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Live & Work 6 : 영향력과 설득 How To Live & Work 6
닉 모건 외 지음, 김지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북스에서 나온 <HOW TO LIVE & WORK> 시리즈는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 : 마음챙김 - 내 마음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2권 : 공감 - 가슴으로 함께 일하는 법

3권 : 행복 - 출퇴근길에 잃어버린 소확행을 찾아서

4권 : 회복탄력성 -실패와 위기에도 무너지지 않는 항체 만들기

5권 : 진정성 리더십 - 머리와 가슴으로 사람을 이끄는 기술

6권 : 영향력과 설득 - 말솜씨가 없어도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이 시리즈는 문고판 크기의 120페이지 ~150 페이지 정도의 얇은 책이다. 

책제목을 보면 많은 내용을 담아 놓았기 때문에 두꺼운 책일 것이라는 선입견과는 다르게 얇은 책이다.

직장인들이 들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우선 든다.

 <HOW TO LIVE & WORK> 시리즈의 주제는 '직장에서 어떻게 인간적으로 일할 수 있는가'이다. 끊이지 않고 터지는 직장내의 갑질을 생각하면 직장인들의 몸과 마음은 그 어느 때보다도 움츠러들 것만 같은데...

이 책을 읽으면서 한 권, 한 권 읽으면서 자신의 마음을 챙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직장내에서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까지 마스터하면 좋을 듯하다.

 <HOW TO LIVE & WORK> 시리즈의에 실린 내용들은 세계적인 비즈니스 전문지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인기 칼럼들을 모아서 엮었다.

시리즈의 6권인 <영향력과 설득>은 직장인들이 아니라도 살아가면서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다. 흔히 설득이라고 하면 말솜씨가 뛰어나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만은 않다.

직장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상대방을 설득해야 할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전략의 사례들을 알려 준다.

책 속에는 8편의 칼럼이 실려 있는데, 이 글을 쓴 사람들은 심리학자, 경영 경제학 교수, 글로벌 컨설턴트, CEO, 편집자 등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영향력을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이다.

1. 닉 모건이 리더로서 성공하고 싶다면 4가지 측면을 숙달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위권력, 감정, 전문지식, 비언어적 신호를 4가지 요소로 든다.

2. 설득의 기술은 필요하지만 그것을 설득가들은 가르쳐 주지 않는다. 설득이란 인간의 마음 속에 깊이 내재된 몇몇 동기와 욕구에 호소함으로써 설득이 일어나며 그 과정이 예측 가능하다는 것이다.

설득의 6가지 근본 원칙으로는 호감의 원칙, 상호성의 원칙, 사회성 증거의 원칙, 일관성의 원칙, 권위의 원칙, 희소성의 원칙이 있다. 6가지 원칙은 복합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3. 관리자가 매일 챙겨야 하는 세 가지는 신뢰쌓기, 팀 만들기, 네트워크 구축하기

4. 명확하고 이상적이고 영감을 주는 메시지를 전달해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이 카리스마, 카리스마가 있는 화자는 청중이 메시지를 이해하고 연관짓고  기억하도록 도와준다.

열정을 드러내고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세 가지 전술은 생동감있는 목소리, 얼굴표정, 몸짓

5.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면 욕구와 필요에 집중하라. 듣는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을 알려준다.

6.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에 관한 내용으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수석 편집자인 '브론윈 프라이어'가 세계적인 유명 시나리오 창작 강사인 '로버트 맥키'와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한다.

주제는 '왜 설득은 이렇게 어려운 것일까? 사람들의 열정에 불을 지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이다.

7. 스티커 메모가 지닌 놀라운 설득력에 관하여 가너의 실험을 통해서 살펴본다.

동료에게 요청할 일이 있거나 잠재고객에게 포트폴리오를 보낼 일이 있다면 스티커 메모를 남기라는 내용이다.

8. 논리로 설득해야 할 때와 감정에 호소해야 할 때 .

** 설득이란 "아주 작은 단서 하나로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기술'이다 **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다. 누군가에게 영햘력을 미칠 수 있다는 건, 상대방이 나를 신뢰하는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신뢰하는 마음이 있을 때에 우린 그 사람의 작은 말 한 마디에도 감동을 받고, 영향을 받게 된다.

<HOW TO LIVE & WORK> 시리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위치에서  보람있는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답을 찾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