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부터 행복해지기로 했다 - 심리학 박사가 알려주는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
레이첼 허센버그 지음, 우영미 옮김 / 경원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밝아 왔지만, 다른 어떤 해에 비해서 가장 힘든 시작이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

작은 불씨가 커져서 지난 날, 가슴 속에 묻어 두었던 앙금들이 드디어 표면 위로 떠올랐다. 기대하지 않고 지켜만 보겠다는 생각들이 산산이 조각이 났다.

서로 다른 생각, 서로 다른 환경은 무시할 수 없는 파장을 가져 오게 된다. 나와 다름을 쿨하게 받아 들이고, 배려를 하겠다는 생각이 결국에는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됐다.

그래도 말로 뱉어 버리면 주워 담을 수 없기에 가슴 속에 차곡차곡 담아 두면서 '그럴 수도 있지...'라는 생각을 했는데, 작은 일에서 참았던 것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줄줄이 이어져 나왔다.

이미 예약된 콘서트를 보면서, 봤던 영화를 다시 보면서 스트레스를 확 풀었다고 생각했는데, 그것도 잠시...

이렇게 축 처지고 우울하고 의욕이 상실된 상황에서 읽은 책이 바로 <나는 오늘부터 행복해지기로 했다>이다.

결과는 책은 책일뿐, 이런 마음을 추스리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렇지만 책을 읽으면서 이것 저것 실천해 볼만한 내용들을 머릿속에 담아 두었는데, 담아 두기 보다는 실천에 옮겨야 긍정 모드로 갈 수 있다.

우울증 연구 및 치료에서 공인받은 전문 임삼 심리학자인 '레이첼 허센버그'는 행동치료법과 수용전념치료를 바탕으로 무기력하고 우울할 때, 미루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때, 부정적인 감정 대신 생기있는 긍정적인 감정으로 마음을 채우고 싶을 때에 어떻게 해야 될 것인지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행복해지기 위한 실례와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따라 하면 좋다.

그러나 책은 읽을 당시에만 공감이 가고 실생활에서는 응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책의 가장 핵심 메시지는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면 이런 순간들이 쌓이면서 점차 자신이 살고 싶은 삶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즉, 실천과정에서 작은 성공이 쌓이면 일상은 행복해 진다.

★ 행복 실행의 다섯 가지 원칙 ; 일상 생활에 의미있는 순간을 만들 수 있다.

◇ 첫 번째 원칙 : 피하지 말고 다가간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에 다가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일을 행해야 한다.

자신의 가치관을 알면 미루고 싶은 충동과 하고 싶은 충동을 포착해야 하는 중요한 순간을 알아채는 데 도움이 된다.

◇ 두 번째 원칙 : 자기관리는 실행력을 높인다. : 건강한 일상, 습관을 형성

건강한 수면습관 : 낮잠, 음식, 침실환경, 잠이 안  올 때

건강한 운동습관 : 운동- 우울증을 치료하는 추가요법으로 권장한다.

건강한 식사습관 : 건강한 약제 복용 습관, 건강을 위한 휴식 습관

◇ 세 번째 원칙 : 미루는 버릇을 통제하여 실행력을 높인다.

처한 환경에서 자기관리 습관을 발전시키는 일상 신호를 어떻게 확립할 것인가

자신의 가치관을 세우고 더불어 중요한 일을 반드시 이행하도록 도움을 준다.

◇ 네 번째 원칙 : 일정을 꽉 채워 실행력을 높인다.

일일계획표를 활용하는 방법, 각 활동이 주는 효과와 감정적 영향에 집중하는 방법,

타고난 장점과 흥미를 발휘할 가치있는 활동을 선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행할 가능성이 확고해진다.

의미있는 활동으로 전체 일정을 짜는 일들이 많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개인 목표를 활용하는 능력 → 필요한 격려와 동기부여를 제공

◇ 다 섯 번째 원칙 : 찰나의 승리를 공유해서 안정을 유지한다.

마지막 전략은 가장 중요한 행동을 계획하고 완수하는 데 필요한 부양책.

<나는 오늘부터 행복해 지기로 했다>는 일상 속에서 행복을 찾는 방법을 5가지 원칙으로 설명해 준다. 우울하고 무기력할 때에 거기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을 설명해 준다. 그리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2019년 모든 사람이 부정적인 감정을 버리고 긍정적인 감정으로 마음을 채웠으면 좋겠다. 생활 속에서 작은 성공들이 쌓이면 삶은 풍요로워지고 행복해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