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 공주 살인 사건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나토 가나에'는 일본 작가로 '십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작가'라는 평단의 호평을 듣는 여류작가이다. 작가의 작품 중에 <고백>을 처음 읽었는데, 그 내용이 충격적이었다.

소설의 화자는 '내 딸을 죽인 사람은 바로 우리 반에 있습니다'라는 고백과 함께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싱글맘 교사인 유코에게는 마나미란 딸이 있다. 마니미는 학교 수영장에서 익사를 하게 되는데, 경찰은 단순 사고로 처리를 한다.

그러나 유코는 당시의 상황을 면밀하게 조사하면서 딸의 죽음은 자신의 학급 학생인 나오키와 슈야임을 알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13살 중학생이니 형사 처벌을 받지 않게 됨을 알고, 자신이 직접 딸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하게 된다.

소설의 구성은 각 장마다 화자가 바뀌면서 담담하게 일인칭 고백체 형식으로 사전을 회상하고 사건 이후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같은 사건에 대해서 각자가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가를 화자의 입장을 통해서 공감하게 된다.

당시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강한 느낌은 사랑하는 딸은 죽음이 누군가에 의한 범죄라고 해도 과연 이렇게 복수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생각이었다. 그것도 자신이 담임을 맡은 학생들인데....

'미나토 가나에'의 소설은 이렇듯 한 사건을 어떤 관점으로 보는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읽은 <백설공주 살인사건>도 역시 살인사건을 둘러 싸고 부상되는 용의자를 어떤 시각에서 보는가에 대한 이야기라 할 수 있다.

 

또한 용의자일 것이라고 그녀를 지목하게 되면서 그녀가 살인자라고 생각하는 순간, 주변 인물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기억과 주관에 따라서 그녀를 살인자로 믿게 된다.

또한 SNS나 잡지 등이 어떻게 사건을 몰아가느냐에 따라서도 가해자가 아닌 인물이 가해자가 되니  결국에는 마녀사냥의 덫에 걸리게 된다.

<백설공주 살인사건>은 화장품 회사의 미녀 여사원이 회사 회식이 끝난 후에 근처 시쿠레 계곡에서 살인을 당하게 된다. 열 군데가 넘게 칼에 찔린 후에 석유를 뿌리고 태워진 시체로 발견된다.

피해자인 미키 노리코가 1차 회식이 끝난 후에 2차에 참석하지 않고 집으로 돌아갔기에 용의자의 범위는 좁혀 지게 된다.

회식이 끝난 후에 노리코가 입사 동기인 시로노 미키의 차를 타고 가는 것을 받다는 증언 그리고 시로노 미키의 집이 시쿠레 계곡 근처에 있다는 것을 근거로 시로노 미키가 용의자로 떠오르게 된다.

게다가 살인서건이 일어난 다음 날부터 시로노 미키는 어머니의 병을 핑계로 회사를 결근하게 되는데, 그것이 거짓으로 밝혀지게 된다.

회사 선배인 가노 라사코는 친구인 주간지 기자 아카보시 유지에게 이 사건을 이야기하게 된다. 가노는 주간지 기사를 쓰기 위해서 시로노 미키의 주변 인물들과의 인터뷰를 하면서 시로노 미키의 어린시절부터 미키 노리코와의 관계까지 적나라하게 기사로 뜨게 된다.

SNS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이 사건의 내용들은 근거없는 소문과 추측성 내용까지 여과없이 퍼지게 된다.

아름다웠던 피해자 미키 노리코와 동기이지만 얼굴은 별로인 시로노 미키의 대비되는 외모에서부터 회사내에서 일어났던 크고 작은 사건들까지.

열등감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으로 몰아가게 되면서 시로노 미키의 어린 시절 이야기까지 알려지게 된다.

시로노 미키가 한 행동들은 이상하게 살인자가 될 성품을 가지고 있었다는 식으로...

소설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되는 시로노 미키의 동료, 동창생, 마을 주민의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당사자인 시로노 미키의 이야기로 마무리짓는다.

과연 시로노 미키가 범인일까? 그렇다면 그녀는 왜 미키 노리코를 죽였을까?

언론을 비롯한 SNS는 진실만을 알려주는 것일까?

물론, 추리소설은 반전이 있기 마련이니, 마지막 장까지 마음을 놓고 읽으면  안 된다.

책 표지 뒷에 있는 글 중에,

" 자신의 기억으로 구성된 과거와

타인의 기억으로 구성된 과거

진실은 무엇인가"

타인의 기억은 자신의 기억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래도 단편적이고, 세간에 퍼져 나오는 추측성 소문에 편승하여 기억하게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타인의 기억은 각자의 개인적인 기억과 주관에 따라서 기억된다.

'카더라' 통신이라고 해야 할까. 떠도는 소문들에 맞춰서 생각을 하게 될 우려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것들이 진실인 듯 퍼져 나가는 안타까움 속에서 그래도 진실은 밝혀지게 되니 다행이라 할 수 있다. 

 


소설의 끝부분에는 이 사건이 SNS를 통해서 어떻게 퍼져 나갔는가에 대한 자료과 주간지 기자에 의해서 어떤 기사가 실려는지에 대한 기사들이 소개된다.

 

한 장을 읽은 후에는 이 자료를 읽고, 다시 다음 장을 읽고 자료를 살펴 보는 식으로 책읽기를 권한다.
있는데, 독자는 이것을 모두 읽어야만 사건의 전모를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