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덜 내는 절세 노하우 100문 100답 - 사업자 & 일반인이 알아야 할 세금의 모든 것
장보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금'이란 말만 들어도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내가 내는 세금은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든다. 꼼꼼하게 빠질 능력도 없으니 내라고 하는대로 내면 되겠지 하는 생각 등.

아인슈타인 조차도 "세상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소득세'라고 말했다고 하니, 세금이란 어렵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다.

세금의 종류도 다양하여, 일상 생활 속에서도 세금은 꾸준히 나가고 있다.

그렇게 어려운 세금에 대한 공부를 해 볼까 해서 이 책을 읽었지만, 읽은 후에도 여전히 이해하기 쉽지 않은 분야는 세금이다.

특히 이 책에서는 절세의 노하우를 알려준다고 하니, 관심은 많지만 여전히 절세의 방법을 이해하기도 그리 쉽지는 않다.

결론은 어설프게 절세를 하려는 생각을 갖기 보다는 양도세, 증여세, 상속세 등의 많은 액수의 세금을 내야 할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 일어나기 전에 세무 전문가와 상담은 필수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절세란 탈세와는 전혀 다른 개념으로 세법에 따라 합리적이고 합법적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 납세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절세 노하우를 알아야 한다.

이전에 종합소득세를 내는 5월에는 세무사의 도움을 받았던 적이 있지만 지금은 임대사업자이기에 세금 신고월에 따라서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를 내야 되는데, 세무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직접 신고 납부를 한다.

처음에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 발부도 배워야 했고, 세금을 신고 납부하는 달에는 월초부터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지만 몇 년째 하다보니 그런 정도는 간단히 처리할 수 있다.

이 책에도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지금 가장 관심이 있는 세금은 증여세, 상속세이다. 살아 생전에 재산을 양도할 것인가 아니면 사후에 상속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인데, 책 속의 사례를 보면 상황에 따라서 어떤 세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세금의 차이가 상당하다.

증여세, 상속세의 기본공제, 배우자 공제 등을 참고해서 계산을 해 보면 그에 대한 답이 나온다.

상속세의 경우에는 10억까지는 상속세를 내지 않는다. 기본공제 5억 원, 배우자 공제 5억 원, 이를 제외하고 상속세 계산을 하게 되는데,

2016년 국세청 통계에 의하면 연간 사망자 수를 기준으로 2.6 %만 상속세를 냈다고 한다.

인터넷을 보니까 요즘 부담부 증여가 늘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서는 가족간에 부동산을 양도할 것인가 아니면 증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항목도 꼼꼼하게 살펴보면 양도소득세를 절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경우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절세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양도세, 상속세, 증여세, 금융소득종합과세, 주택임대소득, 종합소득세 등의 절세 하이테크를 참조하면 세금을 줄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작게 사업을 시작했다가 사업이 번창하게 되면 유혹을 느끼는 것은 개인사업자로 남을 것인가, 아니면 법인사업자로 전환 할 것인가로 고민하게 된다.

당장 세율의 유혹으로 법인사업자가 되지만 그에 따른 제재가 있으니 심각하게 생각해서 결정해야 한다.

세법은 수시로 개정된다. 작년과 달라진 세법을 숙지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는 다년간의 세무 전문가로 활약을 하고 있으며 국세청 온라인 직무교육과정에서 세법학을 강의한다. 그 이외에도 대기업의 세무자문을 역임했다.

현재는 서울지방세무사회 홍보위원장을 거쳐, 한국세무사고시회 연구 부회장을 맡고 있다. 그래서 현장에서 체험한 사례들을 적용해서 각각의 세금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책 속에는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절세에 관한 100문 100답이 실려 있다.

앞으로는 유튜브를 통해서 한 꼭지씩 강의를 할 예정이다.

"국민이 세법을 제대로 이해할  때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절세에 기반을 둔 건전한 납세의식이 형성될 것이다."

<알수록 덜 내는 절세 노하우 100문 100답>을 통해서 각자의 재산권을 지킬 수 있는데 필요한 세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세금, 아는 만큼 덜 낸다!
국세청에서 서류가 날아왔다고 겁먹을 필요 없다!

일반적으로 세금을 적게 내면 좋아하고 세금을 많이 내게 되면 싫어하는 것이 인간의 심리이기에 정당한 방법을 통해서 절세를 해 보도록 하자.

세금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게 되면 건전한 납세의식도 형성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