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 코리아 - 대한민국의 경제시각을 알면 위기 속에 기회가 보인다! 3시 코리아 1
정동희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시 코리아>는 2020년의 한국경제는 오후 3시를 가리킬 것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쓴 책이다. 이런 발상은 인생을 하루에 빗대는 경우를 종종 봤기에 그리 낯설지는 않다. 

 

과연 오후 3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하루가 24시간이니 자정에서 15시간이 지난 싯점, 앞으로 8시간 후에는 하루가 끝나는 시간, 오후의 나른함이 느껴지는 때.

 

우리의 경제를 생각한다면 가장 좋은 상황은 끝나고 어려운 고비를 향해서 가는 싯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이유에서 2020년의 경제 시곗바늘을 오후 3시라고 하는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2020년은 지금으로부터 1년 후인데, 그 상황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3시 코리아인 '정동희'는 10여 년간은 애널리스트로서 투자분석을 했고. 그 후부터 현재까지는 약 10여 년간을 산업용 장갑을 만드는 중소기업 경영인으로 살고 있다.

또한 그동안 부동산 투자 실전 경험도 풍부하여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 기업경영 투자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전 분석과 투자 경험을 겸비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가 속한 집단인 한국의 경제적 흐름과 시각을 파악하고 2020년 대한민국의 경제 시곗바늘이 오후 3시에 있다고 주장한다.

" 우리가 속한 한국 경제 시각은 오후 2시 후반(2시 45분경)이며, 2020년 오후 3시 진입이 예상된다. 한국 경제 오후 2시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 경제성장률이 글로벌 경제와 같이 동고동락하며 동반 등락하고는 있는데, 그 이전과 달리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을 하회하며 등락하는 경향이 매우 높아졌다는 점이다. " (p. 233)

그의 코리아 경제시계 설정표를 간략하게 보면,

1945년 8월 15일  : 오전 0시

1950년 : 오전 2시

1977년 : 오전 8시

1994년 : 정오 12시

2008년 : 오후 2시

1994년을 코리아 경제 시간 정오 12시로 정한 것은 경제 성장률 측면과 민간 저축률 부문, 국내 설비 투자 부문 모두를 참작하여 정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2019년 현재의 경제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 정확하게 판단하는데는 경제시계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이 경제서적이기는 하지만, 읽으면서 느끼게 되는 건, 경제를 정치상황에 따른 경제정책, 사회현상 등의 다양한 시각과 분석으로 설명한다는 점이다. 즉, 경제 교과서적인 정답을 찾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도 코리아 경제시계를 분석하면서 저자가 내린 결론은 '불행 중 다행'이다.

현재의 한국경제를 바라보는 안타까움은 불행한 측면이지만, 경제 시곗바늘이 오후 3시를 가리키는 변수들 중에는 정치 변수의 성격이 강한 것이 다행한 측면이다.

향후의 정치 권력이 현명하게 대처한다면, 또한 상당수 정치 세력화된 한국의 각종 이해관계 집단이 한발씩 양보하여 사회적 합의를 도출한다면, 현재의 경제상황에 있어서의 불확실성이 축소될 수도 있다는 믿음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8장에서 '2019 + 2020 자산시장을 전망한다. 주식시장, 부동산 시장, 자산시장을 전망한다.

또한, 비상시에 손실을 최대한 줄이는 재테크 측면에서의 3가지 비상 탈출 전략도 제시한다.

그렇다면, 경제 대국 미국의 경제시계는 몇 시일까? 1776년이 오전 0시라고 하면, 2019년은 오후 1시라고 한다. 우리의 경제상황 보다는 전망이 밝다. 미국의 최대 과제는 '멀티 버블 자산 가격의 연착륙' 여부로 압축된다.

저자는 투자 전략을 단순히 경제적 지표 분석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정책 변수를 같이 고려해야 그 수익률을 방어할 수 있는 국면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래서 책의 내용이 기존의 교과서적인 경제 정책을 분석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미래세계가 시사하는 점을 4가지로 말하면서, 비상시에 탈출 전략을 간략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한국경제의 근본적인 분석과 시사점을 던져 주면서 한국이 경제시간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생존전략을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