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스타일 사전 - 2nd Edition
김만제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맥주를 사러 가면 어떤 맥주를 살까 망설이게 된다. 맥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여행을 가게 되면 그 나라에서 가장 잘 알려진 맥주를 사서 마셔 보지만  맥주 맛이 어떻게 다른지도 잘 모른다.

맥주 캔에 써 있는 '라이트 라거'라는 뜻도 무슨 뜻인지 모를 정도로 맥주에 대해서 아는 지식이 없다. 그런데 이번에 <맥주 스타일 사전>을 읽으면서 맥주에 대한 많은 상식과 지식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맥주의 유래는 기원전 4000년 경, 메소포타미아 수메르인에 의해서 라고 한다. 지금은 세계적으로 맥주 스타일이 약 100여 가지이다.

그러나 국산 맥주의 경우에는 페일 라거, 라이트 라거, 다크 라거의 3종류의 스타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맥주 회사의 경영과도 무관하지는 않다.

페일 라거, 라이트 라거의 경우에는 가장 대중적이고 친화적이면서 맛이 순하고 얇기 때문에 맥주 소비량이 많아져서 회사의 판매량이 증가할 수 있다.

2012년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맥주가 수입이 됐고, 2014년에는 국내 소규모 양조장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어 독특한 맥주가 나오게 된다.

요즘에는 수제 맥주가 다양하게 나와서 이를 선호하는 계층도 늘고 있다.

그러나 맥주에 있어서 '절대 좋은 맛'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개인의 주관적 취향에 따라서 선호하는 맛이 달라진다.

맥주의 기본 재료는 물, 맥아, 홉, 효모이다. 맥주는 발효의 라거와 상면 박효의 에일로 나뉘는데, 그 구분은 효모의 차이에서 온다.

라거 종류는 가볍고 청량라게 마시는 백주, 에일은 꽃, 과일 향기가 나며 홉의 쓴 맛이 강하고 묵직한 것이 특징이다. 맥아의 단맛과 무게감이 넘치고 알코올 맛도 센 맥주이다.

그러나 이것도 편의상 정리한 것이지 정확한 기준은 아니다.

맥주의 대분류인 라거는 약 20여 종, 에일은 약 70여 종, 그리고 람빅.

페일 라거는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편적인 맥주이다. 라이트 라거는 페일 라거 보다는 쌀, 옥수수 등의 부가 재료의 비율이 높다.

국내의 맥주 중에는 카스와 하이트가 라이트 라거, 맥스와 오비 골드 라거는 페일 라거.

또한 수제맥주로 알려진 크래프트 맥주에 대한 소개도 해 준다. 그리고 독자들이 가 볼만한 크래프트 맥주집도 소개해 준다.

맥주 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격즈응로는 씨서론이 있다. 맥주를 전문적으로 서빙, 관리하며 맥주를 취급하는 모든 공간에서 손님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조언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공인하는 프로그램이다.

크래프트 맥주는 우리말로 옮긴다면, 수제맥주를 말한다. 크래프트의 용어의 의미만을 보면 손으로 직접 담그는 맥주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맥주는 아무리 최소 규모의 공장식 맥주 양조에서도 수제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크래프트 맥주는 기존의 대기업 라거들과는 차원이 다른 열정과 소신을 가지고 다양한 맥주를 취급하는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맥주를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크래프트 맥주가 2010년 이래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했고 2014년 4월부터는 소규모 양조장에 관한 규제 완화로 인하여 다양한 크래프트 맥주를 접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아직도 이태원이나 홍대 등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지역을 중심으로 크래프트 맥주 문화가 형성될 뿐이지 대중 속으로 깊숙이 들어오지는 못하고 있다.

그동안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던 대기업 중심의 라거 맥주에 길들여져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다양한 맥주를 맛보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진다면 맥주 시장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맥주 스타일 사전>이란 책의 제목처럼 맥주의 종류, 스타일 그리고 어떤 맥주가 그 스타일에 속하는가를 살펴본다. 각국의 맥주의 종류는 그동안 많이 알려진 맥주도 있지만 생소한 맥주도 많이 소개된다.

이 책은 그동안 세계적인 맥주로 알려졌던 맥주들을 맥주 스타일별로 분류하고 맛의 특징을 알려주기 때문에 독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맥주를 골라서 마셔 볼 수 있는 많은 정보를 한 권의 책에 완벽하게 정리해 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