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예측, 부의 미래 - 세계 석학 5인이 말하는 기술·자본·문명의 대전환
유발 하라리 외 지음, 신희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예측 부의 미래>는 2019년 초봄에 방송된 NHK 다큐멘터리 <욕망의 자본주의 2019 : 거짓된 개인주의를 넘어서>의 내용을 엮은 책이다.

      

방송의 주제는 " 오늘날 우리는 국가와 시장을 초월하는 거대 플랫폼 기업을 향한 우려, 그리고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둘러싼 기대와 불안이 들끓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자본주의가 향하는 곳은 어디며, 그 변화의 한가운데 선 현대문명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다.

시도는 "자본주의는 격차와 분단을 계속 확대한다. 시대의 큰 변화 속에서 우리가 살아갈 사회의 방향을 다시 생각하기 위해 <욕망의 자본주의 2019>는 자본주의으 모순과 갈등, 딜레마와 패러독스를 정면으로 마주하려는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한 '마루야마 슌이치'는 2016년 특집방송 <욕망의 자본주의>를 방송한 이후에 2017년부터 정기 시리즈로 방영을 하고 있다. 그 중에서 2019년 시리즈가 바로 이 책의 모태가 됐다.

책의 내용은 세계적인 석학 5인이 말하는 기술, 자본, 문명의 대전환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피엔스>, <호모데우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안>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독자층을 가지고 있는 '유발 하라리'를 비롯하여 ' 스콧 갤러웨이', ' 찰스 호스킨슨', ' 장 티롤', '마르쿠스 가브리엘'이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운 점은 전세계가 코로나 19로 인하여 예전에는 경험해 보지도 못한 혼란 속에서 허덕이고 있는데, 세계 최고의 지성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예측할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불확실성 속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통찰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앞으로의 세계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것인가를 예측해 보는 것은 어떨까...

유럽의 흑사병이 르네상스의 원동력이 되었고, 산업혁명이 새로운 경제활동을 구축해 주었듯이, 코로나 19의 영향도 전세계를 빠르게 변화시킬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감지하고 있을 것이다.

책의 구성은 세계적인 석학들의 생각을 각 장에 담아 놓았다.

1장 : 현대 자본주의  앞에는 어떤 미래가 기다리는가? : 유발 하라리

유발 하라리 :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역사학부 교수. <사피엔스>, <호모 데우스>, <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예언> 자본주의 문명의 미래를 읽어내는 역사가.

★ 자본주의는 이데올로기를 넘어서 현대의 종교가 되었다. 현대 자본주의는 종교와 같아서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감시 자본주의를 피할 수 없다고 경고를 날린다.

데이터는 부와 권력의 원천이 될 것이며 이것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서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면에서 변화할 것이다.

2장 : 거대 디지털 기업들은 세계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 스콧 캘러웨이

스콧 갤러웨이 : 뉴욕 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 교수, <플랫폼 제국의 미래>, GAFA의 본질을 간파한 도발적인 지식인.

◆ 현상황을 살펴보면  GAFA가 모든 것을 독식하고 있다. 이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내놓고 있다.

거대한 디지털 강자인 구글, 애플, 아마존 등 거대한 기업들은 오히려 사회를 불편하게 만들 것이다.

3장 : 암호화폐는 어떻게 잠들어 있는 부를  깨우는가 : 찰스 호스킨스

찰스 호스킨스 : 암호화폐를 개발하는 수학자, 인풋아웃풋홍콩 CEO, 비트코인의 뒤를 잇는 이더리움과 카르다노 개발에 참여.

♥ 이 책에는 암호화폐에 대한 2가지 견해가 실려 있다. 찰스 호스킨스는 암호화폐가 차별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4장 : 좋은 사회를 만드는 새로운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 장 티롤

장 티롤 : 프랑스 툴루즈 경제대학교 교수, 독과점 기업 규제 이론으로 2014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 각국 경제 정책에 길을 제시하는 앎의 거인.

♣ 암호화폐에 대한 장 티롤의 견해는 암호화폐에 대해서 실망을 할 것이며, 국가는 암호화폐의 시장에 대한 수정을 맡아야 한다.

5장 : 탈진실의 시대에 가치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마르쿠스 가브리엘

마르쿠스 가브리엘 : 독일 본 대학교 철학과 교수, <왜 세계는 존재하지 않는가>에서 독창적 사유를 펼침, 철학으로 세상을 바꾸는 혁명가 ,

◈ 자연주의에 기초한 자본주의와 경제 협력이 민주주의까지 파괴할 수 있다. 또한 현대문명의 붕괴까지 거론한다.

확실히 세상은 많이 바뀌어 가고 있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스템에 의해서 많은 일들이 이루어진다.

인공지능, 기계학습, 빅데이터, 알고리즘 등 첨단 과학과 신기술이 세계 경제와 정치 시스템을 뒤흔들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셰계를 바꿔 놓을 것이다.

이런 와중에 전염병이 창궐하면서 이런 변화는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세계적인 변화가 닥쳐 왔을 때마다 사람들은 위기감을 느꼈지만, 결과론적으로 보면 위기 속에서 해법을 찾았고, 또한 위기는 기회가 됐다.

<초예측 부의 미래>는 각 분야의 석학들이 2019년 봄에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의 흐름을 살펴보고 그들이 예측하는 세상을 담아 놓은 책이다.

그들도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상황을 전혀 예측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