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에서 깊이로 (리커버 에디션) - 철학자가 스마트폰을 버리고 월든 숲으로 간 이유
윌리엄 파워스 지음, 임현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스마트폰을 보는 일이다. 밤새 어떤 메일이 와 있을까, 어떤 새로운 소식이 있을까 하는 궁금증 때문이다.

대중 교통 속에서도, 식사를 하면서도 손에서 스마트 폰을 놓지 못하는 사람들.

우리 앞에 펼쳐진 새로운 세상인 디지털 세상, 옛 사람들이 우리의 모습을 보면 마치 지상낙원 같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이런 디지털 세상에서 인간의 삶은 갈수록 바빠진다.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외적인 측면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외부와 연결하고자 하는 욕망 혹은 군중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하는 욕망과 함께 혼자만의 시간과공간을 추구하는 욕망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욕망의 균형점을 찾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지만 지금의 우리들은 외적인 측명에만 치중하고 있다.

 

<속도에서 깊이로 : 철학자가 스마트폰을 버리고 월든 숲으로 간 이유>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철학, 즉 더 올바르고 행복한 삶으로 가는 길은 과거에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앞의 문제점을 살펴본다.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2부에서는 새로운 기술이 야기한 동요와 혼란이 팽배했던 역사적 순간들에 대해서 살펴본다.

그 시기 마다 새로운 기술과 그 기술에 대해 남다른 방식으로 사고했던 위대한 사상가들의 통찰력을 통해서 우리에게 닥친 디지털 세계의 문제점을 해결해 본다.

7명의 철학자는 플라톤, 세네카, 구텐베르크, 셰익스피어, 프랭클린, 소로, 매클루언이다.

처음 이 책을 읽을 때는 7명의 철학자라고 하는데, 과연 이들이 철학자일까 하는 의구심과 함께 이들과 디지털 세상과의 연관성도 찾을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2부에서 소개할 7명의 철학자들이 살았던 시대는 지금의 디지털 시대와 꼭 닮아 있으며 그들은 우리가 가진 문제의 해결책을 명확하게 알려줄 것이다. 비록 그 일곱 철학자 중 대부분이 오늘날 스크린과 비슷한 것 조차 없었던 오래전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들은 네트워크를 확장하고자 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이해했으며 각자의 시대에 존재했던 ' 스크린에 필적할 만한 ' 도구에 대해 범상치 않은 통찰력을 보였다. (p. 116)

예상할 수 없는 관련성 찾기라는 생각을 하면 이 책을 읽는 재미가 더해질 수 있다.

디지털 도구는 인간관계를 풍요롭게 하고 감정적, 사회적, 정신적 갈등을 해소해 준다. 자신을 창조적으로 표현해 준다. 디지털 세상에서의 삶도 인간적인 측면을 반드시 되찾을 수 있다.

철학은 바로 디지털 세상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과거에 있다. '내부 성찰의 시간들'이 기술과 마음의 관계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준다.

이 일곱 철학자에 대해 더 놀라운 점은 그들이 얼마나 현대적이었는가 하는 점이다. 당시의 '스크린'을 사용하던 사람들로서 일곱 철학자는 오늘날 우리와 비슷한 정도의 정신적 압박을 느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갈망하는 모든 것을 그들 역시 갈망했다. 시간, 공간, 고요함, 그리고 무엇보다도 깊이다. 그들은 어쩌면 다가오는 미래를 예견하고 그 미래를 미리 살았는지도 모름다. 수 세기 동안 세상은 엄청나게 변했지만 인간의 행복을 규정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는 변하지 않았다. (p. 117)

우리는 문제의식을 가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디지털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에겐 선택권이 있다.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선택의 문제이자 철학의 문제, 신념과 원칙에 관한 문제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네트워크에 길들여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 왜 이렇게 생각할 시간이 없을까?

* 떨쳐 버리기 힘든 허전하고 불안한 느낌은 무엇일까?

* 어디까지 군중의 의견이고 어디서부터 내 의견일까?

* 이 도구는 우리에게 무슨 짓을 하는가?

* 우리가 상황을 바꿀 수 있을까?

7명의 철학자에게서 그 답을 찾아 보자!!!

★ 첫번째 철학자 : 플라톤의 물리적 거리

스마트폰을 들고 있으면 편리하고 안전한 느낌, 그러나 진정한 고독의 가능성을 생각하게 된다.

물리적 거리를 확보하고 거리를 제공하는 이익을 즐기기 위해서 스크린을 치우자.

★ 두번째 철학자 : 세네카의 내적거리

한 가지 생각이나 한 사람에게 정신을 집중하고 나머지 세상을 무시함으로써 내적 거리를 확보하자. 스크린의 방해를 받지 말고 대화를 하자, 나만의 작은 네트워크에 접속하자.

★ 세번째 철학자 : 구텐베르크의 자기성찰의 기술

자기 성찰을 위한 도구인 책을 사람들이 많이 접할 수 있게 그가 발명한 인쇄술.

군중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차단해 '연결이 끊어진 도구'로 만들어라.

★ 네번째 철학자 : 셰익스피어의 오래된 도구

종이와 같은 오래된 도구는 새로운 도구가 야기하는 정보의 홍수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멀티태스킹 세계에서 웹에서 벗어난 종이의 힘은 더 강할 수 있다.

★ 다섯번째 철학자 : 프랭클린의 긍정 습관

규범을 통해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은 가능성은 무한하다. 디지털 중심의 삶에서의 부정적인 습관을 얼마나 줄일지 고민하지 말고 긍정적인 목표레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할지 먼저 고민하라.

★ 여섯번째 철학자 : 소로의 월든 존

고요한 사색의 공간을 만들어 스크린에서만 재미있는 일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 준다. 학교의 경우에는 학교 안에서 디지털 놀이를 없애거나 명상을 위한 공간 조성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일곱번째 철학자 : 매클루언의 행복의 온도

디지털의 분주함에서 벗어나는 노력, 기술 보다는 내용을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 디지털 시대를 더 협동적이고 인간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는 자신의 실질적인 경험이나 생생한 사례들을 많이 알려준다. 그가 디지털 세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으며 거기에서 얻은 교훈들을 독자들이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준다.

이 책을 통해서 분주하고 복잡한 디지털 시대에서 행복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단절의 묘를 구사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속도가 아닌 깊이가 필요한 시대에 천천히 느끼고 제대로 생각하는 방법을 7명의 철학자에게서 배워 보자.

올바른 디지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속도가 아닌 깊이있는 삶을 살기 위한 새로운 생각을 가져야 한다.

역사적 경험 속에서 찾은 일곱 철학자, 그들은 다양한 해답과 거리를 제시해 준다. 외적인 삶과 내적인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