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명연설 - 역사의 순간마다 대중의 마음을 울린 목소리의 향연
에드워드 험프리 지음, 홍선영 옮김 / 베이직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연설문은 세월이 흘러도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준다.

너무도 잘 알려진 연설문의 한 구절을 살펴보면,

링컨의 게티스버그 연설 중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

마틴 루서 킹의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존 F 케네디의  '국가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가를 묻기 전에 내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물어라.'

각 시대를 주도했던 인물들의 연설문을 살펴보면 그들의 연설은 감동적이고 그 시대의 정치 상황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왜 그런 연설을 하게 되었는지를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위대한 명연설>은 지난 4세기에 걸쳐서 등장한 영어로 된 가장 위대하고 유려한 연설 41편을 담고 있다.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2편, 윈스턴 처칠은 3편, 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 2편,  존 F 케네디 2편, 마틴 루서 킹 주니어 2편, 버락 오바마 2편, 그리고 다른 인물들은 각각 1편 씩.

역사에 발자취를 남긴 인물들 34명의 연설이 책 속에 담겨 있다.

책의 내용을 보면, 먼저 연설문의 인물에 대한 정보 (생애), 연설의 배경 및 의의, 연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인물들이 남긴 연설문 중에서 가장 명연설이라고 할 수 있는 연설문을 전문 그대로 읽을 수 있다.

연설자의 대부분은 왕, 여왕, 대통령 등 정치인이지만 여성 참정권이나 노동 운동가, 퍼스트 레이디, 미국 원주민 지도자, 과학자도 있다.
그들이 세상에 알리고자 했던 것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으면 연설문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마틴 루서 킹 주니어의 연설문 중에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로 입학식이나 졸업식 등에서 많이 인용되는 문장이다.

여러 차례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이 문장을 읽으면, 나에게도 꿈이 있음을 깨닫게 해 주는 마력이 있다.

그러나 마틴 루서 킹 의 마지막 연설이었던 '나는 산 정상에 올랐습니다'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68년 4월 3일, 마틴 루서 킹은 흑인 환경 미화원의 파업 투쟁을 지지하는 집회에 갔다가 즉흥 연설을 하게 된다.  그는 연설 후에 암살을 당하게 된다.

흑인 빈곤층을 상대로 연설을 하러 가던 로버트 케네디는 킹 목사의 암살 소식을 듣고 원고 없이 즉석에서 연설을 하게 된다.

에이브러햄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은 널리 알려지고 가장 많이 인용되는 연설이다. 게티즈버그 전투는 남북전쟁 당시 가장 치열했던 전투이다. 링컨은 묘지 준공식에서 1500여 면의 군중 앞에서 연설을 한다.

" 신의 가호아래 이 나라에 자유가 새로이 탄생하고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가 이 지상에서 절대 사라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   (p. 71)

영국에서 웅변술이 가장 뛰어난 군주로 알려진 엘리자베스 1세의 '황금의 연설'은 여왕 생애의 마지막 연설이다.

미국 독립혁명의 지도자인 페트릭 헨리의 연설은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서 진위 논란이 오가고 있다. 헨리의 전기를 쓴 윌리엄 와트가 당시 연설 현장에 있었던 세이트 조지 터커 판사의 기억에 의존하여 재구성한 연설문이다.

이 연설은 원고가 없었고, 후세에 알려진 것도 41년이 지났던 때이다.

헨리의 연설이 중요한 것은 1775년 봄 영국에 대항한 13개 주로 이루어진 식민지 미국인들이 무력 투쟁 보다는 굴종을 감수하겠다는 분위기였는데, 헨리의 연설로 분위기가 반전이 되기 때문이다.

이 연설이후에 버지니아 주의 지지를 얻어 미국의 독립운동이 시작됐다.

'평화원칙 14개 조항'은 우드로 윌슨이 1차 세계대전 종말을 예측하고 전쟁 후의 국제질서를 논한 파리평화의회에서 한 연설이다. 이 연설은 베르사유 조약의 기초가 된다.

미국의 패기 넘치는 젊은 대통령 존 F케네디의 취임연설은 가장 유려한 연설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니 국민 여러분 조국이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 지를 묻지 마십시오, 세계 시민 여러분, 미국이 여러분을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가를 묻지 마십시오. 인류의 자유를 위해 우리가 힘을 모아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물으십시오. " (p. 258)

민주주의란 권리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의무라는 것이 있음을 알려주는 연설이다.

2001년 9월 11일, 911 테러가 발생한 후에 조지 W. 부시는 9/11, 9/14, 9/20 연설을 하는데, 그 중에 3번째 연설은 가장 유려하고 테러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을 처음 공개하게 된다.

이 연설에서 부시는 '테러에 대한 전쟁'을 선포한다.

3번째 연설 중에는 이런 문장이 나온다.

" 우리는 서울 미국대사관 앞에 모여 기도하던 남한의 아이들을, 카이로 사원에서 마음을 다해 기도하던 이들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 (p 375)

시간은 흘러갔지만, 미국인들의 가슴에 아픔으로 남아 있는 911테러 메모리얼, 뮤지엄, 그라운드 제로에 가면 그때의 아픔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 버락 오바마의 당선연설도 명연설로 알려져 있다.

" 이제 우리가 그 소명에 답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이 우리의 순간입니다. 지금이 우리 국민에게 일자리를 되찾아주고 우리 자녀들에게 기회의 꿈을 활짝 열어줄 때입니다. 번영을 회복하고 평화라는 대의를 고취할 때입니다. 지금이 아메리칸 드림을 되찾을 때이며, 많은 사람 가운데 우리는 하나라는 진실을, 살아 숨 쉬는 동안 우리는 희망한다는 근본적인 진실을 다시금 확인할 때입니다. 냉소와 의심을 대변한다면, 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마주한다면 우리은 한 국민의 정신을 집약해 보여주는 변함없는 신조로 답할 것입니다. 그 신조는 바로 이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 (p. 454)

20세기를 대표하는 4대 연설은,

1. 프랭클린 루스벨트의 <취임연설>

2. 윈스턴 처칠의 <나치 침략에 대한 전쟁 독려사>

3. 존 F 케네디의 <취임 연설>

4. 마틸 루서 킹 목사의 <워싱턴 평화행진연설>을 들 수 있다.

이 연설들의 공통점은 희망, 용기 그리고 통합을 말한다.

 

이 책은 역사의 순간 순간마다 사람들의 마음을 울린 명연설들이 담겨 있다. 연설의 배경을 알아야 그 연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를 알 수 있다.

연설의 전문이 그대로 실려 있지만 더 정확한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영어 연설문 파일과 육성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좋은 연설이란 문장이 유려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연설로 인하여 역사가 움직이고 사람들의 마음에 와닿아서 감동을 줄 수 있음이라고 생각한다.

41편의 명연설을 통해서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었고, 그들이 세상에 던진 화두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