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경제 대전망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말이 다가오면 다음 해에는 경제상황이 어떨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그래서 그즈음에 많이 출간되는 책이 경제전망에 관한 책들이다.

이번에 읽게 된 <2019 한국경제 대전망>은 일반인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는 경제 관련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썼다.

 

특히, 미중 무역전쟁의 향방과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에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에 그에 관한 내용들도 책 속에 담겨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경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서울대 경제학부 이근 교수를 중심으로 50여 명의 경제 전문가들의 네트워크인 '경제추격연구소' 소속의 대한민국 경제석학 34인이 경제현안을 주제별로 나눠서 집중 분석하여 2019년의 경제를 전망해 본다.

'경제추격연구소'는 세계 각국의 경제성과를 비교하는 지표인 경제추격지수를 매주 발표한다. 그리고 그를 토대로 국민경제 및 기업의 성장에 관한 연구를 하는 사단법인이다.

34명의 박사급 경제 전문가들이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는데, 소 주제에 대한 분석이나 폭과 깊이 그리고 정치적 입장도 다양하다.

<2019 한국경제 대전망>은 아주 가까운 미래인 2019년의 미래를 경제적 관점에서 조망한 연구서이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미래의 경제를 담은 책이다.

* 미 중관계, 북한 등의 변수가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다.

* 정부의 복지정책을 중심으로 복지수준을 향상시키려면 국가 채무보다 조세 부담률을 높이는 것이 타당하다는 영국형, 네덜란드형, 독일형 모델을 알아본다.

* 미래를 개선하기 위한 경제 정책방향, 외교, 정치, 기업에 대한 함의와 함께 실행전략도 담았다.

경제전망을 하는 책의 경우에 한 사람의 저자가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2019 한국경제 대전망>은 대한민국 경제 석학 34명이 각각의 주제별로 썼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식견을 접할 수 있다.

2019년에 예상되는 시나리오로는 미국, 일본은 경기회복으로 팽창적 통화정책이 끝나고 금리 인상으로 돌아 갈 추세가 있다. 이렇게 되면 한국 경제는 불확실성이 증대될 것이다.

한국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자본 유출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도 금리를 인상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국내 경제가 침체 상황이어서 금리를 인상한다는 것도 힘들다.

금융위기 10년 주기설이 있는데, 2020년에 금융위기가 어떤 나라에게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예측도 촉각을 곤두세우게 된다.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인 소득주도 성장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고용절벽과 자영업 붕괴가 일어나고 혁신성장 역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투자가 침체에서 추락으로, 소비는 공적 이전에 의해서 유지는 되지만 견고하지 않은 소비이다.

복지수준은 조세부담률과 국가 채무를 생각해야 하니...

자칫 복지 함정에 빠질 수도 있으니 2019년의 경제 전망이 그리 밝지는 않다.

또한 2018년 핫이슈였던 남북대화, 평화.... 북한 개방과 남북 경혐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도 초심의 관심사이다.

이 책의 7 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2019년 경제 전망: 미국, 일본, 중국, 유럽, 한국
PART 2. 격변하는 세계 경제: 미중 갈등과 경제 리스크
PART 3. 지속 가능한 복지와 성장: 한국은 유럽형 복지국가 함정을 피할 수 있을 것인가
PART 4. 한반도 평화 시대: 북한은 한국경제의 기회의 창인가
PART 5. 국내 경제 이슈와 전망: 금융, 부동산, 혁신 성장과 개혁
PART 6. 혁신 산업과 신성장 동력: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라
PART 7. 중국 및 해외 경제: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라
2018년 한국 및 주요국가(미국, 일본, 중국, 영국 및 유럽연합)의 경제 현황을 평가하고 2019년을 전망한다. 미국과 일본의 통화정책의 향방, 미, 중간의 무역 갈등, 중국 경제의 대응책 그리고 유럽 중앙은행의 동향 등을 살펴본다.

이런 배경지식을 갖고 우리의 경제를 진단해 보고 예측해 본다.

우리가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은 아마도 PART 3~5 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2019년 한국경제는 복지와 성장이라는 2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인가?

복지국가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남북관계가 어떻게 진전되고 그 이후에 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아주 가까운 미래에 대한 궁금증, 특히 경제에 대한 궁금증은 훨씬 더 크다. 우리의 삶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현안을 되짚어 보고, 그 대응책까지도 살펴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