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ⅹ 빅데이터 마케팅 - 마케터의 업무가 변한다
야마모토 사토루 지음, 양희은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의 중심에는 AI가 있다. 이제는 AI라는 단어가 그리 낯설지 않다. 일반인의 경우에는 일상생활과는 거리감이 있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미 우리의 생활 속에도 깊숙이 들어와 있다.

특히, 마케팅에 있어서는 고객의 심리를 알기 위해서 다양한 데이터가 사용되고 있다.

내가 검색하는 모든 데이터가 마케팅에 이용되고 있음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내가 선호하는 물품, 가격대 등을 분석하여 인터넷을 하는 순간 뜨는 정보들도 우연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다.

이제 AI와 빅데이터는 새로운 수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마케터의 업무는 크레이티브하게 변하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마케터의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 <빅데이터 마케팅>이다.

이 책에는 마케터가 알아야 할 기초지식부터 AI를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해서 설명을 해 준다. 책 속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도표, 그림 등으로 설명을 해 준다.

책의 구성을 보면,

chapter 1 : AI와 빅데이터의 개요.

chapter 2 : 마케팅을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개요와 공통으로 사용하는 AI의 로직에 관하여

chapter 3 : AI를 활용하여 고객이 상품을 인지하고 흥미를 가지고 알아보고, 구매하고, 팬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chapter 4 : 고객의 수요가 가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잠재적 수요를 발견할 것인가

chapter 5 : 앞으로의 마케팅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예측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은 AI (인공지능)이다. AI의 등장으로 삶의 질은 많이 변화하고 있다. 외국의 사례인데,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고 잠을 자는 운전자를 찍은 사진이 공개됐다. 물론, 자율주행 자동차의 등장은 가까운 미래를 변화시킬 것이다. 기대도 되지만 우려도 된다.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AI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의 핵심은 AI와 마케팅의 접목이다. AI는 3단계까지는 데이터 특징 추출은 사람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4단계인 딥러닝이 개발되면서 대량의 데이터를 제공하면 자동으로 특징을 학습할 수 있게 됐다.

비즈니스에 있어서 마케팅은 업종을 불문하고 공통의 문법이다. (p.29)

 

AI마케팅은 적용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비즈니스에서 실현 가능한 수준이 됐다. AI마케팅의 목적은 사람의 심정 변화를 파악하고 그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발신하는 것이다.

직접 마케팅 AI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 관광분야, 교육, 부동산 구매, 건강, 의료, 간호, 금융, 농업 등.

예를 들어보면, 고객의 신용등급을 마케팅 AI가 분석하여 대출, 보험, 채용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농업 분야에서는 토양, 기후 등 환경이 농작물을 키우는데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할 수 있다.

빅데이터 (Volume, Variety,Velocity : 용량, 다양성, 반영속도)로 학습하는 AI는 마케팅의 모든 데이터로 고객의 심리를 알아낸다.

사용자가 사이트에 유입될 때까지의 흐름은, 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가 며칠 전에 어떤 단어를 접했는지 정리하고 구조화하여 고객여정지도로 나타낸다.

구매 퍼널의 각 단계에서의 AI가 분석, 정리, 구조화한 내용들은 디지털 광고에 활용된다.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소규모 기업에서도 활용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AI로 활용하자

이 책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이 되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AI와 빅데이터를 접목시킨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을 위한 실용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