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 기본 - 백년 가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오카무라 요시아키 지음, 김윤희 옮김 / 부키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일본에는 대를 이어 경영하는 가게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이런 백년가게에 관한 책들도 많이 나와 있다.

이번에 읽게 된 <장사의 기본>은 일본 시즈오카현 시즈에를 중심으로 영업을 하는 이자카야 그룹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자카야란 사전적인 의미는 가게에서 술을 마실 수 있는 술집, 또는 저렴하게 술을 마실 수 있는 가게를 말한다. 이 책의 저자인 '오카무라 요시아키'가 생각하는 이자카아는 손님에게 활기를 불어 넣는 장소라고 말한다.

이런 의미을 보더라도 그가 경영하는 가게는 돈을 벌기 위한 가게가 아니라 손님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우리나라의 자영업자들은 많이 힘들다. 그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기본이 안 된 상태에서 가게를 여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몇 집 건너서 치킨집, 카페 등이 즐비하다.

개업에서 폐업에 이르는 기간은 점점 짧아지고 있다.

대박가게, 쪽박가게에는 다 이유가 있다. TV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오는 외식업 사장님들은 한결같이 문제가 있다. 음식에 대한 기본도 안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손님들을 대하는 자세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반하여 <생활의 달인>에 나오는 사장님들은 하나의 메뉴를 탄생시키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한다.

처음에 이 책을 읽기 시작할 때는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노하우도 함께 담겨 있는 이야기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자신의 가게에서 파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없다. 어떻게 하면 손님들의 마음에 남는 가게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메뉴, 서비스, 이벤트 등을 생각하기 이전에 장사의 원칙을 세우고, 손님을 먼저 생각하고, 직원들을 챙기는 태도에 관한 내용들이다.

이자카야 그룹의 오카무라 로만은 오카무라 요시아키의 어머니가 60년 전에 시작한 가게에서 시작된다.

어머니는 가게를 운영하고, 아들인 오카무라는 서핑이나 야구 등을 즐기면서 살았다. 저가가 35세가 되었을 때에 어머니는 아들에게 경영을 넘겨 준다. '모든 것을 맡긴다'는 말씀과 함께.

그는 가게를 잘 키우기 위해서 대박가게를 견학한다.

거기에서 얻은 교훈은 '대박가게 만들기는 사람만들기, 그 자체다' 이 깨달음이 평생의 목표가 된다.

또한, 어머니의 가르침은,

" 홍보를 하지 않아도, 간판을 세우지 않아도, 할인을 하지 않아도, 음식 맛은 부족해도, 네가 사랑받는 사람이 되면 사람들이 먼저 다가와 줄 거야. " (p. 26)

저자가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음식의 맛이 아니다. 그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행동습관을 만드는 사고습관, 인망, 메아리법칙 등이다.

메아리 법칙이란, 인생의 모든 것은 내가 말하고 행동한 만큼 돌아오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깨달음을 마음에 깊이 새기면 인생 자체가 달라지고, 가게도 대박가게가 될 수 있다.

또한, 저자는 인맥을 중요시한다. 인맥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생기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람과 사라이가 좋아지고 친해지면 저절로 다른 사람들과의 인연이 넓어진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그가 가게를 운영할 때에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바이다.

자신을 기쁘게 하는 힘 보다는 타인을 기쁘게 하는 힘, 일이든 삶이든 누군가가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살면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 생겼을 때 불평불만이 생기게 된다.

자영업 폐업률 87.9%, 외식업 5년 생존율 17.9%의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 남을 수 있었는가, 아니 손님이 끊이지 않는 비결은 무엇일까. 이런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오카무라 로만>에는 간판도 없다. 홍보도 하지 않는다. 가게로 들어오는 입구도 잘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도 대박가게라니...

대박가게임에도 자신의 가게에서 판매하는 메뉴에 대해서는 전혀 이야기가 없다. 자신의 가게의 매출이 얼마인지도 알려주지 않는다. 매출을 올리는 방법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다만, 백년가게가 되기 위해서는 원칙을 세우고, 장사의 기본이 바로 서야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단골 손님은 상품이 아니라 감동을 찾는다.

돌료 직원은 지도가 아니라 응원을 원한다.

백년 가게는 사장이 아니라 사람이 만든다. (책 속의 글 중에서)

우리나라의 자영업자들도 이 책을 꼼꼼히 읽고 자신의 가게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