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
김민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 졌다>의 저자인 '김민식은 대학교 4학년때에 유럽 배낭여행을 떠나게 된다. 졸업 후에 취업을 한다면 해외 여행을 가기가 힘들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다.

그 여행을 통해서 인생을 즐겁게 살 수 있는 방법에는 그리 많은 돈이 들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1992년 첫 유럽 배낭여행 이후에 2019년에 이르기까지 매년 한 차례 이상 해외 여행을 다니게 됐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여러 번의 전환점이 있었다.

첫 직장은 영업사원이었지만 직장을 그만 두면서 즐겁게 사는 길을 가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도서관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영어 공부를 하기도 하고, 새로운 직장인 MBC 예능 PD로 <뉴 논스톱>으로 백상 예술대상 신인상을,  드라마 PD로 <내조의 여왕>으로 백상 예술대상 연출상을 수상하기도 한다.

그는 여행을 좋아한다. 여행작가가 되고 싶기에 아침마다 글쓰기를 하기도 한다.

그는 취미를 직업으로 바꾸는 게 취미이자 직업인 사람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변신의 변신을 거듭하는 사람이기에,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그의 첫 번째 책은 영어책으로 <영어책 한 권 외워 봤니?>

두 번째 책은 글쓰기 책으로 <매일 아침 써봤니?>

그리고 세 번째 책은 <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이다.

이외에도 공저로 쓴 책이 몇 권 더 있다.

" 인생에 위기가 닥칠 때마다 나를 구해주는 3개의 요술 주머니가 있다. 영어, 글쓰기, 여행, 그중 가장 쉽고 재미난 것이 여행이다. " (저자 소개글 중에서)

" 지금. 이 순간, 설레는가? " (p11)

" 삶의 재료는 시간이고, 좋은 삶을 만드는 건 좋은 습관입니다.좋은 습관은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어 주고, 나를 성장시킵니다. 여행을 통해 꾸역꾸역 나의 경계를 넓혀갑니다. 나라는 사람을 만들어온 여정, 제 평생의 여행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p. 11)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여행에 관한 이야기들만이 아니다. 저자 자신의 진솔한 삶의 이야기에 여행 이야기가 함께 한다.

대부분의 책들이 여행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국내여행, 해외여행이 구분되어서 씌여지는 경우가 많으나. 이 책 속에는 국내여행과 해외여행 이야기가 함께 담겨 있다.

스무 살에는 타대학교에 갔다가 자전거 동아리에서 전국일주를 할 회원을 뽑는다는 광고를 보고, 동아리에 가입하여 그들과 함께 자전거로 전국일주를 한다.

그의 자전거 전국일주는 훗날에도 이어지는데, 그가 전국을 일주했던 10일간의 코스를 안내해 준다. 그리고 전국일주가 힘겨운 사람들이라면 제주도 자전거 일주를 권한다. 제주도 자전거 일주는 환성적이라고 말한다. 환상적이라는 건 중의적 표현이다. 경치가 아름다워서 환상적이기도 하고, 자전거 도로 자체가 환상적이기도 하고.

국내 여행을 가면 좋을 곳들에 대한 정보로는 100km  걷기 코스, 서울 둘레길 베스트 3, 벚꽃놀이 3종 세트 하루짜리 코스, 부산 갈맷길 베스트 3, 서울 근교 자전거 여행 베스트 3, 자전거 전국 일주 10일차 코스 등이 있다.

그에게 여행을 통해서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말한다. 책제목처럼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대학 4학년 졸업을 하기 전에 떠난 유럽 배낭여행 45일, 첫 직장을 그만두고 떠난 호주 배낭여행, 혼자 떠난 아프리카 배낭여행에서의 프레디 머큐리의 고향인 잔지바르에서 느낀 향신료의 매력.

 

탄자니아의 세렝게티,  75세 아버지와 3주간의 일정으로 떠난 뉴욕여행, 큰딸 민지와 떠난 라오스 여행, 아내와의 제주도 여행, 딸들과 떠난 몽골 여행, 아버지와 단 둘이 떠난 오키나와 여행.

첫 유럽 배낭여행을 떠난 후 약 30년에 걸친 여행의 이야기. 그건 여행을 통해서 가족 구성원의 일부와의 소통이 되기도 했고, 화해가 되기고 했고, 혼자 떠난 여행에서는 자기꼐발이 되기도 했으니, 그에게 여행이란 위기를 극복하게 해 준 고마운 선물이기도 하고, 좋은 습관을 만들어 준 선물이기도 하고. 가장 즐거운 삶의 일부이기도 하다.

여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세 가지 방법, 장거리 비행시 시차 극복 방법, 돈 안들이고 뉴욕을 즐기는 방법, 해외에서 뮤지컬을 고르는 방법, 자전거 전국일주를 위한 준비사항 등은 앞으로 여행을 할 때에 참고할 만한 좋은 정보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