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그림 책 한 권 퇴근 후 시리즈 3
윤정선 지음 / 리얼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은 유아, 어린이들이 읽는 책이라는 편견을 벗어나, 가끔은 그림책을 읽는다. 어릴 적에 읽었던 그림책을 읽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 출간된 새로운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을 읽으면 더욱 흥미롭다.

짧은 이야기 그리고 다양하게 표현된 일러스트.

그림책 속에는 어린 날의 나를 만날 수 있는 추억이 담겨 있기도 하고, 오랜 세월을 함께 지낸 친구 또는 가족의 모습과 삶의 이야기를 되돌아 보게 하는 그런 이야기도 있다.

가장 순수한 나, 가장 진솔한 나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그림책을 읽는 시간이다.

<퇴근 후 그림책 한 권>의 저자인 '윤정선'은 "그림책과 영화를 활용해 마음을 치유하는 독서치료를 하고 그림책 낭독과 치유 강의, 음악이 어우러진 토크 뮤지컬 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 (저자 소개글 중에서)

저자는 <퇴근 후 그림책 한 권>을 통해서 그림책 14권을 소개한다. 자신의 경험담과 함께 그림책의 내용을 소개해 준다. 

그리고, 각 장의 그림책 소개가 끝난 후에는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을 몇 권 더 소개해 준다.

아마도 어른들은 잘 모를 것 같은 그림책 중에 그동안 읽었던 그림책도 나온다.

<배고픈 여우 콘라트>, <마음이 아플까봐>, <무릎 딱지> 등...

<배고픈 여우 콘라트>는 여우가 오리를 잡아 먹으려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나서는데, 눈치를 챈 오리가 도망을 간다. 그런데 급하게 도망을 치다 보니 품고 있던 알을 놓고 간다. 

여우는 배고픔을 참으면서 알에서 깨어난 아기 오리를 어떻게 잡아 먹을까 궁리를 한다. 조금 더 키워서 살이 찌면 잡아 먹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차마 잡아 먹지 못하고 아기 오리에게 이름을 지어준다.  아기 오리는 수컷 오리가 되어 가족을 이루게 되고 새끼 오리가 탄생하게 되는 과정 그려진다.

여우의 뱃 속에서는 꾸르륵거리는 소리가 멈추지를 않지만 그래도 오리를 잡아 먹지는 못하고...

여우와 오리 가족의 이야기는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이지만 어린이들에게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이야기로 마음 속에 남겨진다.

14편의 이야기에는 속하지 않지만, 함께 읽으면 좋은 이야기로 <무릎딱지>도 오래 전에 읽었지만 기억에 남는 그림책이다.

엄마를 잃은 슬픔을 스스로 치유해 나가는 아이의 이야기이다. 아이는 사랑하는 엄마의 죽음에 직면하게 된다. 어른도 견디기 힘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는 얼마나 힘들까? 아이는 어느날 무릎에 생긴 딱지를 손으로 긁어 뜯는다. 엄마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

'넌 씩씩하니까 이겨낼 수 있을거야' 라고 말할 엄마의 목소리를 그리워 하면서.

아이는 할머니와의 대화를 통해서 가슴 속에 자리하고 있는 무릎딱지가 떨어지고 거기에 새 살이 돋아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엄마는 항상 마음 속에 살아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렇게 그림책은 짧지만 강한 메시지를 어린이들에게 전달한다. 읽으면서 느끼는 많은 것들이 마음 속에 담겨서 어린이들이 자라면서 지혜가 되고, 아름다운 감성으로 남겨진다.

<미운 오리새끼>와 비슷한 이야기로 <깃털없는 기러기 보르카>가 있다. 다른 기러기들과 다르게 깃털이 없는 기러기, '너는 왜 그렇게 생겼니?' 하면서 놀림의 대상이 된 기러기.

추위를 피해서 다른 기러기들은 따뜻한 나라로 날아 가는데, 보르카는 깃털이 없어서 날아 갈 수가 없다.

그러나 영국의 큐가든에서는 깃털이 없는 보르카를 놀리지도 않고 이상하게 생각하지도 않는 새들이 있으니...

남과 조금 다르면 어때?

배려가 있는, 편견이 없는 그곳에서 보르카는 행복한 생활을 찾게 된다.

" 잃어버린 것을 되돌아 보며 후회하기 보단 삶의 흐름에 자신을 맡길  때 찾아오는 축복, 그녀에게는 그 축복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십여 년 만에 조우한 그 날. M의 얼굴은 고통에 함락되지 않은 사람만이 지울 수 있는 눈부심으로 반짝였으니까요. 결핍을 결핍으로만 바라보지 않는, 남과 조금 다르면 어때? 그럴 수도 있지 뭐? 자신을 토닥이는 아름다운 삶의 태도가 M에게는 있었습니다. 기러기 보르카가 자신을 가두지 않고 삶이 흐르는 대로 흘러갔던 것처럼요. " (p. p. 40~41)

이렇게 그림책은 어린이들에게도 행복한 삶의 이야기를 들려 주지만, 어른들에게도 지친 삶에서 따뜻한 위안이 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짧은 글, 책 속의 내용을 간결하면서도 또렷하게 느낄 수 있게 그려진 일러스트.

우리들은 그림책 속의 아름다우면서도 행복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다면 그날 하루는 멋지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어린날, 엄마와 함께 보던 그림책이 어렴풋이 생각나는 날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