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더 재밌는 디자인 원리로 그림 읽기
김지훈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해에 걸쳐서 전시회를 다니면서 많은 미술작품들을 보게 됐다. 처음에는 유명 화가의 작품들이 꽉 찬 미술관에서 경이로움에 마음이 설레이기도 했다.

국내에서 열리는 전시회를 갈 때는 도슨트 시간을 이용하고, 꾸준히 그림과 관련된 책들을 읽다보니 작품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게 된다.

다른 예술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림은 알고 보면 더 재밌고 흥미롭다.

그래서 전시회에 가면 먼저 작품들을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작품 속에 담긴 의미를 읽게 된다.  

이번에 읽은 <디자인 원리로 그림 읽기>는 그림을 디자인 원리로 분석해 준다. 그래서 앞으로 작품을 볼 때에 책 속의 내용을 생각하면서 그림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그림을 본다'라고 표현을 한다. 그런데 '그림을 읽다'라고 하니 그 의미부터 생각해 보기로 한다.

 '그림을 읽는다'란 작품 속에서 화가의 의도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림이 주는 느낌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의 저자인 김지훈은 공업디자인을 전공하고 광고, 인터넷 분야에서 일을 하다가

미국의   Academy of Art University에서 3D 애니메이션 및 시각 효과 학과를 석사 졸업했다. 현재는 미국 Microsoft 본사에서 컴퓨터 그래픽 아티스트로 재직 중이다.

그는  미술의 역사에서부터 최신 컴퓨터 그래픽에 담긴 아름다움의 공통점에 대해 연구하여 실무와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 

저자의 프로필을 보면 이 책의 내용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것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

그는 소개글에서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을 3가지로 정리한다.

1. 그림을 보고 명확한 표현을 할 수 있다.

2. 그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 개선방안까지의 의견을 낼 수 있다.

3. 그림뿐만 아니라 모든 디자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책의 목차는,

PART 1 : 시각의 균형

PART 2 : 단순한 아름다움

그림을 보는 시선에는 흐림과 정지가 존재한다. 이러한 특성은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에서도 찾을 수 있다.

흐름이 있는 그림, 정지가 있는 그림, 흐름과 정지가 조화를 이루는 그림...

시선이 어디에서 어디로... 어디에서 머무르는 지...

흐름과 정지는 단순함과 복잡함의 조화라 할 수 있다. 정지는 하나만 돋보이게  하고 싶을 때에, 그러나 그림 속에 정지가 너무 많으면 시각적 공해가 발생하여 각각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아름다운 디자인에는 항상 시각적 균형이 필수 요건이다. 시선이 어디로 쏠리는지, 왜 그런 컬러를 선사용했는지...

또한, 시선의 흐름은 그림 속의 크기에서도 나타난다.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시선이 흐르게 된다.

효과적인 공간대비는 70:30. 그래서 예술가들은 고면적 대비를 선호하게 됐고, 크고 단순한 서포트 공간과 작고 밀도가 높은 공간이 공간대비를 이루면서 조화롭게 나타난다.

다양한 컬러, 복잡한 실루엣, 극단적 명암, 특별한 구도, 다양한 소품...

 때로는 단순함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법이 되기도 한다. 비주얼은 가장 단순할 때에 가장 시선을 끌게 된다. 그래서 작가들은 소재를 단순화하고 단순요소를 반복하기도 한다.

이런 기법을 응용하게 되면 그림을 그릴 때에도 도움이 되지만 사진을 찍을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저자는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개념들을 설명해 준다. 이런 것을 그림읽기에 응용한다면 예술가들의 어떤 생각으로 그런 작품을 그렸는지를 읽어낼 수 있다.

 

작품을 그릴 때의 작가의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면 작품을 해석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작품을 중심으로 디자인의 원리를 찾아내지만 결국에는 모든 작품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들의 작품 속에 담겨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좋은 디자인, 나쁜 디자인의 근거가 되는 개념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디자인원리로그림읽기 #디자인원리 #명화읽기 #그림읽기 #미술읽기 #명화공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