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않는 인생을 만나다 내 인생의 사서四書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에 읽은 책에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이 있다.  천년의 지혜를 담은 책인 사서는 <논어>, <중용>, <대학>, <맹자>를 일컫는다.

책의 이름만으로도 무게감이 느껴지기에 읽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지만,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를 보면 이 4권의 책에 담겨져 있는 내용 중의 일부가 원문으로 실려 있고, 그 해석을 요하는 본문을 많이 봐 왔다.

그 내용들이 좋았기에 기회가 된다면 원문이 아닌 풀이한 내용이 담긴 책이라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은 논어에서 핵심이 되는 문장들을 일상생활과 관련지어서 쉽게 풀이해 줬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동양고전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또한 이 책의 저자인 '신정근'은 대중강연을 통해서 동양고전을 쉽게 읽고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

많은 독자들은 사서를 왜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는 기회가 됐다.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의 출간 후 8년이 지나 저자는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을 출간했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을 쓴 후에 곧 이어서 <중용>, <대학>, <맹자>를 독자들에게 선보이고자 했는데, 시간이 많이 흘러서 <중용>에 관한 책을 2번째로 내놓게 됐다고 한다.

< 출판사 책정보 사진 중에서>

저자는 앞으로  사서시리즈의 나머지 2권인 <대학>, <중용>을 출간할 예정이다.

<논어>는 복잡한 삶에 지켜야 할 덕목을, <중용>은 흔들리는 삶에서 중심을 잡아 평범함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대학>은 삶을 이끌어가는 생각의 집을 짓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설계도를 간명하게 그리게, <맹자>는 세상이 나와 다르더라도 꿋꿋하게 내 길을 걸어가는 기개를 제시한다.

어쩌면 지금, 우리들의 모습은 <중용>이 등장하게 된 시대와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중용>은 전국시대에 이르러 반대파를 향해 죽음으로 보복을 실천하는 자객이 추앙을 받고, 사소한 논리적 허점을 파고들어 진위를 뒤바꾸는 궤변이 달변으로 환호를 받던 시대에 등장한다. <중용>은 진영의 논리가 득세한 극단과 극혐 또는 극호의 시대에 삶의 중심을 잡고자 제시되었다.

중용은 인간의 진실에 따라 모든 것을 걸고서 걸어가는 도전의 길이다. 중용은 사람이 흔들리다가도 중심을 잡게 하는 삶의 무게추다.

바로 지금의 우리 사회가 흔들리는 사회가 아닐까. 극과 극으로 나누어져서 자신이 속한 진영만이 옳고, 그렇지 않은 진영은 무조건 틀리다고 빡빡 우기는 그런 우리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는가.

진짜 뉴스도 내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가짜 뉴스가 되고, 가짜 뉴스도 내가 맞다고 생각하면 진짜 뉴스가 되는 현 상황.

 ‘중용中庸’이란 어느 한 극단에 치우치지 않는 ‘현명함’, 무엇을 할 때 끝까지 고민하고 모든 방안을 검토하는 ‘치열함’,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는 ‘완벽함’의 다른 말이다.
<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은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찾고 삶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고전이란 어려워서 읽기 싫다고 생각하는 독자들에게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현실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중심으로 풀어나간다.

책의 구성은 12강으로 1강은 5개의 세부 주제로 분류하여 풀어나간다.  <중용>의 원문 중에서 60개의 명문장을 골라서 우리의 일상생활에 적용시켜서 해설을 해 준다. 

1강 : 극단 - 치우친 세상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

2강 : 발각 - 모든 것은 결국 알려진다.

3강 : 곤란 - 중용대로 살아야 하는 이유

4강 : 단순 - 사실 쉬운데 어렵다고 생각할 뿐이다

5강 : 중심 - 마음 근육의 중심 잡기

6강  : 균형 - 삶 근육의 중심 잡기

7강 : 중용 - 삶에 중용이 들어오는 순간

8강 : 진실 - 나와 우리를 움직이는 진실의 힘

9강 : 정직 - 진실을 삶의 틀로 담아내라

10강 : 효성 - 죽음을 통해 삶을 돌아보다

11강 : 감응 - 진실하면 이루어지는 것들

12강 : 포용 - 가장 평범한 것이 가장 소중한 것이다. 

" 어떤 순간에도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내가 되는 법"을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기를.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