려고 하면 오히려 그 사람과 적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상대방의 생각을 바꾸려고 하기 보다는 내가 변하든지 아니면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상대방의 생각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는 것일까? 이런 물음에 대한 답을 전하는 책이 <당신은 타인을 바꿀 수 없다>이다.

        
이 책의 저자인 '코르넬리아'는 사람들의 무의식적인 해동을 조직화하여 상대방에게 언어 표현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NLP (신경 언어 프르그래밍, Neuro-Linguistic Programming)'코칭' 기법을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 치료사이다.

공동 저자인 ' 슈페판 슈바르츠'도 NLP 상담치료사이자 심리학자, 교육학자이다.

CHAPTER 1 “저 사람은 도대체 내 말을 듣고 있는 걸까?”
- 당신의 말이 타인에게 통하지 않는 진짜 이유
CHAPTER 2 “설득하지 말고, 그냥 공감하라”
- 설득하지 않으면서 원하는 것을 단숨에 얻는 법
CHAPTER 3 “관계의 주도권을 잡으려면 먼저 경청하라”
- 타인의 생각과 욕망을 알아내기 위한 기본 자세
CHAPTER 4 “말의 내용보다 중요한 말의 느낌”
- 목소리와 말투로 타인의 감정에 스며드는 법
CHAPTER 5 “표정이 대화의 첫인상을 좌우한다”
- 표정과 신체 언어를 통한 본격적인 미러링
CHAPTER 6 “상대방이 원하는 단 하나만 던져라”
- 어떤 논리적인 설득보다 효과적인 가치관 미러링
CHAPTER 7 “사고의 흐름을 알면 대화가 쉽게 풀린다”
- 쓸데없는 갈등을 방지하는 사고 필터 미러링
CHAPTER 8 “공감적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상황”
- 의식적으로 대화 상황을 통제하는 법
CHAPTER 9 “불편한 대화에서 벗어나는 5가지 무기”
- 대화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TIP

그들는 이 책을 통해서 일상 속에서 겪게 되는 대화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대화의 방법을 설명해 준다.

흥미로운 것은 그들은 '타인을 설득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설득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 아무리 좋은 충고, 설득이라도 나와 심리적 공감대가 같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가치관을 공격하는 것이라고 느끼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 온다고 말한다.

일상 속에서 상대방에게 한 대화의 의미가 내가 그 말을 한 의미와 그 말을 듣는 상대방이 인식하는 말의 의미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서로 딴소리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각자 호환할 수 없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과 편안한 대화를 하고, 쓸데 없는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중요하다.

저자들은 상대방의 생각을 바꾸거나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상황별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저자들이 알려주는 대화법은 심리학, 행동 연구, 신경 생물학의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고안해 낸 공감적 미러링 (empathic mirroring)이다.

이런 대화법에서 제시하는 것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있다는 신호를 만들어 내고 전달하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미러링 커뮤니케이션 원칙은 처음에는 상대방에게 양보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미러링을 통해서 조화로운 관계의 기반을 마련하고 나면 상대방도 나를 자연스럽게 미러링하기 시작한다.

또한, 대화에 있어서는 '생각의 차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람들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이다.

관계의 주도권을 잡으려면 먼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잘 들어야 상대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책 속에는 구체적인 사례들이 제시되는데  사례를 통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잘잘못을 가리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생각하도록 한다.

각 상황별로 GOOD CASE, BAD CASE를 제시하여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독자가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대화에 있어서 생각해 볼 것들은 대화 내용 만이 아니다. 대화를 할 때의 표정, 목소리 톤, 신체 언어, 말에서 드러나는 감정 상태까지를 함께 살펴 보아야 한다. 상대방의 목소리 톤, 말하는 속도, 호흡, 음역으로 지금 기분이 어떤지 알 수 있다. 그래서 대화를 할 때에  목소리 톤만 바꾸어도 대화는 180도로 바뀌게 된다.

그래서 대화를 할 때에는 주제와 내용을 이야기하기 전에 상대방에게 진정한 관심을 갖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적'이 아닌 ' 내 편'으로 만드는 법

♥ 타인을 바꾸려고 할수록, 그 사람은 당신의 적이 된다.

♣  타인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당신이 먼저 변화된 삶을 살아라

<당신은 타인을 바꿀 수 없다>는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행복한 순간을 쌓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